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601626

스타1 아바타 뭉치기 리콜에 대한 블리자드 공식 답변

111.gif

 

 

222.jpg

 

 

 

3줄 요약

1. 그런 버그가 있었다니 몰랐다

2. 고치긴 귀찮고 대회 주최자들한테 물어보고 쓰든 말든 해라

3. 아직도 고인물에서 버그 찾는 니들 대단하다

댓글
  • Morphball 2018/05/11 18:04

    이걸 뮤탈 뭉치기 같은 테크닉으로 봐야하나 얼라이마인 같은 부정행위로 봐야 하나의 문제겠구만

  • 커피원두 2018/05/11 18:04

    다른건 모르겠고 테란 털리는건 시원하다

  • 수인 2018/05/11 18:05

    얼라이마인은 게임 외적요소라소

  • 氷雨 2018/05/11 18:06

    그냥 뮤탈컨같은 테크닉으로 봐도 될것 같은데..

  • Capt.Hazard 2018/05/11 18:05

    스타1은 걍 벨런스 패치좀했으면 좋겠다
    옆동네 워3이는 아직도 하던데

  • The 삼라 2018/05/11 18:03

    스탑마인 금지먹였던거 처럼 저것도 주최측에서 금지 먹일려나

    (cVYn3d)

  • 수인 2018/05/11 18:05

    얼라이마인은 게임 외적요소라소

    (cVYn3d)

  • 주땡1 2018/05/11 18:21

    얼라인마인이 먼데?

    (cVYn3d)

  • 허리작살난놈 2018/05/11 18:22

    상대방 동맹걸어서 마인 안터트리게 해서 그 위까지 오게한뒤에 위에 상당수 병력이 왔을때 얼라이(동맹)풀고 마인 터트려서 고의적으로 마인대박내는거

    (cVYn3d)

  • leopaard 2018/05/11 18:23

    동맹맺어서 마인이 반응 안하게 해놧다가 마인밭에 오면 동맹 풀어보리는거임

    (cVYn3d)

  • 루리웹-9999999 2018/05/11 18:23

    스탑럴커같이 동맹걸었다가 절절한 시간에 풀어버려서 한방에 조지는거.
    동맹을 걸어버리는것 때문에 금지됨

    (cVYn3d)

  • 넬류어드 2018/05/11 18:24

    동맹걸어서 마인 작동안하게 했다가 마인위에 상대유닛 많이모여있을때 동맹 풀어버리는거

    (cVYn3d)

  • 라나 2018/05/11 18:25

    참고로 스탑러커는 동맹창 안건들고 가능해서 금지되진 않음

    (cVYn3d)

  • 미나 2018/05/11 18:25

    스탑러커는 동맹 아님.

    (cVYn3d)

  • ScarLet.Eye 2018/05/11 18:27

    상대한테 얼라이(동맹)걸어서 적유닛에 마인이 반응 안하게한 뒤에
    저이 마인 밭으로 오면 동맹 풀어서 일제히 마인이 반응하도록 하는거

    (cVYn3d)

  • 루리웹-9999999 2018/05/11 18:27

    내가 설명을 쬐매 이상하게 한듯
    결과가 스탑럴커같은거라는 얘기였음.

    (cVYn3d)

  • 엉큼한색푸딩 2018/05/11 18:32

    상대방도 같이 동맹걸어버리면 무승부로 끝날수도 있던것도 금지이유중 하나인걸로 기억함

    (cVYn3d)

  • RELight 2018/05/11 19:02

    근데 무승부 뜨는건 동맹 승리 항목이 따로 있지 않던가?

    (cVYn3d)

  • Bits 2018/05/11 19:08

    얼라이 마인은 실제 1:1 모드 설정일 경우에는 못 쓰는 거라서 좀 다름

    (cVYn3d)

  • 엉큼한색푸딩 2018/05/11 19:08

    정확히 기억이 안나는데
    밀리같은경우 둘다 동맹이면 적 없어서 동맹승리되지않음? 유즈맵은 안되고

    (cVYn3d)

  • RELight 2018/05/11 19:11

    그 동맹승리라는 항목이 따로 있어서 그거 체크 안하면 겜이 안끝나

    (cVYn3d)

  • Morphball 2018/05/11 18:04

    막줄이 핵심

    (cVYn3d)

  • Morphball 2018/05/11 18:04

    이걸 뮤탈 뭉치기 같은 테크닉으로 봐야하나 얼라이마인 같은 부정행위로 봐야 하나의 문제겠구만

    (cVYn3d)

  • 루리웹-2976798856 2018/05/11 18:05

    얼라이 마인은 게임외적인 요소를 건들이는거고 뭉콜은 게임내에서 유닛과 패트롤기능을 이용한거라 다르다고봄

    (cVYn3d)

  • Morphball 2018/05/11 18:06

    이번 리콜 뭉치기는 전자야 후자야?

