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하나는 합시다. 내가 노무현 대통령을 탄핵한 주범이자 주역이긴 하지마는페어(fair)하게 얘길 하면은 이렇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우리나라 정치개혁에 이루 말할 수 없는 큰 이바지를 했습니다. 선거풍토를 바꾸어 놓은 겁니다.
향응을 받은 사람들도 30배, 50배 벌칙금을 내도록 법을 만든 다음에 그걸 실제로 여야 가리지 아니하고 무차별로 적용을 했습니다.
나는 11대부터 모든 선거를 경험했으니까 자신있게 드리는 말씀인데, 그 이전에는 강남같은 깨어있는 동네에서도 돈있는 후보들은
하여튼 뭐, 중국요리를 시켜다가 잔뜩 차려놓고 가가지고 한 마디씩하고 박수받고 나오고 하는게, 그게 일상적이었습니다.
선물 돌리는 것도 일상적이었고. 그게 없어진 거는 전적으로 노무현 대통령 덕입니다. 선거풍토가 정말로 깨끗해졌어요.
강남에서 출마했을 적에 아주 잘사는 아파트 단지에서,
이제 어떤 후보가 매일 밤 이제 뭐 동마다 해가지고 저걸 한다 그래서 내가 유세차 끌고 가가지고 대놓고 욕을 한 적 있거든요.
날 찍지마라. 그런 표 안 받는다. 근데 표가 무지하게 나왔어요. 노무현 대통령이 우리나라 선거풍토를 정말로 깨끗하게 만든
정치개혁에 정말로 큰 이바지를 한 사람입니다. " -엠팍 명박구속님 글 인용-
암튼 수구 보수들도 노무현이 선거 풍토를 완전히 달라지게 했다는건 인정함.
대선자금비리수사를 자신까지도 성역없이 조사하고
그담에 선거범죄신고포상금 제도를 만들어서 돈주는 후보도, 돈받는 유권자도 걸리면 수십배 벌금 폭탄 맞게 함 ㅋㅋㅋㅋ
홍사덕 김문수선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