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79&aid=0003191801&sid1=001
文대통령 '도시락 배달'에 "고맙고 눈물나"
기사입력 2019-02-02 15:09
노숙인 등에 인문학 전파 최준영 작가
"정치가 있어야 할 자리 보여준 행보"
"이것만으로도 무조건 지지·존경·감사"
[CBS노컷뉴스 이진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설을 맞아 사회 취약계층에 직접 도시락을 배달한 일을 두고 '거리의 인문학자'로 불리우는 작가 최준영이 "정치가 있어야 할 자리를 보여줬다"며 특별한 반가움과 고마움을 나타냈다.
노숙인·미혼모 등 사회적 약자에게 인문학을 전파해 오다가 최근 수원에 인문학 도서관 '책고집'을 연 최준영은 2일 CBS노컷뉴스에 "정치가 존재하는 이유는 국민들 눈물을 닦아주기 위함"이라며 "이번 문 대통령 도시락 배달은 정치가 있어야 할 자리를 제대로 보여준 행보"라고 평했다.
앞서 그는 전날 자신의 SNS에 관련 사진을 공유하면서 "진작부터 이런 걸 좀 보고 싶었다. 지난번 대통령 방미 때 추석을 맞아 총리든 행안부장관이든, 지역구나 찾을 것이 아니라 이런 걸 해주길 간절히 바랐었다"며 "그런데 아무도 하지 않았다. 그래, 왜 이리 진보정부는 인정머리가 없냐고 질타했었고"라고 적었다.
이어 "전시행정이라고 욕을 하든, 깜짝쇼라고 비아냥대든… 이런 행보를 간절히 바랐었고, 그래서 반갑고 고맙고 눈물난다"며 "대통령이 직접 노숙인도 만나고 독거 어르신도, 미혼모를 찾아주고 챙겨주는 것, 꿈 같은 얘기지만 이따금이라도 그러셨으면 좋겠다. 정말 좋겠다. 다른 것 다 못해도 좋다. 이것만으로도 무조건 지지하고 존경하고 감사하며 살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문 대통령은 설을 맞아 결식아동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도시락을 포장하고 서울 관악구 일대 아파트·단독주택을 돌며 직접 배달했다. 그는 도시락을 받는 청소년들 신상이 드러나지 않도록 도시락 가방을 현관문에 걸어 놓고 벨을 누른 채 돌아온 것으로 전해졌다.
도시락 가방에 동봉한 문 대통령 편지에는 '누구나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나누는 일은 나를 위한 일이기도 합니다' '밥을 나누는 일은 마음과 함께 희망을 나누는 일입니다' '언젠가 저도 여러분이 나누는 밥을 먹고 싶습니다' 등 내용이 담겼다.
최준영은 "진보정권은 모순적인 구조를 바꾸기 위한 정치 투쟁에 몰입하면서도 온정주의적 행보를 멀리해 온 측면이 있다"며 "과거 권위주의 정권에서 제왕적 대통령 이미지를 얻기 위해 고아원 등에 방문하던 것을 답습하지 않기 위함일 수도 있으나, 그것은 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그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물론 구조를 바꾸고 법을 만드는 일보다 덜 중요하다 여기고 쇼맨십으로 비쳐지는 것을 우려할 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재인정부가 가난한 사람들을 만나는 행보를 보여줬으면 하는 바람이 몹시 컸다"며 "'온정주의적인 면모가 참 부족하다'는 생각이 굳어지던 참에 이번에 처음으로 그러한 행보를 보면서 너무 반가웠다"고 말했다.
최준영은 "소위 '있는 사람들'은 정치가 관여하지 않아도 잘 산다. 우리 사회에는 '정치가 있는 것들 방어막이나 친다'는 불신이 팽배하잖나"라며 "그러한 사람들에게 '왜 불신하냐'고 뭐라 할 것이 아니라, 더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정치로 보여줘야 할 때"라고 역설했다.
이어 "정치는 국민들 고통을 어루만지기 위해 존재한다. 그 어떤 정책도 국민 한 사람 생명을 지키는 일보다 소중한 것은 없다"며 "정치의 본령은 거기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료는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 배달은 배달부에게
남자는 피눈물 흘려도 쌩까더니
페미정책에 쓸돈이면 결식아동들에게 도시락 매일 배달가능할텐데.....
댓글들 수준하곤....
악셀로드// 그냥 물고빠는 애들보다 훨씬 높죠?
진짜 미친 집단들ㅋㅋㅋ
페미들 부르르거리는 수준하곤
엠팍 수준이 많이 떨어졌군요 네이버 댓글 보는줄 알았네.
게보린//
문빠들이 수준이 낮아서 불펜 기준에 맞추질 못해서 그렇게 느끼는겁니디ㅣ
완전 네이버네ㅎㄷㄷ
별걸 다하시네요ㅋㅋ 도시락 배달하실때가 아닌데
감성정치 알겠고, 메갈짓이나 하지마
oriental09//갈길 갑시다
박근혜 쇼하는거랑 뭐가 다른지;;
다음에 같이가치, 세이브더칠드런...등등
살펴보고 뒤져보면 정말 눈물나게 불쌍한 아이들 사람들 엄청 많아요
제발 쓸데없이 월수입 천만원 넘는 부잣집애들까지 아동수당 뿌리지 말고
그돈 불쌍한 애들 몰아주세요
그게 진정한 복지 아닌가요
tkqkgk// 아이들에 대한 지원은 선별적 복지가 아니라 보편적 복지가 진정한 복지죠. 부잣집 아이들이란 기준은 누가 어떻게 정할 건가요. 그 비용이 더 더들어갑니다. 그렇게 따지면 상위 10% 아이들은 모든 복지정책을 중단해야 하나요?
페미 타령 밖에 할것이 없는 벌레들 한심하다
암만봐도 페미페미 하는것들 의심이 간다
대통령님~응원합니다~~
혐페미라면서 패악질하던 ㅇㅌㅂ 떠오르네
박근혜도 이런쇼 했음 칭찬했음. 박근혜쇼는 사람 동원해서 연극 좀 한거 생각나는군요 세월호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