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7로 은하수를 촬영하여 보정 중인데요
D850에서는 느낄수 없었던 문제가 있네요 어쩌면 다른 분들에게는 아무 문제가 안되겠지만
저는 이런 부분에 민감하다보니 Z7 설정 이것저것 만져보며 해결해볼려고 노력중입니다
우선 고감도 촬영에서 Z7은 D850대비 컬러노이즈가 있네요 ㅠㅠ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보정하다 보면 제눈엔 너무 잘보여서;;
컬러노이즈가 있으면 전체적인 사진톤이 조금 지져분해 보입니다. 저의 주 장르가 은하수다 보니 어찌보면 단점이네요
고감도 촬영은 필연적으로 컬러노이는 어쩔수 없는 부분인데 D850에서는 이정도로 느낄수 없었던 거라 당황중입니다
그래도 현재 처음 엄청나게 심했던 노이즈를 어느정도는 잡은 상태긴합니다. 여기에서 더 잡힐지 테스트 중이고요
우선 제가 확인한 노이즈가 발생되는 셋팅들을 공유해볼께요
1. 전자셔터 On - 기계식 셔터 사용 추천
2. 무음촬영 - Off 사용
3. D-Lighting - Off 사용
4. 회절보정 - Off 사용
5. 픽컨 - NL 사용 추천, 라룸에 픽컨 정보가 그대로 올라오더군요 ㅠㅠ. 이건 제개인적으로 느낀겁니다.
중간톤이 노이즈가 덜해보이네요
테스중인 것 - Raw 압축보단 비압축으로 촬영 권장. 아직 이건 제가 확인이 안되었고 비압축이 노이즈가 덜하단
정보가 있네요
이상입니다. 역시 D850은 보내는게 아니었어요 ㅠㅠ
https://cohabe.com/sisa/997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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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로그립조차 없고 슬롯도 하나에 배터리도 아직 오래가지 못하는 시점에서 니콘에선 아직 시험작인 취급인 것 같죠.
그런 극한 작업엔 D850을 다시 들이는 편이 나을 것 같아요 ㅜㅜ
제가 쓰면서도 느끼는 게 Z시리즈는 스냅이나 일상 등 도시적인 상황에서 쓰기 적합한 정도라고 보여요.
2~3세대쯤 가야 니콘 미러리스도 안정적인 궤도에 오를 듯 하네요.
저는 Z7 여러모로 이점이 많아서 잘쓰고 있어요.
컬러노이즈가 조금 있어어 그렇지 은하수 표현은 제가 써본 바디중에 최고입니다.
글에도 섰지만 어느정도는 노이즈 많이 잡았어요. 글 제목을 너무 자극적으로 썼나보네요 ㅎ
저 리스트중에서 회절보정은 항상 켜고 있는데.. 아 고민이네요
회절보정은 조리개 조일때만 켜고 쓰면 쓸만하더라구요
저는 켰다 껐다 하면서 잘쓰고 있어요
감사함니다. 조인다면 몇정도부터 쓰면 좋을까요. 팁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저는 F11 정도부터 씁니다.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Z6도 750에 비해 광도 노이즈, 컬러노이즈가 모두 많은 양상을 띄고 있어서 뭐가 문젠가 했는데, 라룸에 픽컨을 그대로 불러오는 현상 때문에 그런 거 같더라구요. 특히 컬러노이즈가요.
750이랑 z6 동일 환경에서 찍고 그 다음에 라이트룸에서 노이즈 세팅을 동일하게 맞추니 유의미한 차이가 없더라구요. 근데 오해사기 쉽겠다...라고 생각하긴 했습니다.
Z7과 850도 비슷한 케이스 아닐까하네요
저는 노이즈는 제로 세팅하는 편인데요 노이즈를 잡다보면 뭉게지는게 너무 싫어서 이기도 하고요. 근데 풀프님 말씀처럼 라룸에서 컬러노이즈 7~10정도만 줘도 많이 좋아지더라구요. 라룸이 픽컨 정보를 그대로 가져오는거 이게 좋은건지 나쁜건지 ㅋ
이게 맞는듯해요.
라이트룸 기본 셋팅이 컬러노이즈감소 20인가 그런데 Z7보면 그 값이 아닌 경우가 많아요.
아 원래 기본이 20이었어요?? 헐 이거네요 그럼 ㅋ
근데 확실히 위에 언급한 거 Off 하면 노이즈 감소하네요 ^^
로우 촬영시 픽컨은 아무 문제 될게 없습니다. 픽컨은 썸네일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로우파일 자체에는 아무런 영향을 안미쳐요
다른 카메라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Z6/7은 라룸이 카메라 픽컨 정보를 가지고 오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