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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게 있습니다. 크롭 환산 관련

1. 크롭 환산화각이 만약에 35mm f2.8이라고 하고,
풀프레임 화각이 똑같이 35mm f2.8이라면...
두 렌즈는 성능이나 여러측면에서 똑같이 동작하는건가요? 예를 들어, 노이즈라든가 아웃포커싱이라든가, 등등이요.
2. 아웃포커싱 관련. P에다가 놓고 촬영할 때..
광량이 풍부할 때, f2
광량이 중간일 때 f2
광량이 부족할 때 f2
세 경우 모두 아웃포커싱은 비슷할까요?
평소 궁금해왔던 것이라서요.. 스르륵에 고수분들 많은 거 같아서 질문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 PRIDA 2018/09/30 13:21

    일단 크롭이건 풀프레임이건 아웃포커싱 자체는 조건을 맞춰주면 같을텐데 노이즈랑 광량은 아웃포커싱이랑은 상관없는 범주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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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릴랜드의봄 2018/09/30 13:57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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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ino_lee 2018/09/30 13:49

    항상 논란의 대상이 되는거지만,
    아웃포커싱 정도는 똑같습니다.
    그건 판형이 아무리 달라져도 불변입니다.
    단지 화각이 다르게 나올 뿐이죠.
    노이즈, 광량 등등은 바디에 따라 다릅니다.
    크롭이던 풀프던 최신 바디로 갈 수록 노이즈가 적습니다.
    보통 비슷한 시대에 나온 바디면, 풀프레임이 크롭에 비해 노이즈가 좀 더 적습니다.
    광량은 같은 크롭 풀프에서도 각각 다르기 때문에 미세한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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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릴랜드의봄 2018/09/30 13:58

    그러면 같은공정, 같은센서일 경우에 둘 다 같은 f2.8에 같은화각이라고 해도, 풀프레임이 유리하다는 말씀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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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ino_lee 2018/09/30 14:05

    어떤 부분에서 유리하다는건지 기준을 세우고 말씀을 하셔야죠.
    크롭이 유리한 부분도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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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잔엘드리지 2018/09/30 15:19

    풀프가 크롭보다 면적당 차지하는 픽셀이 많기 때문에 더 많은 빛과 정보를 가지고 있는건 맞는말인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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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ino_lee 2018/09/30 15:22

    그런 세세한것 까진 모르겠습니다.
    그냥 사진은 사진 자체의 퀄리티 보다는 내용을 더 우선하는 편이라서요.
    단지 요즘 나오는 카메라들은 전부다 예전에 제가 사용하던 카메라들 보다는 화질면에서나 화밸면에서나 우수하다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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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etelgeuse03 2018/09/30 15:41

    맞습니다. 그래서 최대감도도 보통 풀프가 높은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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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루녘 2018/09/30 15:44

    같은 2400만이라도 크롭이랑 풀프랑 비교하면
    풀프센서가 더 여유있게 배치되어있겠죠. 그래서
    수광에도 유리하고 신호간섭에도 유리해서
    고감도에 유리한거고요. 색정보는 노출시간에 더 관계 있습니다. 찍어보시면 아시겠지만 흑백보다 컬러가 용량이 크고 일반 사진보다 장노출 사진이 용량이 더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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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양이 2018/09/30 15:52

    화각에 따른 차이로 더 다가갈수있냐 없냐로 사실상 아웃 포커싱 정도도 달라지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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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끼이끼이 2018/09/30 15:52

    면적당 차지하는 픽셀이 아니라 같은 화소에서 픽셀당 수광면적이 넓어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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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800]쑹쑹쑹쑹 2018/09/30 15:53

    1. 같은렌즈로 같은 거리에서 찍으면,
    심도는 같고, 화각이 다름.
    2. 같은 렌즈로 환산 35밀리로 찍는다면
    화각은 같고, 심도가 다름.
    이유는 간단해요.
    심도를 결정하는건 렌즈와 피사체와의 거리입니다.
    판형은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못합니다.
    가끔 풀프레임이 더 넓게 찍히니 심도가 더 얕은게
    맞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건 이해를 못해서 나오는 오류입니다.
    심도에서 풀프레임이 유리한 이유는,
    같은 크기로 피사체를 촬영할때, 풀프레임이 조금 더 가까이 갈수 있다는 것 뿐입니다.
    누가 뭐라든 이건 변하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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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끼이끼이 2018/09/30 15:56

    http://m.popco.net/forumView.php?IDX=90504&BID=dica_forum_sony
    옆동네 게시글인데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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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etelgeuse03 2018/09/30 15:57

    아웃포커싱의 3요소 초점거리(환산말고 렌즈 본연의 화각), 조리개, 촬영거리 3가지가 같으면 심도역시 같습니다만 아시다시피 크롭이 더 좁게 찍히죠.
    풀프에서 인물 풀샷이 담길 때 크롭에서는 허리정도까지만 나온다는겁니다. 즉 크롭에서도 풀샷 당기려면 촬영 거리가 멀어져야하고, 심도가 깊어져 아웃포커싱 손해를 봅니다.
    이런 이유로 똑같은 촬영거리에서 둘 다 풀샷 담으려면 환산 화각을 맞추기 위해 크롭이 조금 더 광각렌즈를 쓸 수 밖에 없고, 이는 또다시 심도를 깊게 만들어요
    결론은 같은 피사체를 꽉 채워 담는 인물등의 촬영에서는 크롭이 아웃포커싱 손해를 봅니다. 더 광각렌즈를 써서 촬영거리를 맞추면 화각에서 심도 손해를 보고, 같은 렌즈를 쓸 경우 촬영거리에서 심도 손해를 보니까요
    간단 계산법은 화각 환산할 때 1.6 크롭팩터를 조리개에도 곱해주는겁니다. 예를들어 35mm f2 렌즈를 크롭바디에 사용하면 56mm f3.2와 화각 및 심도가 유사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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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루수수 2018/09/30 16:13

    http://dofsimulator.net/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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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루수수 2018/09/30 16:16

    센서 크기별, 렌즈 화각별, 조리개 별로 어느정도 이미지가 나오는지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요.
    풀프레임에 35mm f/2.8 렌즈로 170cm 인물을 상반신 샷 찍으면 피사체 거리가 1m 정도 나옵니다.
    크롭센서로 2가지 정도 테스트 해볼 수 있는데요
    같은 렌즈로 상반신 샷 찍으면 배경이 풀프랑 달라져요. 이건 크롭센서니 주변부가 잘려 나가 그렇구요. (2번째 그림)
    풀프와 똑같은 배경과 같은 심도를 만들려면 23mm f/1.8 렌즈를 사용하면 됩니다 (3번째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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