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해들이 많으신 거 같아서 전분가는 아니지만 적어봅니다.
같은 F/D ratio (즉 F수), 같은 shutter speed, 같은 ISO이면 이론상 "같은" 밝기의 사진이 나와야 합니다.
렌즈의 Transmission 이라든지 브랜드에 따른 calibration의 차이 등 사소한(?) 오차는 물론 있지만 말입니다.
F 와 셔속은 물리적인 수치이지만 ISO는 아닙니다.
같은 밝기의 피사체를 찍을 때 같은 F와 셔속에서 같은 ISO number를 주면 같은 밝기의 사진이 (more or less)
나와야만 합니다. (화각은 무관합니다)
당연히 풀프(35mm) 센서보다 1인치 센서(12.3mm)는 픽셀 수가 같다면 빛이 형편 없이 적게 들어옵니다.
그래서 같은 ISO에서 같은 "감도"를 이루기 위해서는 왕창 증폭을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증폭을 하다 보니 노이즈가 상대적으로 많아집니다.
틀린 점이 있나요?
https://cohabe.com/sisa/7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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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동일한 기술로 만들어진 필름을 놓고 봤을때
ISO 400의 4x5 인치 대형필름과 35mm 필름을 동일한 환경으로 촬영한다 해보죠.
촬영 후 16x20인치 크기의 사진으로 인화한다고 하면 35mm 필름의 결과물은 4x5인치 대형필름에 비해 그레인이 확연하게 보일겁니다. (필름에서는 노이즈가 아니고 그레인이라 하죠)
헌데 이런 조건을 디지털 센서에 적용하면 과연 같은 결과가 나올지는 잘 모르겠네요. 오히려 센서가 커지면 그만큼 전기를 더 소모하고 그러면 노이즈가 더 생기는 상황일거라 봅니다만 (완전 단순하게 생각하면 말이죠).
본문의 시작은 센서의 크기와 사진 밝기에 대한 이야기였는데 마무리는 노이즈로 넘어가는 것 같은데 어떤 오해를 풀려고 하시는 건지, 어떤 궁금증을 풀고 싶은지 좀 헷갈리는 글이네요 @_@
풀프 카메라와 크롭 카메라를 동일 환경에서 촬영할 떄 F/shutter/ISO 가 달라진다고 주장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쓴 글입니다.
(아래에 어느 분이 쓰신 "센서에 따라 수광량이 차이가 있나요"라는 글을 읽어보시면...)
http://m.todayhumor.co.kr/view.php?table=camera&no=8305&page=1
올림푸스가 DxO 데이터 상 뻥감도로 나왔을 때 오유의 한 사용자분이 이런 걸 올린 적이 있었는데, 글의 내용을 요약하면
①센서 면적이 다르고 화소수가 같다면 화소당 수광량에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고
②이 때문에 (작은 센서의 경우) 센서 단에서 DSP로 가는 신호가 낮은 감도로 나갈 수 있지만
③DSP에서 신호를 증폭하면 실질적으로 동일한 밝기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동일한 ISO를 구현할 수 있다)
이렇게 나왔고
지금 글쓰신 이쩜팔님의 내용과 대체로 일치합니다만, 뜻밖의 댓글이 달렸다면 그 까닭은 아마도 제목과 본문이 따로 놀아서 독자가 헷갈렸기 때문에...
아, 제가 물음표를 괜히 붙였나봅니다.
말씀하신 대로 처리한다고 해도 결국 밝기는 같아지고 노이즈만 차이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네 밝기는 같습니다.
애초에 노출의 3요소 모두 판형과 상관없이 정의되므로 판형과 상관없이 같게 나와야죠.
네, 아니라고 하는 분들이 꽤 있어요.
뻥감도가 많은 상황도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