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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아 파이널 클베때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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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 아크



 

 

 

 

뭐라구요 1~40까지 옷이랑 무기가 한개라고여?

 

 

 

 

룩1.jpg

 

 

그렇다 이게임은 특이하게도 1~40까지 외형이 전부 하나로 통일되있다

나는 격투가로 플레이 했고 사실상 이 옷이 니가 40+까지 보게될 일반적인 룩이다

다른 직업들의 사정도 별반 다르지는 않으니 기대하지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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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이 아무리 올라도 바뀌는건 옷의 색깔 뿐이고 그냥 저옷이 40+까지 고정였고

케릭터 외형을 소소한 문제로 생각할수도 있지만 이따금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 중 나는 중요하다 생각하는 사람중 한명이다.

케릭터가 성장하면서 외형이 변화하는 모습도 보고싶은 데 이 게임에는 그것이 없다.

그 중 최악은 아이템 이미지 마저 재활용 했다는 부분이다.

 

 

 무기2.png무기3.png

무기1.png 무기9.png

 무기4.jpg무기6.jpg

 무기8.jpg

 

 

 1부터 40까지 똑같은 아이템 이미지까지 보면 

정말이지 내가 이 아이템을 왜 파밍하고 있는거지? 라는 의문점이 생긴다.

 

룩2.jpg

 

룩4.jpg

 


 

그렇다고 이 게임이 아에 다른 외형의 템이 없는것은 아니다.

다만 그 템들이 전부 만렙 이후에 몰려있다.

성장과정에서 흥미를 끌어내기보단 그냥 후반 컨텐츠에 주력하겠다는

제작진들의 의도가 보인다.

 

 

룩4.jpg

 

 

로스트아크는 스토리게임이고 중간중간 테마던전도 있는 데 그에 따른 템이 한개씩 있었다면

더 좋았을거라는 생각이 든다.

 

 

 

 

 

 

 

 

 

 

먼 옛날 악마가 있었고 7명의 영웅이 막았다.

 

 이것이 이 게임의 전체적인 플롯이다.

뻔하디 뻔한 양판소 배경설정이고 그 내용또한 개탄스럽다. 잠시 줄거리를 보자

 

"사슬전쟁...과거 대악마 카제로스와 그의 수하들이 현세를 침공했던 전쟁 

인간들은 악마를 막기위해 신에게 구원을 기도했으나 그들은 그에 응답하지 않았지

우리가 그런 시련속에서 고통받고 있을때 그들이 나타났다.

에스더

그래. 에스더 그들은 7개의 아크의 힘으로 대악마 카제로스를 몰아내고 

현세를 구원하는 데 성공했지 결국 인간들은 신의 구원이 아닌 자신들의 힘으로 세상을 지켜냈다.

그러나 긴세월돌안 그들이 봉인했던 카제로스의 봉인이 약해지기 시작했고

그 틈으로 악마들이 비집고 나오기 시작했지

하지만 그들을 막을 에스더는 더이상 존재하지 않아

그렇다고 해서 우리에게 희망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들이 남긴 유산 7개의 아크

그것이 있다면 다시한번 대악마 카제로스를 봉인할수있을 것이다. "

 

  정말 서글픈것은 이 줄거리는 그나마 읽을수있게 어느정도 정리한거고

실제로는 이것보다 더 조잡하고 짤막하게 찔끔찔끔씩 나온다.

무슨 생각으로 스토리를 사혼의 구슬마냥 여기저기 조각조각 뿌려서 진행하는지 모르겠다.

거기다 실제로는 그냥 모두 악마라고 설명하지 우리가 어떤존재와 싸우는지 30+부터 설명한다.

 

해리포터를 보는 데 볼드모트가 불사조기사단부터 언급된다 생각해봐라

근데 이게임은 그렇게 만들었다. 초반에 설명해야할걸 설명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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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20+쯤 처음보게될 적의 이름이다 "스토라스"

저 악마 이름이냐고? 아닌데? 저 악마 손 주변에있는 까마귀 이름인데?

그렇다! 저 새끼가 나온지 못해도 2시간은 지났는 데 이름조차 가르쳐주지 않는다

그런 주제에 까마귀 이름은 가르켜 준다.

 저 악마의 이름이 중요한 스토리에 중요한 요소라 숨겨야 했는가?

그것마저 아니다 갑자기 난데없이 [카마이이인!!!!!] 하면서 언급한다.

