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각렌즈 크롭바디와 풀프레임 망원 렌즈 바디를 피사체와 카메라와 거리가 동일 하게 놓고 사진을 찍은후 크롭바디 사진을 풀프레임이 찍힌만큼 크롭하면 해상도와 배경흐림만 차이가 있을뿐 사진은 동일하다.
즉 크롭 바디에 35mm 렌즈와 풀프레임 바디에 50mm 렌즈를 배경흐림을 제외하곤 동일한 사진이다(원근감(?), 공간감(?) 동일하다)
그렇다면 m50 크롭바디에 시그마 아트 18-35 1.8 과 시그마 아트 50-100 1.8 렌즈를 사용하면 풀프레임의 배경흐림을 밝은 렌즈로 커버하면서 좋은 화질에 af 걱정 없는 사진을 찍을 수 있는것인가요.
(r바디에 신계륵 또는 망원줌 2.8 렌즈에 준하는 사진을 찍을수 있다)
https://cohabe.com/sisa/821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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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mm 1.8f 단렌즈는 1.6크롭기준으로 56mm 1.8f(피사계심도는 2.9정도)로 작동합니다. 즉,50mm와 비슷하기는 해도 다릅니다.
18-35 1.8렌즈면 29-56mm 1.8(피사계심도 2.9) 정도의 사진이 나올테지요. 예상하신 것 처럼 사진만 놓고보면 화질빼고는 거의 비슷하기는 할겁니다.
추가적으로 원근왜곡 중에서 광각에서 오는 왜곡은 크롭하면 사라지지만 망원에서 오는 배경압축은 크롭한다고 해서 같아지지는 않습니다.
왜곡에 관해선 좀 어려운데, 14mm로 찍은 것을 중앙부 크롭한다고 해서 100mm와 같아지지 않는 이유가 공간압축이 화각이 좁아짐에 따라서 생기는 광학적 현상이고, 크롭은 사진의 가로 세로변이 줄어드는 것이지 화각, 즉 각도를 줄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아래 링크는 그렇게 말하고 있는듯 합니다.
http://m.youtube.com/watch?v=_TTXY1Se0eg&t=330s
결국 차이가 있는데다가 풀프레임인 eos r+ 신계륵급의 넓은 화각24-70이나 70-200등)을 확보하는 동시에 피사계심도(배경흐림)을 2.8 까지 확보하는 크롭바디용 렌즈는 없는 까닭에 비슷하게 대리만족은 가능하지만, 완전히 같지는 않습니다.
이 영상에서 1분 20초 정도에 나오는 내용이 제가 말씀드리는 내용과 비슷한것 같은데 제가 영어를 잘 못 알아 들은건가요?
자막에서 자동 번역 지원하네요~
저분이 잘못 아는거에요.
배경압축도 동일합니다.
제가 궁금한것이 조금 풀린거같네요
그러면 풀바디에 크롭렌즈사용해서 1.6배율 크롭하면 심도는 어떻게 되나요? 크롭바디는
1.8조리개가 2.9변한다면 풀바디에 2.8 크롭렌즈조리개도 4수치로 변환되나요?
조리개 값에 따른 심도는 동일하고, 화각만 다른걸로.
즉 FF 바디에서 1.4F값으로 촬영 후 크롭바디사이즈로 크롭하면, 크롭바디에서 동일 1.4F값으로 촬영한 사진과 동일.
뭔가 어렵게 본문적으셧는데
캐논 기준으로
ef마운트가 같가면 배경흐림은 같고 크롭만 한거입니다
다만 ef-s라면 환산은 같아도 촛점 거리는 다르기에 그때는 달라집니다.
즉 ef50mm를 800d와 5d에 꽃으면 5d사진에서 크롭한거랑 똑같고
ef-s 32mm.8 이 만약잇다면 50.8이랑 배경이 똑같이 흐려지는겁니다. 화각이 같으면서
아니에요
뭐가 아닌가염?
본인말에서 벌써 모순이..
32.8은 32.8의 배경흐림을 가지기 때문에 풀프의 50.8이랑 화각이 비슷할수있으나 배경흐림은 다르죠
아
그렇네요 비슷은 할수잇을지언정 그건 렌즈 설계따라서 다르겟네여
그거는 정정하겟습니다
두번째 문단부터 쓰신 글에 맞는 내용이 없으세요
밑에 댓글 확인해보세용
찬스냅님이 본문을 이해 못한겁니다.
