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커뮤니케이션.
우리는 트위터, 레딧, 포럼, 영상 등의 콘텐츠를 읽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의사소통의 문제는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의견에 대해 침묵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 많은 피드백을 원합니다.
격아 이후 터져나온 그 수많은 분노와 비판 앞에서도 꿋꿋이 이 모든 변경점에 대한 논란은
개발진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는 무지몽매한 플레이어 나무토막들의 죄악이라고 인터뷰마다 말씀하시면서
아무것도 고치지 않고 하고 싶은 대로 나가시는 분들이 이제 와서 의사소통이 안 되는 문제는 근본적으로
플레이어들이 문제를 지적하지 않고 입을 다물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들 하니 정말 역겹고 추하기 짝이 없음
PC무새의 기본적인 특징아니냐
나만 맞어 그니까 반론하지마
블자같은 회사는 망해야된다
어짜피 예전 블자 유지하던 개발자들 다 블자에없음
어찌 언에듀케이티드처럼 하나같이 비디오냐
본사찾아가서 화염병던지고 서버실 장악하고 하는게 의사소통인가봄
어디까지 추락하나 함 보잨ㅋㅋㅋㅋㅋㅋ
덕분에 10년넘게 한 와우 접음 개꾸르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와우, 그래봤자 와우'
'잠시 쉬는것'
이런건 이제 끝났음 ㅋㅋ
이제 안해
PC무새의 기본적인 특징아니냐
나만 맞어 그니까 반론하지마
자신이 맞고 반대자들은 모두 틀렸으며 계도할 대상으로 보는 것이지. 그래서 온갖것을 다 지들입맛에 맞춤
그따구로 해도 그냥 근본적으로 '재미만 있으면' 다 알아서 빨아줌
저래놓고 스토리, 인게임 둘 다 재미가 없으니까 사람들이 떠나는거지
블자같은 회사는 망해야된다
어짜피 예전 블자 유지하던 개발자들 다 블자에없음
짱꺠머니 원하는 돼지들과 PC돼지들만 남아있을뿐
어찌 언에듀케이티드처럼 하나같이 비디오냐
본사찾아가서 화염병던지고 서버실 장악하고 하는게 의사소통인가봄
어디까지 추락하나 함 보잨ㅋㅋㅋㅋㅋㅋ
망무새가 가득하니 아직 망할려면 더 오래 있어야겠다.
이래서 내가 하스도 접은지 반년다되감
지들이 pc사상을 가지든 말든 그것때문에 망한건가 그게 아니라 가면 갈수록 게임도 못만드는데 입만 살아서 딴소리나 하고 앉았으니까 사람들 다 떠나는거지
레딧에서 좋은 평가를 얻다
이쯤되면 돈 벌고 싶은게 아닌거 같은데
예전엔 의리로 복귀하곤 했는데 이젠 그런것도 없어
고딩때 야자째면서까지 와우 클베 달리던걸 후회하게 될줄은 몰랐지
저는 후회하지 않아요. 저는 클베까지는 아니구 오베때부터 했었는데 백섭 모내기와 싸우며 게임하면서도 느끼던 아름답고 광활한 세계에 대한 감동을 아직도 잊지 못합니다. 그리고 불성, 리분때는 레이드까지 열심히하고 대격변 판다 전쟁군주 군단까지도 라이트하게 틈틈히 잘 했었습니다. 그때까지의 와우는 그래도 추억으로 남겨두고 싶네요.
이번확팩은... 시작부터 언더시티 시나리오 맨 마지막 단계 버그로 진행이 불가능한 문제가 생겨서 지엠 문의를 넣었더니 3일 후에 답장이 오더라구요. 그게 내 15년 와우인생의 마지막이었네요.
시벌럼들 내가 이번달에 처음으로 와우 정액을 안 넣었다 개새기들아
그래도 사랑받는 게임이었는데 이렇게 어이없게 가버리냐
실바가 저짓할거면 퓨트리스는 왜 뒤진거냐
ㅅㅂ
부분유료 과금으로 폭주하는것도 아니면서
기껏 잘 만들어놓은 시스템이랑 스토리를 하나하나 정성껏 조져놓고 있는게 이해안감
※ 사실 저런 인터뷰가 문제가 아니다
근본적으로 게임이 재미가 없어지니까 저따구로 인터뷰하고 지들 졷대로 패치하는 게 더 꼬와보일 뿐이다
재미만 있으면 졷대로 하든 인터뷰 졷같이 하든 다 빨아줌
클베부터 하다가 리치왕의 분노때 접었는데 그래도 저때까지만 해도 밸런스 외에 피드백은 잘되던 시절이었는데.. 밸런스 쪽은 좀편파적이기는 했지만.
클베에서 버그 말해도 안 고치고 잇다가
영상올리니 부랴부랴 고치던 새/끼들이
아 시바 블자가 액티비전한테 먹히면 안 되는거엿어
아니 블쟈가 블쟈하는데 갑자기 액티비전 만악설이?!