 이 게임은 현재 최종레벨이 50이고 오픈되도 60까지 쯤일거다

 

 

그런데 무려 30%이상의 레벨이 지나야 이름들이 나오는 데 그 과정마저 뜬금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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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명의 악마 군단장과 대악마 카제로스 

무려 이 존재가 30+가 되서야 나온다.

그동안 그저 뭉뚱그려 [악마]라는 존재안에 어떤새끼와 싸우는지 듣지못한다.

 

적들의 존재가 이렇게 비밀스러우니 주변인물은 어떤가?

 

 


아만.png

 

 

레벨 10을 찍고 듀토리얼을 끝내면 우리가 처음 보게될 NPC 아만이다.

그는 성직자이지만 사실 비밀스러운 힘을 숨기고 있는 데

여기서부터 쓰레기같은 스토리에 쓰레기같은 스포가 있으니 

딸기케잌에 딸기마냥 아끼고 싶다면 스크롤바를 아주 빠르게 내리는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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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부터 이 아만이라 존재는 [카마인]과 싸우는 데

 

그 과정에서 그의 존재가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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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마화된 아만 모습

 

 

처음 보고서 느낀게 있다면 일단 디자인적으로 단테랑 흡사하다는거다.

머리가 백발이라 그런게 아니라 젊은 단테와 얼굴이 흡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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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단 우리가 아만에 대해 알수있는건

성직자이면서 악마혼혈이라는 것 그것 하나뿐이다.

그런주제에 블리자드급의 클리셰도 흘리는 데

 

"그 힘을 쓸때마다 점점 침식당한다." 

 

그렇다 이 새끼는 결국 후반에 모두가 예상했듯 배신한다.

이것 하나만으로도 문제가 차고 넘친다.

 

왜?가 한 100개 이상쯤 나온다.

 

얘는 왜 악마면서 성직자 흉내를 내고있지? 부모 중 누가 악마야?

왜 이렇게 사람을 구하는 데 집착하지? 왜 아크를 찾아 악마를 봉인하고 싶어하지?


도대체 왜  이ㅅㅂ새끼가 배신하는 데 개발진은 우리가 감정이입하길 바라지???

 

아만이란 케릭터는 입체적이지도 무슨 설명이 있는 케릭도 아니다

그러다 뜬금없이 배신때리는 데 마치 우리가 30년지기 불알친구라도 교통사고로 잃은거 마냥

안타까워하길 바란다. 왜? 이새끼는 스토리 내내 한게 거의 없다. 근데 무슨 이입을 하며

무슨 감정이 들란 소리인가? 

 

더 화나는건 이 자식은 플레이어를 제대로된 동료로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그런주제에 이 케릭터가 게임내내 한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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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간 중간 나와서 쓸데없이 격투씬 보여준게 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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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번째로 등장하는 네임드 NPC실리안

그나마 이 케릭터는 아만보다는 사정이 낮다.

왜 반란을 하는지, 고민을 하는지 어떻게 이렇게 된건지 설명이 나온다.

 

거기다 유저에 대한 대우도 그나마 아만보다 좋다.

최소한 유저를 친우로 대한다.

 

그 이유는 우리가 얘가 왕이되는 데 아주아주 큰 도움을 주는 데

 

말하자면 플레이어는 개국공신이다. 사실상 당연한 대우다

특이한게 있다면 플레이어를 개무시하던 아만이 실리안만큼은 친구로 여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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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치 나루토랑 사스케 마냥 서로가 애절한 장면

 

보다보면 솔직히 화가난다.

 

아만,실리안,플레이어는 사실상 개국공신인 데

플레이어만 찬밥신세다

 

한낱 지나가던 장군조차 반말을 찍찍싸고 똥이나 치우게 시킨다.

 

이 문제의 원인은 스토리가 3인칭 관찰자시점과

 1인칭 참여자시점을 지 ㅈ대로 번갈아가는게 문제다

 

어느 순간 케릭터는 원치않는 반란을 주도하고있고

어느순간에는 투명인간마냥 개무시당한다.

 

 

"이봐 한국게임에서 스토리를 바란거야?" 할수도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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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빡치는건 이 게임은 스토리가 선택지도 있고 마치 무언가 방대한 이야기를 숨긴거 마냥

구라를 쳤는 데 내용물은 사실상 질소로 가득한 쓰레기였다는 것때문이다.

 

이 게임의 스토리 진행방법을 화살표로 설명해 주겠다.