    (cVYn3d)

  • 루리웹-2976798856 2018/05/11 18:08

    전자라고 보는게 맞을거 같은데 얼라이는 게임기능 외적인 요소니까

    (cVYn3d)

  • 루리웹-2976798856 2018/05/11 18:09

    리콜의 좁은 범위에 많은 수의 유닛을 뭉쳐서 리콜 보내는거니깐... 뮤탈을 뭉쳐서 피격도 줄이고 한번에 뮤탈이 동시에 쏘겠금 하는 뮤탈뭉치기랑 비슷하다고 봐야되지 않을까?

    (cVYn3d)

  • 루리웹-2976798856 2018/05/11 18:10

    추가로 마인이 안터지는건 패트롤이라서가 아니고 마인이 터지기전에 많은 유닛들이 동시다발적으로 공격해서 제거하는거고
    패트롤 리콜이라 해도 리콜된 후에는 스탑으로 유닛이 되어있음

    (cVYn3d)

  • 루리웹-2976798856 2018/05/11 18:11

    마인이 바로 앞에있는 적을 타겟팅해서 터진다면 폭살당하겠지만 동시에 갑자기 많은 유닛이 뜨니 마인도 이동하는 중간에 터지는거라 볼수있다함 거기다 공2업 질럿이면 마인이 한방이라는 소리가 있음

    (cVYn3d)

  • 루리웹-2976798856 2018/05/11 18:13

    화면에서도 나오듯이 마인은 몇개는 터져서 데미지를 줌

    (cVYn3d)

  • 라나 2018/05/11 18:27

    게임내적인 요소로도 금지된 버그들 몇개 있음
    대표적으로 일꾼으로 미네랄 캔다음에
    특정위치 우클릭 + c버튼을 누르면
    가는 위치에 장애물 유닛있어도 무시하고 통과할 수 있음..
    이건 금지임

    (cVYn3d)

  • 루리웹-2976798856 2018/05/11 18:29

    통과하는건 약간 그느낌 비슷한듯 드론날리기나 드론버그 이용해서 그 드론 죽이면 게임이 꺼지는 심각한 버그

    (cVYn3d)

  • 루리웹-2976798856 2018/05/11 18:32

    추가로 일꾼 뭉쳐서 가스 클릭하다 쉽프트 어택땅 찍으면 뭉친상태서 공격하는 SCV버그도 금지임 이건 막을 대처법이 없음...
    파훼법이 없는 버그악용은 금지같긴한데 저 뭉콜은 본진에 건물만 박아도 공간이 부족해서 파훼법은 충분히 있다고봄

    (cVYn3d)

  • 구라티컬히트 2018/05/11 18:37

    공2업 질럿이면 (8+2)X 2 뎀이라 한방이 맞음. 그래서 메카닉 깰때 플토가 제일 강한 시점이 공2업 완료된 시점이기도 하고
    근데 질럿뎀이 따닥 하고 두대 때리는거라 재수없음 한대 치고 지뢰 터져서 딜박힐 수도 있음

    (cVYn3d)

  • 뎁뎁 2018/05/11 18:49

    그렇게치면 일꾼뭉친거도 스플래시로 처리가능하지 않음?

    (cVYn3d)

  • 루리웹-2976798856 2018/05/11 18:50

    초반에 기본유닛 나오기전에 한부대 뭉쳐가는거라서 파훼법이없음

    (cVYn3d)

  • 루리웹-2976798856 2018/05/11 18:51

    리콜은 토스가 아무리 빨리 준비해도 터렛만 잘깔아도 하기가 힘듬

    (cVYn3d)

  • 에카텔 2018/05/11 18:51

    처리 방식이 너무 한정적이라서 그럴걸?

    (cVYn3d)

  • 뎁뎁 2018/05/11 18:53

    입막이라도 해서 못막나?

