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76816

[단독] 세월호 특조위 홈피 '폐쇄'..알고보니 '해수부' 작품


--- 아래 CBS 기사 원문 텍스트 ---

지난 해 해수부가 이미 폐쇄 요청..특조위 "진상규명 방해행위"

(사진=특조위 홈페이지 화면 캡처/스마트이미지 제공)
(사진=특조위 홈페이지 화면 캡처/스마트이미지 제공)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홈페이지가 정부 관계자가 사용하던 아이디(ID)에 의해 폐쇄된 것으로 드러났다.
세월호 참사 당일 이른바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과 관련해 특별검사팀이 수사에 나서는 등 진상 규명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정부 측에서 의도적으로 홈페이지를 차단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17일 특조위와 인터넷주소센터 관리자의 말을 종합하면, 특조위 홈페이지는 지난 13일 갑작스럽게 접속이 불가능해졌다. 해당 홈페이지의 아이피(IP,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가 아예 사라진 것이다.

취재결과 해당 아이피주소는 특조위 도메인 운영 관리자가 지운 것으로 확인됐다.

인터넷주소센터 관계자는 "특조위 홈페이지 아이피는 도메인 운영자가 13일 의도적으로 지운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위원회 등 정부 관련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정부통합전산센터 역시 국민적으로 지대한 관심 사안인 만큼 특조위 홈페이지에 대한 즉각적인 폐쇄를 미뤄둔 상태라고 밝혔다.

따라서 특조위 홈페이지가 해킹을 당하지 않는 이상, 아이피 삭제는 접근 가능한 아이디에 의해서만 가능한 일이다.

아이피 주소를 삭제하려면, 일종의 접근권으로써 해당 도메인을 관리하는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필요하다.

해당 특조위 도메인 관리 아이디는 특조위 관계자가 도메인 등록 대행업체로부터 구매해 행정자치부와 해양수산부에서 공무원이 파견된 이후 전산관리 차원에서 인계됐다.

특조위에서 해당 아이디를 관리했던 관계자는 "파견 공무원들이 아이디를 인계받은 이후 비밀번호를 바꿨다"며 "특조위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중간점검보고서를 홈페이지에 개시하는 것조차 제때 하지 못하는 등 운영 업무에 차질을 빚었었다"고 말했다.

도메인 흔적. 17일 특조위와 인터넷주소센터 관리자의 말을 종합하면, 특조위 홈페이지는 지난 13일 갑작스럽게 접속이 불가능해졌다. 해당 홈페이지의 아이피(IP,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가 아예 사라진 것이다. (사진=한국인터넷 진흥원 화면 캡처)
도메인 흔적. 17일 특조위와 인터넷주소센터 관리자의 말을 종합하면, 특조위 홈페이지는 지난 13일 갑작스럽게 접속이 불가능해졌다. 해당 홈페이지의 아이피(IP,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가 아예 사라진 것이다. (사진=한국인터넷 진흥원 화면 캡처)
이처럼 파견 공무원이 관리해왔던 아이디가 홈페이지 주소를 삭제하는 데 사용된 데 대해, 특조위 측은 정부 측이 의도적으로 폐쇄에 나섰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에 대한 수사와 2기 특조위 설립 움직임이 본격화되는 상황에서 특조위 홈페이지가 정부 측에 부담이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해수부는 지난 해 12월 특조위의 활동 기한이 종료됐다며 정부통합전산센터에 특조위 홈페이지를 폐쇄해달라는 공문을 보내기도 했었다. 특조위 관계자는 "세월호 관련 자료를 가장 불편해 하는 것은 정부"라고 말했다.

그러나 특조위 잔존업무 처리를 총괄했던 해수부 관계자는 "행자부에서 파견 나온 공무원이 전산 등 관련 내용을 인계받은 것은 맞지만, 직접 홈페이지를 차단하지는 않았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특조위 관계자는 "다행히 주요 자료를 백업해 놓은 상태라서 일각에서는 얘기하는 증거 인멸사태까지는 가지 않았다"라면서도 "홈페이지를 닫는 것은 진상규명을 가로 막는 행위"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 김구연 기자] [email protected]/* */
댓글
  • 충고아닌경고 2017/01/17 16:45

    휴.....
    말도 안나오네 ...
    처음부터 끝까지 조작,방해하니

    (GKkDBn)

  • porowl 2017/01/17 17:00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981835
    반기문, 세월호 침몰 사고에 "유엔이 함께 하겠다"
    미국 "수색 활동에 전함 파견 지원"... 중국, 일본 등 각국 애도 메시지 잇따라

    (GKkDBn)

  • 잡덕이나르샤 2017/01/17 17:13

    정권교체후에 증거인멸과 조사방해에 가담한 공무원들은 지위고하와 가담정도를 따지지 말고 모두 파면하고 형사처벌해야 합니다.
    그들은 모두 공범입니다.

    (GKkDBn)

  • 라임보다레몬 2017/01/17 17:56

    은폐한 이유가 뭘까?
    캥기는게있으니까 그런거지!!

    (GKkDBn)

  • 사과양 2017/01/17 18:20

    ㅆ새끼들
    세월호 진실이 밝혀지는게 그리도 두렵더냐

    (GKkDBn)

  • 미카엘이여 2017/01/17 18:21

    진짜 다 명존쎄다 진짜 감추려는자 다 저져야됀다

    (GKkDBn)

  • 분뇨조절잘해 2017/01/17 18:23

    반민특위의 재판이군

    (GKkDBn)

(GKkDB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