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이번 대선은 급조된 세력과 준비된 세력의 싸움"
[CBS노컷뉴스 박지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윤창원 기자/자료사진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8일부터 당내 대선준비에 돌입하고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설 연휴 전에 마치겠다고 밝히면서 민주당은 여야 통틀어 가장 먼저 대선 준비에 나서게 됐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로 조기대선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당을 본격적인 대선체제로 전환하겠다는 의지를 다진 것이다.
특히 추 대표는 차기 대선을 준비된 세력과 급조된 세력과의 싸움이라고 규정하면서 선명성 경쟁에도 나섰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대선은 불안하고 급조된 세력과 안정되고 준비된 세력의 싸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광장에서 쏟아진 국민적 개혁 요구와 열망을 급조된 정당이나 불안한 정당이 감당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새누리당이나 '바른정당'(비박신당)과의 차별성을 분명히 했다.
추 대표는 "헌법재판소가 탄핵소추안을 인용한다면 불과 60일 안에 대통령 선거를 치러야 한다"며 "짧은 기간이라고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후보를 뽑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증 안 된 대통령, 준비 안 된 대통령은 대한민국 불행의 또 다른 시작일 뿐”이라며 새누리당을 에둘러 비판했다.
탄핵소추된 박근혜 대통령을 탄생시킨 새누리당이나 '바른정당'이 추대하는 후보는 사실상 정권연장의 꼼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입장을 다시한번 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민주정부 10년의 집권 경험과 경제정당, 안보정당, 민생정당으로서 강력한 집권의지를 다지며 수권정당의 역량을 키워왔다", "우리 당 대선주자들은 세대와 지역, 계층과 부문을 넘나들며 국민 여러분의 고른 지지를 받고 있다"는 등의 발언도 새누리당이나 탈당세력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대선 전 개혁입법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 "촛불민심이 명령한 사회대개혁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 국회 내 '적폐청산 및 사회대개혁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겠다"는 제안도 새누리당과의 차별점을 더욱 도드라지게 하기 위한 전략적 포석으로 읽힌다.
오
워딩 괞찮네요
추미애 이번 정국에서 정말 잘하고 있다고 봅니다. 논란됐었던것도 이제와서보면 다 큰그림.
지난번 문재인씨 대선 나올때 정치를 한 20년간 해왔죠. 정동영 과의 한판에서 아쉽게 탈락하고 다시 준비..그래서 대선 후보에 나왔는데..안타깝게 박근혜후보에게 졌죠??
오오~ 이대로만 쭈욱!~
진짜 잘하고 있음
이젠한화다// 문재인이 뭔 정동영과 한판을 벌여요? 당시 청와대에서 근무 중이었는데 뭔 수로 한 판 벌임? 되도 않는 소리 좀 그만하고 공부 좀 하고 댓글 써요. 정치를 20년 했다고 하네 이제 헐.
이젠한화다// 국당 지지자이신가 본데요
현대 민주주의 정치는 정당정치고, (무소속이 당선되는 것이 아닌 이상) 집권은 어느 한 사람만이 하는게 아니라, 그 사람과 뜻을 같이 하는 정파, 즉 정당이 집권하는겁니다. 민주당 후보가 당선되어도 그 후보만이 집권하는게 아니라 민주당 세력이 집권하는 겁니다. (사실 무소속이 당선되어도 그 사람 주변엔 그와 함께 하는 정파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민주당은 이미 오랜 기간 집권을 위해 준비해 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같은 논리를 안철수에게 들이대보시지요. 님 같은 논리면 정치한지 5년도 안된 안철수나 정치한 적도 없는 반기문이나 절대 대선에 나오지 말아야죠. 뭐 정치 30년 넘게 한 서청원 정도가 나오면 만족하시겠군요^^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문 전 대표는 지난 20일께부터 언론인터뷰, 공개석상 등에서 여러 차례 '정당 책임정치'를 언급하고 있다.
문 전 대표는 '정당 책임정치'에 대해 "정부와 당이 정책을 만들고 집행하는 데 있어서,
또 정부의 인사를 충원하는 데 있어서 긴밀하게 협의하는 정치"라고 설명했다."
문재인은 추미애등 당 수뇌부와 잘 협력하여 꼭 정권교체를 이루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를
민주당 지금이 리즈시절임. 내 태어나서 이런 민주당을 보게 될줄이야.
박근혜의 아마추어도 못되는 정부 뒤에
준비 안된 아마추어 정부 들어서면
나라 그대로 망할 듯
준비된 집단이 집권해야 그나마 버틸 수 있을거라 봅니다.
내래 추미애 비호감이었는데 말이지비
입이 걸레인거 보고 급호감이 되어써
지난번엔 급하게 나왔지만 이번엔 준비됐다?
rough// 멀 말하고 싶은거다?
추미애 잘하네요.
민주당이 지금이 리즈시절인듯 2222222
정신병자 하나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