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보배드림 커뮤니티 이용자 선배님 ^^
저는 지인 소유의 BMW X5 M50d 차량 고장과 관련하여 정비 등 AS내용을 정리해
BMW(독일본사), BMW코리아, 한독모터스, 서비스센터 등에 민원을 제기하고자 하는 사람입니다.
어디 딱히 하소연할 곳도 없고, 문의할 곳도 제대로 떠오르지 않아
한두군데씩 차례대로 글을 올려 다양한 의견을 여쭤보고자 글을 올립니다.
자동차리콜센터...에 문의를 했었는데... 그곳에서는 아무런 도움을 줄 수 없다는 답변
소보원1372에 상담글을 남겨놓은 상태
BMW동호회 1곳에도 일단 글을 남겨는 보았습니다. 그런데 까페회원등급 문제로 가입인사란에 적어놓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
아무튼, 막막하기만 하여 글이 자꾸만 장황하게 길어지기만 할 것 같습니다.
미리 정리합니다.
차종 : BMW X5 M50d / 구입당시가격 1억3천7백만원
등록일 : 2015년 12월 28일
주행거리 : 약12만km (119,277km)
-고속도로 주행 중 "두두두두"하는 심한 소음 발생 (20180618)
-인근 휴게소 정차, 다시 시동을 걸어 이상유무 확인 / 계속적인 소음발생으로 즉시 견인입고, 점검의뢰
-점검결과 (원인분석에 약 1개월 소요) 20180718 한독모터스 서초중앙서비스센터
-1차점검 : 육안으로 판단 불가, 공회전 또는 악셀레이터 밟으면 "두두두두" 심한 노킹소음 발생
엔진오일필터 다량의 쇳가루 발견... 엔진손상추정... 엔진분해 점검 지시
-2차점검 : 엔진분해 후... 다량의 쇳가루, 베어링 마모, 실린더 손상 등
다량 쇳가루에 의한 엔진 내부 심각한 마모와 손상 등
-점검의견 : 엔진 및 터보차저 전부 교체, 이외 기타 교체와 수리 등
-원인분석 : 직접적인 원인 미상 / 쇳가루에 의한 엔진 내부 마모
-견적총액 : 약2,700만원(행사가격20%DC적용한 견적)
-10만km 보증초과로 인해... 전액 소비자 부담이라는 원론적인 답변만 반복합니다.
-이에 자체결함이나 서비스점검 소홀 등의 일부 책임을 묻고 싶은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부품이 마모되고 손상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다만... 12만km, 29개월 주행한 차량의 엔진이 이렇게 교환할 정도로 손상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
더 비싼 비용, 더 먼 거리의 공식 서비스센터를 이용해 왔는데도 불구, 엔진이 이 지경이 될 때까지 대체 무엇을 정비해주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2700여 만원에 달하는 수리비용의 일부라도 감면, 조정받고자 하는 것이 민원제기의 1차적 목표입니다.
그리고 "직접적인 원인미상"이라는 분석결과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요... 그래서 원인분석도 재요청해보고자 합니다.
고장과 관련해... 주변에 20만km, 30만km를 주행한 차량들도 종종 보아왔던 바
12만km를 타고 엔진을 교체해야한다는 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하는지 의문스럽습니다.
때문에 "조립불량", "부품강도부족", "자체결함' 등을 주장하고 싶기도 하구요.
혹시라도 주변에서
BMW X5 M50d의 엔진고장, 베어링마모 / 또는 X5 차량의 엔진, 부품 강도 부족이나 조립불량 관련 사례 알고 계신분이 있으신지요?
아니면 어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 하소연 할 수 있는 곳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차량을 운행하면서 크게 중대한 사고가 있었던 것도 아니구요
더 비싼 비용을 지불하면서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만 점검을 받아왔었습니다.
차량 관리에도 나름 신경을 써왔던 터라... 이렇게 엔진이 망가졌다는 사실이 기가 찰 뿐입니다.
민원을 제기할 때 요령이 있는지요?
고장부터 AS점검 내용까지..그리고 고장 이유나 기타 등등 의문점들 대강을 정리해서
제조사 BMW 독일본사, 판매처 한독모터스, 서비스센터에 서면으로 민원을 제기할 예정입니다.
민원제기해 보신 분들 있으시다면... 어떻게 했었다... 대강의 절차나 분위기, 요령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막상 민원 제기하려고 이것저것 내용도 정리하고 글도 써보고 하고는 있습니다.
독일BMW본사에도 민원제기하려고 번역비까지 주고서 와 로도 번역을 진행중입니다.
서면질의 형태로 이러저런 고장과 관련한 의문점들부터 AS지원, 또는 보상 등의 문제까지 거론을 해보았는데요
아무래도 계란으로 바위치기의 결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
그렇지만... 참으로 속상한 일입니다.
해당 차량은 1억 3천만원이 넘는 고가의 차량이기도 하고
그런 비싸고 고성능, 세계 최고의 자동차 메이커인 BMW에서 만든 차량이
그리고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이 12만km, 29개월 달렸다고 완전히 망가질 수 있다는 사실이 믿기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도대체 "직접적인 원인미상"이라는 분석은 뭐라고 이해해야하는지 궁금하기만 합니다.
1.엔진내부에서 쇳가루와 쇳가루 조각이 다량 발견되었구요
2.그 쇳가루로 인해 엔진내부가 완전히 마모되고 망가진 것입니다.
3.그 쇳가루들은 엔진 내부에서 떨어져 내린 것일 것이며
4.또한 그 쇳가루들은 베어링, 실린더 등 부속이 마모되어 나온 것일 텐데요.....
그렇다면 그 엔진 손상의 원인이라는 것이... 베어링이나 부속 등의 마모와 손상으로 인해 쇳가루가 발생했기 때문이 아닌가요.
대체 그 베어링과 부속은 어찌 이리도 빠르게 마모될 수 있었다는 말일까요?
사례를 검색하다보니... 과거 2012년 일본, BMW 차량에서
'크랭크 샤프트 좌우를 연결하는 연결라인이 소재 강도 부족으로 손상, 경고등이 켜져 아이들링이 불안정하거나 엔진이 멈출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리콜 실시된 바 있었습니다.
제가 자동차를 잘 알지는 못하지만.... 조립불량이나 부품강도 부족으로 인해... 엔진 내 부속들이 보다 빠르게, 심하게 마모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는 게 아닐까요?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것이 한탄스럽기만 합니다. ㅜㅜ
글이 자꾸만 길어집니다.
관심 가지고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도움을 주시는 분들께도 미리 고맙다는 인사를 올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