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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가 망하고 있나보네요 ㄷㄷㄷㄷㄷ 有
디아3 & 4 관련 얘기
- 2014년경에 디아3 2번째 확팩 개발계획이 상부 지침으로 돌연 취소됨. 개발자들은 이 결정을 이해할 수가 없었음.
- 경영진들은 디아3을 큰 실패작이라 여겨서 포기하기로 맘먹음.
- 그러면서 디아 개발팀은 여기저기로 찢어짐. 몇명은 퇴사하고 몇명은 와우나 옵치 등 다른 팀으로 이동함. 일부는 디아3 패치 담당으로 남았지만 팀은 예전같지 않았음.
- 어쨌든 남은 개발진끼리 디아4 구상을 하기 시작함. 코드네임은 '하데스'
- 다크소울에 영감을 받아 제작됐고 디아의 전통적인 쿼터뷰가 아니라 3인칭 숄더뷰였다고 함. 전작과 다른점이 너무 많아서 디아4가 아니라 다른 이름으로 출시되는거 아니냐는 얘기도 있었음.
-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이 '하데스'가 디아 개발진들의 메인 프로젝트였음. 그러다가 디아3 확팩과 마찬가지로 상부 지침으로 취소됨.
- 디아4는 '펜리스'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처음부터 다시 개발 시작. 2020년 이후에나 출시 가능할듯.
- 디아4가 개발중임에도 전혀 발표를 하지 않은 이유는 예전에 타이탄 프로젝트를 공개했다가 취소됐던 안좋은 경험 때문이라고.
디아 이모탈
- 디아 이모탈은 디아4 개발부서와 다른 부서에서 넷이즈와 공동개발중.
- 이 부서는 개발기간이 기존 블리자드 게임들보다 짧은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부서로, 블리자드 공동창업자인 앨렌 애드햄이 이끌고 있고 그 외에 톰 칠튼, 와이엇 쳉 등 베테랑 개발자들이 포진돼 있음.
- 디아 이모탈은 중국 시장을 겨냥한 게임이고 원래는 중국에서만 먼저 출시하려고 했었음. 그게 나중에 전세계 동시출시로 계획이 바뀜.
- 이 부서는 단기 프로젝트 위주로 하다보니 자연히 모바일에 관심을 가짐. 또 개발자들이 모바일 게임을 아주 좋아한다고 함. 이모탈 반응도 내부에선 좋았다고.
- 그래서 그 외에도 계획중인 모바일 게임이 여럿 더 있음. 그 중 하나는 포켓몬 고에 영감을 받은 와켓몬 고.
액티비전의 영향
- 올해 초 있었던 경영진 회의에서 블리자드 CFO (최고재무관리자)가 앞으로 '불필요한 지출 감소'에 중점을 두라고 지침을 내림. 이런 지침이 내려온건 블리자드에서 처음 있는 일임.
- 이 CFO는 원래 블리자드 경영진이 아니라 액티비전 본사에서 최근에 넘어온 사람임.
- 원래 블리자드는 액티비전과 독립적으로 운영됐고 서로 별개의 회사처럼 느껴졌는데 그게 최근에 바뀌기 시작함. 예시로 배틀넷 런처에 액티비전 게임들이 포함되고, 올해 블리즈컨에 데스티니2 개발진들이 등장한 것 등등. 직원들도 점점 액티비전의 간섭을 느끼고 있음.
- 지침대로 다른 분야에서의 지출은 감축중인 반면 개발팀 규모는 늘리는 작업이 진행중. 이는 블리자드가 액티비전처럼 매년 더 많은 컨텐츠를 찍어내도록 하려는 것. (액티비전의 콜옵 시리즈는 매년마다 신작이 나옴)
- 그러던 와중에 공동창업자 겸 CEO 마이크 모하임이 은퇴를 함.
- 마이크 모하임은 CEO답지 않게 수익성에 연연하지 않고 직원들의 행복과 좋은 게임, 유저 만족을 더 중요시하던 사람이라고 함.
- 그런데 최근 블리자드의 방향은 자꾸 재무 쪽이 힘을 얻고 수익성을 강조함.
- 따라서 기존 블리자드 직원들 사이에서는 향후 회사의 방향에 대한 우려가 돌고 있다함.
ceo 마이크모하임 사퇴 및 히오스 종료에 이어
내부직원들의 폭로와 퇴사가 줄을 잇네요 ㄷㄷ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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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와우때문에 망하진 않겠죠
니들이 블라자드 걱정할 팔자냐.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
굿바이 블리자드.... 그래도 디아3 스위치는 재미있게할께....
돈이 이렇게 무섭습니다ㄷㄷㄷ
디아3가 망했다는 소리는ㅋㅋㅋ
판매량 보면..
마이크 모하임 손절만 봐도 블리자드는 끝났다는걸 알 수 있죠. 지금의 블리자드가 있기까지 마이크모하임의 영향이 절대적임. 게임 개발자를 위한 회사에서 지금은 수익을 위한 회사로 바뀌어버렸으니...열정페이로 즐겁게 일하던 실력있는 개발자가 더이상 있을 이유가 없음.
디아블로2 리마스터만 나오면 상황 역전 할텐데
액티비전 애들이 들어와서 리니지m이 반년만에 1조매출 올리는거 보고 속이 뒤집어졌겠죠
중국시장이 돈줄인데 중국에서 게임 장사하려면 중국 업체 껴야 하고 그러니 넷이즈랑 협업..
디아 ip로 본격적으로 중국에서 돈 뽑아먹을 생각하고 넷이즈더러 외주...
확실히 경영방침이 돈을 최우선으로 바뀌긴 한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