질문은 “화각이 같도록” 크롭과 플프 바디에 서로 다른 렌즈를 사용해서 비교하는겁니다.
그리고 대부분 혼동하는게 배경흐림은 같고 크롭만 한거다 라고들 하는데, 배경흐림을 비교하려면 “같은 크기의 사진”으로 비교해야 하기 때문에 그냥 크롭만 하면 안되고 그만큼 더 확대해야 되기 때문에 착란원이 더 커져서 심도가 얕아집니다.
이렇게 말하면 다들 “크롭 바디는 심도가 더 깊은데 무슨소리야?” 합니다. 맞는 이야기입니다. 심도가 거리나 초점거리에는 제곱에 비례하고 크롭비율에는 그냥 반비례 하기 때문에 두 성분이 동시에 작용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크롭바디로 찍는 상황) 심도가 깊어집니다. 하지만 그냥 크롭만 할 경우에는 (심도 비교의 기준이 같은 크기의 사진으로 비교해야 하기 때문에) 사진이 확대되고 착란원도 커져서 심도가 얕아집니다.
심도라는 것이 정성적으로는 쉽게 이해 되는 듯 허지만, 정량적으로는 매우 복잡하게 작용해서 정확한 변화량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매우 힘듭니다.
넵 제가 단순하게 너무 생각한거같고 정정하겟습니다.
네.. 제가 본문 이해를 잘못한더같슺니디
ef든 ef-s든 화각표시가 풀프레임 기준이인데 다른 기준을 적용하는게 말이안되져.. 그냥 캐논에서 렌즈팔아먹으려고 마운트 호환 안되는 크롭렌즈를 ef-s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는겁니다
다 필요없고 그냥 ef든 ef-s든 풀프든 크롭이든 같은거리 같은렌즈로 찍은 사진은 크롭하면 똑같아요
대신 풀프가 찍히는 면적이 더 넓어서 같은구도(예를들어 인물 꽉채우는 전신샷)의 경우 더 가까이가야 하기 때문에 원근감이 달라지고 피사계심도가 깊어지는겁니다.
피사계심도 계산하는법은 초점거리(화각)과 조리개수치 둘 모두에 크롭팩터(캐논의경우 1.6)를 곱해주면 됩니다.
맞습니다. 렌즈는 크롭 풀프를 가리지 않고 똑같은 이미지를 센서로 보내지요 근데 피사계 심도에 대한 말은 틀렸습니다 . 그렇게 크롭팩터로 1.6배 하는거랑 다릅니다. 심도 차이는요
크롭바디로 풀프와 비슷한 구도를 추구할 경우 촬영 거리가 멀어져서 심도가 깊어지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예를들어 32mm f1.8렌즈를 크롭에 물려 최대개방으로 촬영할 경우 51.2mm f2.88 정도의 화각과 심도가 나오는걸로요
제가 잘못알고있는거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배경압축과 공간감을 만드는 조건은 거리 입니다. 피사체와 배경과 촬영자의 상대적 거리에 의해 공간감이 달라지는거죠
그래서 크롭바디에서는 32mm를 쓰면 화각이 잘리게 되어 50mm와 비슷한 화각이 됩니다. 크롭 32와 풀프 50이 같은 피사체를 같은 크기러 찍기 위해.같은 위치에서 촬영하게 되는데 이때문에 같은 공간감으로 띡히게 되는 것이죠
이 원리로 풀프레임으로 35미리와 50미리를 같은 위치에서 촬영한뒤 35미리를 크롭하면 50미리와 떡같은.사진이 나옵니다
http://www.slrclub.com/bbs/vx2.php?id=minolta_forum&no=797498
제가 예전에... 벌써 5년전이 되었네요 ㄷㄷ
예전에 썼던 글입니다.
참고 되실것 같습니다.
요약해서
1. 크롭(트리밍)과 실제 환산 화각이 보여주는 원근감 및 배경압축 같음
2. 풀프레임에서의 iso 100과 크롭에서의 iso 100은 밝기만 같지 실제 수광양은 크롭이 적음. = DR, 해상력, 노이즈 면에서 따라갈 수 없음.
전대역 iso 가 다 그렇습니다. 프로세싱에서 노출을 일부러 올려 밝기를 맞춰주고 그걸 동일 iso로 한것이라 보면 됩니다.
풀프 32면 광각왜곡이 있으나
크롭 32면 환산51 왜곡이 별로 티가 안나는 이유는 그만큼 뒤로 가 있어서에요
35기준 환산 50mm일때 중형으로 갈수록 왜곡이 없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