시그마 구형 오식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렌즈가 (특히나 캐논 DSLR에서) 불안정한 핀 때문에 많은 논란이 있었지요.
저는 당시 소니 a900에 구형 오식이를 좀 썼었는데, 핀교정 때문에 참 속 많이 썩었습니다.
그런데 이 렌즈가 구형 50.4들 중에서는
(예를 들어 캐논 50.4, 니콘 50.4 구형, 펜탁스 50.4, 소니/미놀타 알파마운트 50.4)
광학적으로는 참 괜찮은 편이었지요.
구형 50.4들은 대체로 아주 컴팩트하고, 최대개방 매우 소프트하고 보케가 거칠고 수차가 아주 많은 특징을 갖고 있었는데,
구형 오식이는 (물론 아트 오식이나 요즘에 나오는 거대한 50.4 렌즈들과 비교할 정도는 안 되지만...)
구형 50.4에 비해서 최대개방부터 상당히 넓은 부분이 꽤나 샤프했고 (극주변부는 소프트했지만),
안개낀듯한 소프트함 없이 깔끔하게 나왔고, 보케가 상당히 부드러웠습니다.
(물론 구형 쩜사 렌즈들에 비해서는 크고 무겁지만요... 물론 아트 오식이에 비해서는 아주 컴팩트합니다)
그런데 이 구형 오식이를 ... 어댑터에 물려서 EOS R이나 RP에 쓰면 핀문제도 없이 꽤나 괜찮을 것 같네요.
요즘 slr 장터보니 중고가가 어마어마하게 저렴해졌던데 ...
하나 들이고 싶네요 ...
(저는 지금 미국 거주 중이라 이베이에 괜찮은 거 없나 보고 있는데 생각보다 비싸군요)
https://cohabe.com/sisa/1006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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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학적 성능은 캐논점사나 오이만두보다 좋아요.
출시당시엔 점사가 왜이리 크냐고했었는데 지금보니 컴팩트하죠.
그 당시엔 핀문제 때문에 렌즈 성능에 비해 참 천대를 많이 받았죠..
단언컨데, 미러리스에서도 캐논엔 캐논 공식 이어집니다.. ㅎㅎ
근데 어뎁터성능이 의외로 좋아요.
소니는 아트렌즈아니면 afc제약이 좀 있는데 캐논은 거의 없는것같아요. 듀얼포커싱 장점같기도하구요
그래서인지 구형 저렴이 렌즈가 구하기도 힘들고
비싸졌네요...
저렴하게 구할 수 있으면 활용도가 참 좋을텐데요...ㅎㅎ 계속 지켜봐야겠습니다
캐논은 서드파티 지옥입니다
dslr 얘기지요. EF-RF 어댑터 써드파티 렌즈들에서도 잘 된다고 알고 있는데...
캐논은 시그마나 탐론에 알고리즘 정보를 주지 않아서 렌즈만들때 리버스엔지니어링으로 역추적해서 만드는 현실이라서 서니나 니콘과 달리 af속도나 오작동등의 문제가 있는겁니다 그럼 일단 서드파트중에 저렴한 렌즈를 하나사서 사용해보시고 이정도면 됬다 싶으시면 원하는 걸 구입하시고 불만족스러우면 캐논을 구입하세요
시그마 렌즈 EOS R에 쓰는뎅
엄청 좋구만 윗분들은 왜 지옥이라하시지
미러리스에서 캐논이 써드 천국인 것 같은뎅
몇몇 해외포럼에 가보니
크롭미러리스의 경우 써드파티와의 호환문제가 있다더군요.
전원 문제, af 기능 문제 등....
물론 탐론 17-50 등 전혀 문제 없는 기종도 있지만요
M50에서 탐론렌즈 제약이 생기는 것을 보고 쉽게
서드파티렌즈를 구입하는데 주저하게 되더라구요..
M모드에서 먹통사태....캐논렌즈는 쾌적하게 작동되고.
이게 처음부터 그랬음 모르겠는데..어느 순간부터 먹통이되어 한동안 멘붕오기도 했었습니다.
지금은 둘다 방출한 상태이지만...
R시스템도 지속적으로 안정화가 될지 모르겠네요.
저도 이게 궁금해서
여러 테스트해봤는데
단렌즈는 확실히 오류는 없습니다.
문제되는건
시그마 줌렌즈 다수
탐론 가변조리개 줌렌즈
들이 오류가 발생하더라고요.
펄없는 오식이 핀튀는거 때문에 같은 컷 정말 여러번 찍어야 한장 건집니다.
미러리스는 핀 튈일이 없어서 쓸만할꺼 같긴하지만 캐논에는 역시 캐논입니다.
Dslr에서 핀문제 많았죠... 저는 미러리스 말하고 있는 건데요..
제가 구형 펄 오식이가 있어서
R 영입하자마자 물려서 테스트 해 봤습니다.
본문에 말씀하신 대부분 동의합니다만... (사실 색수차는 좀 문제긴 합니다.)
치명적인 문제로 F1.4-F2.0까지 노출 언더가 발생합니다.
1.5~2스탑 정도 어둡게 측광되고 결과물도 어둡게 나옵니다.
F2.8 정도부터는 별 문제 없는 노출로 찍힙니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이 문제 때문에 고민 없이 바로 방출했습니다.
신쩜팔로 갈아타고 매우 만족하는 중입니다.
오 실제 사용기가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노출언더는... 왜 그랬을까요... 1.5-2스탑이면 상당히 언더로 잡혔다는 건데요...
구형 오식이 화질은 정말 좋아요. 문제는 색수차와 핀 틀어짐인데요.
색수차는 어쩔수 없고, EF 오이와 마찬가지로 최대개방과, 조리개 조였을시에 초점 쉬프트가 심한 편이에요.
소니 미러리스에서는 DSLR과 마찬가지로 최대개방에서 초점잡과 촬영시에 조리개를 조여서 이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네요.
캐논 EOS R은 좀 다를까요~?
포커스 쉬프트는 ef오이처럼 근접거리+최대개방에서만 발생하는 거죠? Eos r도 최대개방에서 초점 잡는다면 특정 상황에서 포커스 쉬프트도 문제가 될 수 있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