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981106

[오막포] 동영상촬영시 4k & FHD 선택

언제부터 동영상에 관심이 있어..이것저것 해 보고 있는데,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중 프리미어 프로를 하고 있는데.
오막포 4K로 찍다보니..여러가지 문제가 있네요...
1.4K영상편집시 컴퓨터사양 딸림.
2.무료 프리셋은 FHD(1920X1080)로 작업이 되어져 있어,4K로 작업시 적용하기가 힘듬.
이런 이유로 오막포4K촬영에서 FHD로 바꿀려고 합니다.
사실 영상쪽은 막눈이라 4K니 FHD니 구분을 잘 못합니다.그런데 막상 FHD로 찍을려고 하니,왠지 비싸게 준 장비 제대로 활용을 못 하는거 같아 고민이네요.ㅌㅋㅌ
영상편집하는것도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네요..힘들어요...
여러분글은 무엇으로 촬영하시나요?

댓글
  • 지니사랑 2019/03/28 15:20

    프로젝터나 모니터가 뒷받침되면 아무래도 4k가 좋지요.
    정적인 촬영이 많다면 또 그게 낫구요.
    하지만 동적인 부분이 많다면 FHD가 자연스럽게 보이고 편집또한
    어마어마한 시간차이를 보입니다.
    컴퓨터 성능도 4K로 하려면 꽤나 투자해야해요.
    최근에는 4k 60이 나와서 호심탐탐 노리고 있습니다.물론 타 브랜드입니다만..

    (6plbt4)

  • @천둥@ 2019/03/28 17:11

    맞자요..작업시간이 엄청나죠
    프리미어에서 프롭시(?)로 작업하면 조금은 낫던데요

    (6plbt4)

  • 소다비 2019/03/28 15:37

    저도영상에 관심이가는데 . 아는게없어서 ㅡㅡ;

    (6plbt4)

  • @천둥@ 2019/03/28 17:12

    저도 이제 배워가는 도중입니다...

    (6plbt4)

  • 체리쥬스~ 2019/03/28 16:53

    화질 차이가 많이 나서요,,
    특별한 작업을 많이 하는 쪽은 아니지만 기왕이면 4K로 촬영중입니다.

    (6plbt4)

  • @천둥@ 2019/03/28 17:13

    그렇죠~바디가 4k가 지원이 되는데 말이죠

    (6plbt4)

  • 사와가시이 2019/03/28 16:57

    4K 촬영시 용량이 너무크고 동적인 부분이 있으면 뚝뚝 끊겨서 FHD로 하고 있습니다.

    (6plbt4)

  • HB2 2019/03/28 17:18

    1번은 프록시 영상을 만드는 방법으로 저사양 컴퓨터에서 작업이 가능하긴합니다.
    원본영상으로 작업하는게 아니라 저용량의 프록시영상을 만들어서 그걸로 작업하고, 내보내기 할때는 원본으로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예제는 아래 영상을 보시면될것 같습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ZmdFM5tB-XA
    2번은 무료프리셋이 뭔지 잘 모르겠지만 4k영상을 FHD로 다운스케일링 해서 그때부터 처리하면되지 않을까요

    (6plbt4)

  • 몽우 2019/03/28 17:19

    4k 모니터로 보면 화질 차이 많이 나요..

    (6plbt4)

  • BuTToN A.K.A 2019/03/28 17:26

    길게 찍을땐 FHD로 찍고 짧게 찍을땐 4K로 찍습니다.

    (6plbt4)

  • ▲SNAP 2019/03/28 17:26

    4k 크롭이 큰 아쉬움이죠

    (6plbt4)

  • 일상카메라 2019/03/28 17:29

    파나 4k로 촬영&편집을 몇달 했네요. 델 게이밍 노트북입니다. 얼마전 다 처분하고 RP로 오고 FHD로 촬영하니 진짜 편집환경이 정말 쾌적하네요. 아직 4k는 상당한 사양을 요구하네요. 당분간은 FHD로 찍을라고 생각합니다. 화질보단 추억을 남긴다고 생각하구요.

    (6plbt4)

  • CircuitBoard 2019/03/28 17:32

    오막포를 B캠으로 사용하는데 4k 사용하고 있습니다.
    크롭팩터는 다행히 광각 쓸일이 전 많지 않아서 다행인데 롤링셔터가 좀 심한 게 단점입니다.
    MJPEG 코덱의 비효율성은 카드에서 PC로 임포트할 때 그냥 복붙이 아니라 미디어 인코더를 활용해서 DNxHR로 변환하여 사용함으로서 보완하고 있습니다.

    (6plbt4)

(6plbt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