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80797

언론이 조장한 특검 수사 우려, 국민이 응원과 격려로 씻어낸다

서울경제
'#특검힘내라' 해시태그 사회학···언론이 조장한 우려 국민이 씻다
기사입력 2017.01.20 오후 5:51
최종수정 2017.01.20 오후 6:02
“#특검힘내라, #박영수특검힘내라, #특검화이팅”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19일 새벽 기각되자 온라인 공간은 ‘분노의 광장’으로 변모했다. 어느 때보다 ‘정의’에 대한 갈증이 큰 지금, 대한민국을 뒤흔든 ‘국정농단’의 실체를 밝혀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던 특검의 수사에 제동이 걸릴 수 밖에 없다는 판단에서다. 게다가 이후 특검 수사도 이 부회장의 영장 기각을 계기로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가 쏟아지면서 박영수 특검팀에 대한 국민들의 걱정과 우려는 최고조에 달했다.
걱정과 우려는 모여서 ‘적극적 행동’이 된다
그러나 걱정과 우려가 응축된 국민들의 불안은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행동을 유발시키고 있다. 네티즌들은 트위터·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특검힘내라, #박영수특검힘내라, #특검화이팅 등 특검을 지지하고 응원하는 댓글을 남기고 있다. 특히 인스타그램에서는 특검 사무실로 직접 응원의 꽃바구니를 보낸 국민들이 눈에 띈다. 한 네티즌은 “특검 사무실 앞이 응원화단으로 변신하리라는 기대에 꽃바구니를 주문했는데 사무실을 1층부터 막아놔 배달이 안된다는 연락을 받았다”며 “특검 사무실이 꽃 범벅이 되었나 보다. 대단한 국민들”이라는 글을 올렸다. 이어 “배달하시는 분이 계속 대기한 덕분에 특검 관계자에 꽃바구니를 전달했다”며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조윤선 문체부 장관의 영장실질심사를 맡은) 성창호 판사가 김기춘·조윤선마저 풀어준다면 그 분노는 결국 다시 그들을 향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특검 사무실 앞에 꽃바구니가 줄지어 놓인 것을 발견했다며 사진을 게시하기도 했다.
(중략)
언론이 조장한 특검 수사 우려, 국민이 응원과 격려로 씻어낸다
트위터·페이스북에서는 관련 기사의 링크 주소와 함께 ‘#특검힘내라’ 등 해시태그 달기 운동이 한창이다. 네티즌들은 “국민이 지켜보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흔들림 없길 바란다”며 특검에 격려와 응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일부 오피니언 리더에만 국한돼 있던 뉴스 소비와 생산의 프레임이 일반 국민들로까지 확대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뉴스를 단순히 사실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문제를 적극 해결하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해석이다. 21일로 예정된 13차 촛불집회에 참여의사를 밝히는 국민들도 증가하는 추세다. 네티즌들이 “탄핵 이후 요즘 촛불이 잠잠해졌다고 생각해서 상황이 이렇게 된 것 아니냐”며 “21일 촛불은 꺼지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보여주겠다”고 결의에 찬 글을 앞다퉈 남기고 있는 것.
(후략)
현재 특검 사무실 앞은
국민들의 응원메세지와 격려글,
꽃바구니로 가득하다고 합니다.
"언론이 조장한 특검 수사 우려,
국민이 응원과 격려로 씻어낸다"
#특검힘내라
#박영수특검팀힘내라
댓글
  • maeno 2017/01/20 19:00

    박수받고 떠나는 특검이 되길 희망합니다

    (YfOsnm)

  • 브릭로드 2017/01/20 19:02

    특검 힘내요!

    (YfOsnm)

  • 이변연돌 2017/01/20 19:20

    사진 보는데 왜 이리 뭉클한지...ㅠㅠ
    모두 고맙습니다.
    #특검힘내라!!!
    #우리도내일힘냅시다!!!

    (YfOsnm)

  • HOYA 2017/01/20 19:41

    제가 받은 꽃도 아니고 응원데 아닌데 ㅠㅠ 왜 제가 감동먹고 눈물바람...
    특검 분들도 힘내서 으쌰으쌰 해주시길!!

    (YfOsnm)

(YfOsn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