    (cVYn3d)

  • 리무루 2018/05/11 19:01

    테란은 몰라도 프로토스나 저그는 입구막기 하기도 애매하고, 기본유닛이 근접유닛이라

    (cVYn3d)

  • RELight 2018/05/11 19:04

    마인 체가 20이고 질럿공이 8 + 8에 1업당 1+1이 올라가니까 2업하면 20이 되서 터질걸.

    (cVYn3d)

  • RELight 2018/05/11 19:12

    유즈맵은 보통 그게 고정되서 자의로 해제 안되도록 만들지.

    (cVYn3d)

  • 내가, 너를. 2018/05/11 18:04

    스타크래프트는 이해가 가는게, 하나 고치면 다른것도 달달이 고쳐야될거같은데

    (cVYn3d)

  • 2018/05/11 18:04

    이제와서 손댈수 있는사람도 별로없을껄 ㅋㅋ

    (cVYn3d)

  • Capt.Hazard 2018/05/11 18:04

    고치긴 귀찮다긴보단 한부로 손댔다간 고인물들이 날뛰니 문제지

    (cVYn3d)

  • Capt.Hazard 2018/05/11 18:05

    스타1은 걍 벨런스 패치좀했으면 좋겠다
    옆동네 워3이는 아직도 하던데

    (cVYn3d)

  • The 삼라 2018/05/11 18:05

    밸런스 외적인 편의성 부분에서 고인물들이 반발했다는거 보고 정나미가 떨어지더라 ㅋㅋ

    (cVYn3d)

  • park.kid 2018/05/11 18:21

    스타1은 밸패하면 지금 상황이 심각해짐.
    진짜 사소한거 하나 건드리면 이때까지 맵으로 맞춰지던 밸런스가 한방에 붕괴될 테니까. 그리고 저기 저 아비터 패트롤 리콜 때문에 이번에 프테전 상황이 또 뒤집힐 수 있다는 말이 나와서 지금 손을 대는건 어려움.

    (cVYn3d)

  • 해탈한 캐치 2018/05/11 18:23

    당장 스파클, 트랜지스터만해도 기존 테저프 관계를 완전히 뒤집었음.
    밸패...마인은 솔직히 사기라고 다들 인정하긴 하는데 나머지는 좀 어려움.

    (cVYn3d)

  • 루리웹-2976798856 2018/05/11 18:27

    마인도 마인이지만... 테란 메카닉 공3업이 뎀지 15증가는 좀 심한거같음

    (cVYn3d)

  • From_the_depths 2018/05/11 18:40

    워3 밸런스 패치 2016년 봄에 이야기 나왔다가 2018년 4월쯤에 드디어 해준거임
    거기도 상황 비슷함. 아예 방치수준이었는데 뼈다귀 하나 던져준거

    (cVYn3d)

  • 커피원두 2018/05/11 18:04

    다른건 모르겠고 테란 털리는건 시원하다

    (cVYn3d)

  • 천만원 2018/05/11 18:21

    빨강이
    오.
    확실히 제거되는 느낌?
    하는거보니까 걍 짜고 보여주는 형식이엇나본데

    (cVYn3d)

  • 어째서당신이리더인가요 2018/05/11 18:25

    영상은 보여주기 맞고 제거 되는건 마인 얘기인데 저게 패트롤 중에 리콜되서 마인에 바로 반응해서 마인 확실하게 제거
    된다는 얘기

    (cVYn3d)

  • Mr_kim2 2018/05/11 18:30

    그런 거면 버그라 보기에도 애매한 부분이네

    (cVYn3d)

  • 샛별나기 2018/05/11 18:34

    ㅇㅈ

    (cVYn3d)

  • mintia 2018/05/11 18:04

    뭐... 솔직히 스타1의 많은 메타들이 저런것들에서 왔지..

    (cVYn3d)

  • 단발숏컷안경빈유스타킹 2018/05/11 18:05

    개발사는 고치는일을 하는거고 게임 룰을 정해야 하는건 대회에서 정하는거지 ㅋㅋㅋ

    (cVYn3d)

  • 氷雨 2018/05/11 18:06

    그냥 뮤탈컨같은 테크닉으로 봐도 될것 같은데..

    (cVYn3d)

  • 강단스러짐4 2018/05/11 18:12

    .

