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코믹스'
현재 마블과 디시가 사실상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지만 수퍼맨을 시작으로한 100년의 역사동안 축정해온 경험과 노하우가 넘침.
시간이 흐름에 따라 팬층이 두터워질 수 밖에 없고 영화화를 시도함으로서 성공과 실패를 오가기도함.
가끔 권마다 작가가 바뀌어서 그림체가 달라질때의 신선함이 있지만 그림체 불편러들도 있음.
서양의 만화 창작 시스템들이 그렇듯이 캐릭터 작가, 배경작가등 그림 담당들의 분업화가 뛰어남.
그러나 팬층이 너무 두터워서 스토리가 조금이라도 이상하면 일본의 오타쿠들은 우스운 수준으로 난리가 남.
일본의 '망가'
핵 쳐맞고 나서 제로부터 시작하는 인생을 시작하면서 어느정도 먹고 살만해지니 만화와 애니가 탄생하기 시작한 곳.
미국보다 심각한 만화잡지의 독점율과 일본 특유의 비효율적인 장인 시스템으로 작가의 능력이 좋던 나쁘던 빠른 속도로 소모되거나 도태될 수 밖에 없음.
한때는 만화의 애니화로 세계의 서브컬쳐산업에서 강한 존재감을 나타냈지만 라노벨의 애니화에만 집착하느라 쇠퇴함.
한국의 '웹툰'
제일 역사가 짧고 플랫폼의 독점율이 심각한 주제에 그 플랫폼들 마저도 포화상태.
원래부터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천시하던 풍조 덕분에 이렇다할 인재들이 매우 적다.
그 인재들 마저도 전부 웹툰으로 몰리는데 이미 레드오션에서 존재감을 표현하는게 쉽게 될까
가장 심각한 점은 작가들의 프로 정신이 매우 희박하다는 점.
역사가 짧은 탓인지 그냥 그런 애들만 모여드는 곳인지 작가와 독자의 관계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질 않음.
그 외에도 문제가 굉장히 많음.
ps.많은 사람들이 신경쓰지 않지만 웹툰은 콩글리쉬다.
미국만화도 장점만 있는건 아닌데...
콩글리쉬라기 보다 우리나라에서 우선적으로 만들어 지면서 붙어버린 이름이니
우리나라가 만든 대명사라고 취급해야지
하지만 미국도 터질 때는 장난 아니게 터지지
미국도 분업 시스템+회사에 종속되는 작품 때문에 문제 많은데도
마치 미국 만화시스템이 정답이고 일본 시스템은 뒤떨어졌다고 써놨네
그냥 미국만화 장단점이 있고
일본만화 장단점이 있는 서로 개성일뿐인건데
역사가 짧은데 생각마저 짧은 사람이 한둘이 아니지
웹툰이 콩글리쉬여써??
ㅇㅇ. 영어식 표현은 웹 코믹
역사가 짧은데 생각마저 짧은 사람이 한둘이 아니지
콩글리쉬라기 보다 우리나라에서 우선적으로 만들어 지면서 붙어버린 이름이니
우리나라가 만든 대명사라고 취급해야지
셋다 독점 문제는 심각한데
그나마 미국 쪽이 만화산업 자체는 건강하네.
일본은 지들이 돈 바짝 벌겠다고 양산형 만 찍은 결과가 지금 나오고 있고
미국은 거대한 마블과 디시가 적당히 자제할 줄 알고 다행히도 중소 코믹스들이 많이 나오고 있음. 매우 다행.
그냥 web+cartoon 조어 아님?
그러니까 미국만화 빨란 소리지?
ㅇㅇ. 그림체도 쎅시함.
미국도 분업 시스템+회사에 종속되는 작품 때문에 문제 많은데도
마치 미국 만화시스템이 정답이고 일본 시스템은 뒤떨어졌다고 써놨네
그냥 미국만화 장단점이 있고
일본만화 장단점이 있는 서로 개성일뿐인건데
미국 카툰같은 경우에는 캐릭터에 대한 저작권을 회사가 가지고 있어서
특정 캐릭터에 대해서 회사가 작가에게 써보실래요? 같은 식으로 진행된다고 하거든
그래서 하나의 캐릭터도 여러 작가를 거치며 다양한 스타일을 입고 수명이 긴데
일본 망가는 캐릭터에 대한 저작권이 작가에게 있어서
작가가 써야지만 캐릭터가 살수있는 구조라서 캐릭터 하나의 수명은 짧다고 하더라...
매력적인 캐릭터를 이야기 하나로 소모해버리니 그게 참 아쉬운것 같아
이야기를 여러개 쓰면 또 질질 늘어지는 느낌이고
미국만화도 장점만 있는건 아닌데...
하지만 미국도 터질 때는 장난 아니게 터지지
이건 진짜 만화 역사에 길이 남을 나쁜 스토리의 사례
프린세스 하오, 패션왕 늑대인간도 이건 못이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