 

 

A   B

↓  ↓

↘↙

 

무슨소리인지 아직도 이해가 안가면 예제를 보여주겠다

 

실리안 : 하지만 니가 원치 않는다면 그냥 떠나도 좋아..

 

A. 떠난다

B. 도운다

 

A를 선택할시 나오는 문구는 "좋아 하지만 떠나더라도 이것만은 도와줬으면 해"

B를 선택할시 나오는 문구 "좋아 그렇다면 이것부터 도와줘"

 

사실상 개소리다

 

어차피 결과는 정해져있는 데 왜 선택지가 나오는건가?

저딴 개소리 들을려고?

 

이 게임 스토리 진행방식 과정 내용물 하나같이 형편없다

그런주제에 뭔가 있는거 마냥 겉멋만 번드르르 들었다 그게 내가 화나는 이유다

아무것도 없으면 모를까 뭔가 있는척까지 했다.

이 문제가 워낙 심각해서 게임이 100의 가치가 있을때 이 스토리텔링적 문제가 사실상 40이상을 깍았다.

 

이런 멍청한 내용까지 봐야하는 데 스킵조차 안되는 컷씬은 게임에서 좋게 1시간 가까이는 나온다.

문제는 이 게임이 주제에 스토리게임이라 어쩔수없는 부분이라 할수있지만

 

그러면 잘만들었어야지? 

 

더이상 말하면 하루종일도 할수있으니 여기서 그만하겠다.


 

 

 

 

 

 

 

 

 


생각없는 수집시스템

 

 

 

자고로 수집시스템은 뭐냐?

게임이 끝나거나 진행에 중요한 요소는 아니나

무언가 수집욕구를 자극하는 시스템이다.

 

 

근데 이 게임은 그 수집시스템을 반 강제한다.

 


스킬포인트.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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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어느 미친 온라인게임이 수집시스템에 스킬포인트를 집어넣는가?

이게 끝이 아니다 저기에는 케릭터 능력치추가도있다.

 

 

좀만 기다려라

 내가 가서 맵에 숨겨진 요소를 전부 파악하고 

몬스터도감을 완성하고

NPC호감도 좀만 올리고

수집아이템좀 수집하고 

돌아와서 널 죠저줄테니까

 

 

강해지고 싶으면 결국 이 꼴난다는 소리다

가장 큰문제는 뭔가?

 

시스템이 이따위면 부케는 어떻게 키울것인가? 그때마다 저럴건가?

 

거기다 스킬포인트는 렘업시 주는량이 너무 조금이라

니가쓰는 스킬8개조차 최종레벨을 찍어보지조차 못한다.

그러한 마당에 저런 노가다형 수집시스템에 스킬포인트가 떡하니 있다.

결국 좋든싫든 수집시스템을 해야한다.

 

베트맨을 하는 데 리들러100%달성을 못하면 베트카를 몰면서 총을 쏘지 못하는 꼴이다

포켓몬을 키우는 데 파괴광선을 배우고 싶으면 도감 149마리를 채워와 씹새끼야 라고 말하는것과도 같다

 

거기다 저 수집요소는 과정도 순탄치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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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령 포르페란 섬의 수집요소는

유저 30명이 닭으로 변해서 일제히 같은 행동을 동시에 해야한다.

사실상 이것은 혼자 하지도 못한다.

 

로스트아크의 수집요소는 충분히 매력적이였는 데 보상테이블에

케릭터 성장에 너무나도 중요한게 있다는 점에서 마이너스였다.

 

사실상 케릭터 성장과 수집요소는 서로 분리 했어야 했다.

 

 

 

 

 

 

 

 

생각보다 소소한 재미가 있는 요소들

 

 

봄버맨.jpg

 

게임에 봄버맨이 있고

 

대항해시대.jpg

 

배를 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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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도 될수있다.

 

 

 

이런 소소한 컨텐츠가 로스트아크만의 매력이다.

생각보다 다양한 요소들이 있고

 

 

댓글
  • 고양이키우고싶다 2018/11/07 08:55

    까놓고 말해서 한국 유저들의 대부분이 렙업때 스토리같은거 따지기보다는 빠르게 만랩찍은후 파밍하고 다하면 할게없다라고 말하는것도 사실이지. 그걸 알고있으니 파밍요소를 만랩이후로 몰아넣은것 같다.

