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84271

기생충 특집 - (혐주의)달팽이 좀비

 
달팽이는 자웅동체이지만 짝짓기를 통해 알을 낳아서 번식하며 겨울에는 잠을 잔다. 피부호흡을 하기 때문에 햇빛이 있는 낮에는 수분손실을 막기 위해 달팽이 껍질 속에 얇은 막을 쳐놓고 다른 데 붙어 있거나, 돌 밑 등에 숨어 있고 습기가 많은 때나 밤에 나무나 풀 위에 기어올라가 세균, 식물의 잎 등을 치설이라고 부르는 입으로 갉아먹는다.
생긴 건 머리에는 뿔처럼 생긴 유연한 2쌍의 더듬이가 있고, 그 끝에 시력은 거의 없지만 명암을 판별할 수 있는 눈이 있다. 네 개 모두 넣었다 뺐다 할 수 있어서 손으로 톡 건드리면 쑥 들어갔다가 다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뿔이라고 해봤자 더듬이 수준의 작은 것이고, 와우각상 (蝸牛角上)이란 속담이 여기서 유래했다. 달팽이의 뿔 위라는 뜻으로, 좁은 세상을 뜻한다.
먹은 식물의 색에 따라 대변의 색상이 달라진다. 천적으로는 딱정벌레와 개미 늦반디불이, 대만반디의 유충이 있다. 동물 중에서는 셀룰로우스 분해효소인 셀룰라아제가 장내에서 분비되는 정말 몇 안 되는 동물 중 하나이다. 흰개미 중에서 지극히 일부종을 제외한 나머지 흰개미, 초식동물은 거의 전부 박테리아의 힘을 빌린다.
 
이 달팽이에 기생하며 번식하는 기생충이 있다.
Leucochloridium paradoxum
 
는 유럽과 북미에 사는 달팽이에 기생하여 산다. 다양한 새들이 달팽이를 먹이로 삼으며 달팽이 기생충은 새를 이용하여 각지로 퍼져나간다.
Leucochloridium_paradoxum.jpg
성충들이 모습이 유사해서 모양으로 종을 구별하기는 어렵지만 밴드 패턴을 보고 구별할 수 있다. 어두운 갈색이나 검은 반점에 녹색 밴드를 띈다. 기생충은 달팽이의 소화기관에 기생하여 성장하다가, 달팽이의 눈 부분으로 이동하여 가늘고 길었던 더듬이를 감염시켜, 새가 좋아하는 애벌레처럼 오동통한 모양으로 변형시킨다. 여기에 기생충의 움직임까지 더하면  꿈틀거리는 녹색, 노란색, 빨간색 애벌레처럼 보이게 된다.
Photo_de_3_Leucochloridium_Paradoxum.jpg
 

달팽이의 눈은 명암을 구분할 정도의 시력밖에 없는데, 기생충들이 눈 촉수 감염은 햇빛 인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야행성인 달팽이를 주행성으로 변형하여 새들엑 노출이 쉽게 유도한다. 애벌레는 빛의 강도에 반응하여 어둠 속에서도 전혀 움직이지 않지만, 낮에는 꿈틀거린다.
Leucochloridium_5571M.jpg
감염되지 않은 달팽이가 포식을 방지하기 위해 암흑 지역을 찾는 반면에, 감염된 달팽이는 빛을 쫓으며 조류와 같은 포식자에게 노출 될 가능성이 더 크다. 폴란드에서 행해진 연구에서, 감염된 달팽이의 53%가 더 개방 된 장소에 더 오래 머물렀고, 높은 초목에 앉았으며, 감염되지 않은 달팽이보다 밝은 곳에서 머물렀다.
 
Succinea_mit_Leucocholoridium.jpg
조류는 최종 숙주이며 새의 소화 기관에서 성충으로 성장한다. 짝짓기 후에 번식하여 알을 낳고, 새의 배설 시스템으로 알을 퍼트린다. 이 배설물을 달팽이가 먹게 되면 기생충의 라이프 사이클이 완성된다.
 

댓글
  • 어깨너머 2017/01/21 19:26

    다윈이 말한 기생말벌이 생각나는 아이네요
    https://en.wikisource.org/wiki/On_the_Origin_of_Species_(1859)/Chapter_VII

    (0ClENt)

  • 젝리페 2017/01/23 10:50

    달팽이 좀비니까 좀팽이라고 부릅시다

    (0ClENt)

  • 요리온 2017/01/23 10:54

    몸속에 저리 큰게 들어있어도 살아있을수 있다니... 뭐를 통해 달팽이를 조종하는지 신기하네요

    (0ClENt)

  • 연가시 2017/01/23 11:03

    매번 잘 보고 있습니다

    (0ClENt)

  • 천상병 2017/01/23 11:05

    궁금한게.. 기생충들은 생태계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요?

    (0ClENt)

  • 캡틴티모★ 2017/01/23 12:44

    수술해서 구출할수는 없는걸까요 ㅠㅠ

    (0ClENt)

  • 자전거가여친 2017/01/23 15:24

    저게 진짜 신기한게 눈 안에 들어있는 기생충은 새에게 잡아먹히는게 삶의 목적입니다.
    자기가 먹혀야 라이프 사이클이 완성되는거라서요.

    (0ClENt)

  • 셔니언 2017/01/23 18:04

    기생충이 재미있는 점은 중간숙주들은 죽게끔 몰아가는데 최종숙주의 경우 죽지 않게끔합니다. 오래오래 살아야 그 안에서 배설을 통해 자신의 후손을 퍼트릴수있으니까요.
    다만, 잘못된 경로로 들어가 원래 숙주가 아닌 다른 생물에 들어가게 된경우....딱 두가지입니다.
    숙주가 죽거나, 아니면 기생충이 죽거나.....

    (0ClENt)

  • 등짝스매셔 2017/01/23 20:21

    저거 벌레들어있는 더듬이 치면 더듬이 수축하나요?

    (0ClENt)

  • raevateien 2017/01/23 20:23

    달팽이도 비선실세가..

    (0ClENt)

(0Cl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