    (cVYn3d)

  • 캣쿠 2018/05/11 18:18

    머야이건 ㅋㅋㅋ

    (cVYn3d)

  • ssh3262 2018/05/11 18:19

    하와와 스타초보라서 잘모르겠는거시와요

    (cVYn3d)

  • ssh3262 2018/05/11 18:19

    없앨꺼면 마인부터없애는거시예요..

    (cVYn3d)

  • 도치식러시아법 2018/05/11 18:20

    무슨원리여이건??

    (cVYn3d)

  • 루리웹-2976798856 2018/05/11 18:21

    일꾼이 자원 클릭하면 유닛을 통과하는 현상을 이용한거임

    (cVYn3d)

  • 루리웹-2976798856 2018/05/11 18:23

    많은 병력을 모아놓고 그 위를 지나가겠금 일꾼을 통과시키다 중간에서 일꾼을 스톱시키면 일꾼이 비비게됨
    그때 유닛들이 서로 움직이기 시작할때 빠르게 가운데 한지점으로 패트롤키를 누르면 좁은 공간으로 유닛들이 뭉치게됨 흔히 말하는 비비기(마인깔고 벽통과하는 벌처 같이)
    그때 리콜을 사용하게되면 좁은 공간에 밀집되어있는 병력이 한꺼번에 리콜이됨

    (cVYn3d)

  • 유 하나 2018/05/11 18:21

    저거 준비하려면 존나 오래걸리지않나??
    애초에 테란쪽도 채팅보면 가능한지 일부러 실험하려고 기다려준거같은데

    (cVYn3d)

  • 엉큼한색푸딩 2018/05/11 18:33

    5초도안걸림

    (cVYn3d)

  • 김수제비 2018/05/11 18:34

    쉬워보이던데, 프로브 말고 병력중앙에서 아칸합체하는걸로도 똑같이 구현 가능

    (cVYn3d)

  • 서슬달 2018/05/11 18:21

    일꾼뭉치기 뮤탈뭉치기 다 허용해왔으면서 똑같은 개념인 리콜뭉치기만 허용 안하는것도 웃긴일이지 막을거면 다막던가

    (cVYn3d)

  • 루리웹-2976798856 2018/05/11 18:24

    ㅇㅈ 벌처 마인깔고 벽통과 같은것도 많이들 써먹던거 드라군한테 마인으로 비비기라던가

    (cVYn3d)

  • 밤피쨩혼키다욧♥ 2018/05/11 18:30

    근대 뮤탈 뭉치기는 커세어나 발키리에 녹잔아

    (cVYn3d)

  • 엉큼한색푸딩 2018/05/11 18:34

    그렇게치면 마인+마린 몆기만 있어도 막힘

    (cVYn3d)

  • 유키모리 2018/05/11 18:39

    리콜뭉치기도 전술핵애 녹으니 문제없네

    (cVYn3d)

  • 밤피쨩혼키다욧♥ 2018/05/11 18:47

    전술핵위에 리콜하는 ㅁㅊ놈도있어?

    (cVYn3d)

  • 강탈자 2018/05/11 19:00

    발키리로 막을수있는거였음 진즉에 막았겠지
    프로게이머들이...

    (cVYn3d)

  • RELight 2018/05/11 19:07

    스타게이트만 지어도 나오는 커세어와 달리 발키리는 추가 건물이 필요하거든...
    가격 문제도 있고.

    (cVYn3d)

  • 진리는 라면 2018/05/11 18:22

    저거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함;;

    (cVYn3d)

  • 매드★몬스터 2018/05/11 18:23

    사이언스 베슬로 EMP, 마인 더 많이 깔기 등등

    (cVYn3d)

  • 루리웹-6429267 2018/05/11 18:30

    확실하게 막으려면 정찰을 더 열심히 해야하고 팩토리 지역에는 락다운 고스트 정도는 준비해 둬야겠지
    할루시 리콜까지 생각하면 베슬 다수로 이엠피 날려야 하는데 이러면 가스나 인구수로 주력 탱크 수가 줄어들테니 벌쳐+마인+탱크에 취약한 토스 지상군도 조금은 사정이 나아질 거고

    (cVYn3d)

  • 엉큼한색푸딩 2018/05/11 18:34

    아무것도 없으면 마인>건물이라서
    유닛 몆기 냅두면 유닛치느라 마인제거 못함

    (cVYn3d)

  • 루리웹-6429267 2018/05/11 18:35

    문제는 저게 1 아비터로도 가능하다는 거라서 빠른 아비터 타이밍엔 고스트나 베슬 다수 같은 걸 갖추기 어렵다는 건데... 이건 정찰이랑 테란 유저들의 연구를 지켜봐야할 듯