  • 파멸한세상 2018/11/07 08:15

    오베니 맛만 보러

  • 건담무시하냐 2018/11/07 08:56

    한줄요약 : 전형적인 한국식 돈만 들인 똥겜

  • 암흑 아싸 2018/11/07 08:57

    야 그런데 플레이어 노예취급하는건 와우도 어째 똑같더라ㅋㅋㅋㅋㅋ

  • 부라리이 2018/11/07 08:12

    이것이 정녕 rpg의 희망입니까

  • 이웃집토토로망함 2018/11/07 08:11

    정성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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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라리이 2018/11/07 08:12

    이것이 정녕 rpg의 희망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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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루카나이트 2018/11/07 08:13

    스토리가 엘더스크롤온라인 서브퀘보다 재미없어보이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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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돌이 2018/11/07 08:13

    외형은 돈받고 팔려는게 100%고 이동같은건 패치되서나온다는데 과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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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멸한세상 2018/11/07 08:15

    오베니 맛만 보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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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라 모르겠다 2018/11/07 08:15

    딴건 모르고 탑승물은 고쳤다고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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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바[노바] 2018/11/07 08:17

    으음
    시간나면 한전 구경은 해볼 가치가 있는 정도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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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양이키우고싶다 2018/11/07 08:55

    까놓고 말해서 한국 유저들의 대부분이 렙업때 스토리같은거 따지기보다는 빠르게 만랩찍은후 파밍하고 다하면 할게없다라고 말하는것도 사실이지. 그걸 알고있으니 파밍요소를 만랩이후로 몰아넣은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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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건담무시하냐 2018/11/07 08:56

    한줄요약 : 전형적인 한국식 돈만 들인 똥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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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SR-50 2018/11/07 09:10

    ㅇㄱㄹ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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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안테일 2018/11/07 08:57

    난 뻔한 신파극에 연출을 잘해놔서 재밌게 본것 같은데.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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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암흑 아싸 2018/11/07 08:57

    야 그런데 플레이어 노예취급하는건 와우도 어째 똑같더라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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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awawaian 2018/11/07 09:12

    그건 뭐
    모든 mmorpg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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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로하신사 2018/11/07 09:09

    스토리 갓갓이라던데
    그것도 아닌갑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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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SR-50 2018/11/07 09:10

    스토리 갓갓이라고 하는새낀 태어나서 뭐 영화 게임 드라마 1번도 안본새끼면 가능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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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안테일 2018/11/07 09:12

    야이.. 난 소설도 많이보고 영화도 많이보지만 도리어 뻔한게 취향이라 좋게봣는데...
    문화 소외자로 만드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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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awawaian 2018/11/07 09:13

    연출좋은건 인정하겠는데
    스토리는 전형적인 양산형아재판타지임 ㄹㅇ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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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로하신사 2018/11/07 09:14

    앗 뭔지 알겠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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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비탈레인 2018/11/07 09:09

    스킬포인트는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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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he 삼라 2018/11/07 09:10

    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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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꿀버린 2018/11/07 09:10

    와우도 요즘 개판이구만 ㅋㅋ
    육성구간 장비룩 보면 차라리 로브하나 주는게 이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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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신줄절단기 2018/11/07 09:14

    와우는 언제든지 형변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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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으엨엨 2018/11/07 09:12

    오베니까 해보고 냄새나면 뱉는게 정답이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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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awawaian 2018/11/07 09:13

    스토리까지는 연출빨로 그렇다쳐도
    원근딜 밸ㅈ런스랑
    수집보상으로 스킬포인트랑 스탯주는건 진짜
    개ㅂㅅ짓임 ㅅㅂ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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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뚜껑 2018/11/07 09:15

    와 내가 느낀거 대부분이네 클베3차때 만렙찍고 안했는데 그전까지 느낀건 드럽게 느린 이동속도 몰입 안되는 스토리, 파밍을 하나 안하나 약한 딜, 부족한 스킬 포인트 등등
    스토리쪽은 너무 재미가 없어서 두번 말하지만 몰입이 단 하나도 안됐고 채팅보면 멋지다는 성 전투 장면도 그닥.. 대충 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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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튀겨짐잼 2018/11/07 09:15

    존나 냉정한 평가네 ㅋㅋㅋㅋ 난 존나 재밌게 했었는데.. ㅠㅠ 근데 배 관련 컨텐츠는 진짜 존재 의미가 있나 싶을정도로 빈약했음 스토리는 특별한 편은 아닌데 연출로 힘껏 살려서 꽤나 몰입감 있았음 진짜 연출은 퀵터뷰에서 할수있는 모든걸 한 느낌이라 개쩔었음 밸런스는 나는 인파이터 했었는데 ㅇㅈ 근접 상향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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