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88505

코닥 크롭바디의 IR AA필터에 대한 생각요!

먼저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아랫글 논쟁 읽고 몇자 적어 봅니다.
제가 잘 모루겠는게 460 내부에 징착하는 필터 기능이 원래 AA(로패스)와 IR 컷 두가지 기능인가요?
알단 둘은 기능도 재질이 다릅니다. 보통 둘을 접착해서 사용합니다. 일단 보이기에는 단겹으로 보이네요.
그리고 ir 컷만 있을리 없습니다. 대개 uv컷까지 겸용입니다. 사람눈에 보이는 가시광 영역대로 필터링 해주는 역할이죠. 아무런 이유없이 달았을리 없습니다. 당연히 색감에 영향이 갑니다. 저는 다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필터성능이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두꺼우니 투과율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460 발매 당시에는 기술적 한계 때문에 필터가격까지 제법 나갔던 것 같습니다. 현재로서는 그 필터 구할길도ㅠ없고 있더라도 저성능 때문에 아예 떼버리는게 나을 겁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사견울 말씀드리면 만약 460의 필터가 단순 uv ir컷 필터라는 전제하에 1mm두께의 Schott S8612 추천입니다.투과율, uvir컷성능, 가격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S8612가 단점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현역으로 사용되는 이유입니다. 재단이 귀찮으면 바디캡 하나에만 사용해도 됩니다.
그런데 s8612어디서 많이 들어보셨죠? 닉씨와 닉엔에서 소위 곰팡이문제 일으키는 놈입니다. (진짜 곰팡이가 아니라 코팅산화) ㅋㅋㅋ 붙박이도 아니니 걱정할 필요없죠. 소모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두께는 되도록 얇아야 합니다. Ir컷을 흡습식재질로 된 코팅으로 하는데
이게 투과율을 저하시킵니다.1mm나 1.25mm 정도?
@물론 이렇게 해도 후보정 필수입니다.

댓글
  • gasigo 2017/01/26 15:48

    후지 5프로 처음 나왔을 때 엄청난 매니아들이 생겼다 점점 흥미를 잃은 큰 이유 중 하나가 두꺼운 AA 필터로 인한 선예도 약함이었지요, 많은 이들이 거금을 들여 AA필터를 제거하고 캐논 필터를 붙여 사용했는데, 문제는 색이 변하네요, 그러다 지금은 많은 미러리스 카메라들이 등장해 던져도 안가져가네요. :)
    760 에 IR 라고 써있는 어두운 필터가 붙어 있었는데, 어두운 곳에서는 수동렌즈 핀이 맞았는지 구분할 수가 없어 결국은 제거하고 사용하지요. 여름이 오면 rivera9 님 의견처럼 대낮에는 다시 장착을 하던가 아니면 렌즈에 맞는 UV 필터를 달아야 할 것이라 생각하네요.

    (JTRcFQ)

  • rivera9 2017/01/26 18:06

    S8612천체사진이나 적외선사진가들이 아직도 즐겨 쓰는 필터입니다. 현존 필터들 중애서 가시광 영역을 가장 잘 뽑아내면서도 투과율이 가장 좋습니다. 어차피 460의 기존 필터는 지금 상황에서는 큰의미가 없고 필터없이 촬영한 사진을 후보정 하는게 일상이라면 바디캡랜즈에 s8612 다는 것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JTRcFQ)

  • 꺼삐딴* 2017/01/27 06:23

    460 AA필터는 못 본것 같구요.760은 IR AA 두종류 있습니다.
    필터 마다 어떻게 다른지 많이 한번 찍어 봐야겠습니다.

    (JTRcFQ)

(JTRcF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