팁) 블쟈 최고부흥기였던 리분은 액티비전 합병 이후다.
액티탓 하기엔....리분떄부터 와우가 망겜이었어야됨
걍 지금 블쟈가 뿅뿅 짓 하는거임
리분은 액티비전 합병 직후라서 액티가 뭘 어쩔 방도가 없지 않나
그 전부터 꾸준히 자본 유입되서 영향끼쳤으면 모를까
RPG 게임 하나의 확장팩이 1년도 안 되는 사이에 입김이 그렇게까지 뻗칠 수 있음?
물론 액티비전이 블쟈의 모든 걸 망쳤다는 건 증거 부족이라 함부로 말할 사안은 아니지만
액티비전이 리분이랑 관계 있다는 것도 별 설득력이 없는데...
애초에 블쟈는 그 이전부터 비방디 산하였고 액티비전도 비방디 산하였음.
그리고 이런 만악설 볼때마다 계속 말하지만 블쟈는 독립기업이었던 시절은 진짜 코딱지만큼이고 거의 수십년을 외부회사 계열로 편입되어 살아온 기업임. 액티비전 만악설이 나올때마다 액티비전이 그래서 구체적으로 뭘 망쳤냐?라고 되물으면 항상 최근 CFO이야기 CS팀해고 이야기밖에 안나오는데 정작 그래서 게임에 무슨 영향을 미쳐서 블쟈가 이렇게 미치게 만들었는지는 아무도 모름.
그냥 블쟈 혼자 미쳤다고 보는게 더 합리적임.
액전이 블쟈에 간섭하기 시작한것도 게임이 망하고 나서부터지.
블쟈 슬슬 망하기전부터 개발자켜뮤에서부터 친목질부터해서 해서 문제많다고 욕 먹고잇엇지
그니까 액티비전이 구체적으로 뭘 망쳤냐는 말만큼
반박으로 가져오는 리분은 액블 합병 이후다~ 라는 말도 허황됐단 소리였음
난 액티비전이 망쳤다 뭐다하기 전에 블리자드 자체가 게임을 재밌게 만들질 못하고 있는 부분부터가 문제라고 생각하는 쪽이라
막말로 저따구로 인터뷰한 게 쟤네가 최초도 아니고, 쟤네도 몇 번이고 저런 식으로 인터뷰했었는데 요즘 들어 계속 추하다 추하다 하는 이유는 그냥 게임 재미가 떨어졌으니 더 고깝게 보이는 거라고 봐서
액티비전 만능 방패 너무 개꿀이자나~
진짜 만악의 근원이라서 게임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수익에만 미쳐서 눈이 돌아갔다! 라고 말하기엔 현재 운영되는 블쟈겜에 딱히 BM 수정요소는 없음. 정말로 돈 때문에 게임을 망쳤으면 돈이 되는 걸 게임에 마구 집어 넣어야하는데 바뀐거라고는 엿같은 운영과 개같은 밸런스와 주옥같은 PC질임.
막말로 액티비전이 진짜 돈에 미쳐서 운영과 밸런스 손놓고 PC질을 종용했다고 말하면 그게 더 이상하지 않음? 돈 안 될 짓만 골라서 하는건데.
내가 좋아하던 회사가
이제는 뿅뿅으로 가득찼구나 시벌
난 이게 무슨 헛소리인지 이해가 안되
유저 의견 존나 빗발치고 막 게시판 불타고 그랬는데 의견을 안줫다니 뭔 헛소리야?
(자기들 입맛에 맞는) 의견을 주지 않았다
참고로 이런 발언 자체는 지들 졷대로 하는 회사들이 다 해서 이 새끼들이 최초인 건 아님. 얘들도 이번이 처음이 아니고
블리자드 추한거야 원투데이가 아니지만 이건 좀 악의적인 왜곡이다.
보니까 인터뷰 대상이 독일 블리자드 관계자고 영어로 번역하고 거기다가 하이라이트만 요약하는 과정에서 좀 오해가 있을 수 있다고 작성자가 본문 첫줄에 써놨고 이후 코멘트란에도 소셜 미디어 첼린지 부분 다들 까니까 작성자가 번역 과정 뉘앙스 전달이 잘 안 되서 그렇다고 리플 달아놨는데
as the original interview was in German, but below are the highlights organized by topic. Note that translated wording is NOT the exact wording used in the interview.(원래 인터뷰는 독일어로 되어있었지만, 아래는 주제별로 구성된 하이라이트들이다. 번역된 표현은 인터뷰에 사용된 정확한 표현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와우도 갈때가 된거지.
소통 문제는 딱히 과거일이 아님.
특히나 블코의 경우 토론장은 거의 버그 말고는 방치하는데다가, 본사 전달도 안되는거같던데.
청자의 대다수가 이해하지 못하면 화자가 ㅂㅅ같이 말한거지 뭔놈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는 플레이어야
쉬벌장놈들이 말이 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