    (cVYn3d)

  • 호불호 2018/05/11 18:22

    마인 바로 처리하는건 대박이네 ㄷㄷ

    (cVYn3d)

  • ETS토익 2018/05/11 18:23

    스타는 뭐 하나 건드리면 그나마라도 유지되는 밸런스가 터져버릴수있으니 아무것도 손 못 대는 것 같음 밸런스패치를 할수있었으면 리마스터 낼 때 같이 했지 하다하다 게임 내 버그나 인공지능도 안 고치는데 이제까지 실컷 사용되왔던 뭉치기류(일꾼, 뮤탈, 버로우 등등)의 활용형밖에 안되는 뭉치시 리콜을 금지할 명분이 없음

    (cVYn3d)

  • goodnow 2018/05/11 18:23

    저게 전성기때 나왔으면 스타 역사는 어떻게 흘렀을까?

    (cVYn3d)

  • 파맛 2018/05/11 18:55

    프징징

    (cVYn3d)

  • 유게머법관 2018/05/11 18:23

    테사기가 뚜드려맞다니!

    (cVYn3d)

  • 아틀리에™ 2018/05/11 18:24

    블리자드 식 공지를 보면
    영화 내부자들에 그 신문사 같음.
    단어 하나하나 심여를 기울여 쓴 건 알겠는데
    읽다보면 기분이 안좋음.

    (cVYn3d)

  • 유키모리 2018/05/11 18:41

    심혈을

    (cVYn3d)

  • 아틀리에™ 2018/05/11 18:43

    지적 감사.

    (cVYn3d)

  • 험상궂은 손님 2018/05/11 18:25

    스탑럴커처럼 허용범위로 봐도될거같은데

    (cVYn3d)

  • 가나다란라마 2018/05/11 18:25

    이영호:(5초정도 따라해본후)쉬운데?

    (cVYn3d)

  • Bull's Eye 2018/05/11 18:25

    비슷한 예시로 도타의 타이니가 Q가 범위장판기고 W가 공중으로 던져서 땅에 떨구는 거인데 Q와 W를 연속으로 한대상에게 시전하면 Q의 장판이 W 쓰기 전과 후 모두 적용되서 Q 데미지를 2배로 꽂을 수 있었음 도타 제작진은 이 버그를 게임 고유의 테크닉으로 인정함

    (cVYn3d)

  • 루리웹-6429267 2018/05/11 18:27

    스1 밸런스 최대 문제가 테>저>프>테 상성에서 프>테가 테>저, 저>프만큼 안 된다는 건데 이것 때문에 맵으로 밸런스 맞추는 것도 더 어렵고...
    초반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도 아니고 토스가 한타에서 압도적으로 유리해지는 것도 아니며 테란의 파훼법이 나올만큼 충분한 시간이 지난 것도 아니니 좀 지켜보고 대회 주최측에서 금지 여부를 결정하는 게 좋을 것 같음
    아쉬운 건 07~09년 정도에 발견됐다면 맵 밸런싱이나 전략 연구 측면에서 더 활발했을 건데.. 군대 간 김택용이 이걸 알았을 때의 반응이 궁금하다

    (cVYn3d)

  • 해탈한 캐치 2018/05/11 18:28

    택신은 뭐 물량전이 전공이 아니니까 ㅋㅋ

    (cVYn3d)

  • 루리웹-6429267 2018/05/11 18:32

    군대 간 유명 토스 게이머 생각하다보니 ㅋㅋ
    토스 유저 입장에선 군대 갔다가 소식 들으면 진짜 띠용할 거 아녀

    (cVYn3d)

  • 미나 2018/05/11 18:28

    비비기 리콜이야 10년전에도 다 알던건데
    패트롤 리콜은 ㄹㅇ 마인 다 조지는게 오지긴 오진다

    (cVYn3d)

  • STARBUGS™ 2018/05/11 18:29

    마인은 왜 반응을 안할까요??

    (cVYn3d)

  • 해탈한 캐치 2018/05/11 18:31

    몇개는 반응해서 터졌고 몇개는 질럿한테 부숴짐

    (cVYn3d)

  • 캣쿠 2018/05/11 18:31

    깔려서 그런듯 외부마인은 몇개터지긴함

    (cVYn3d)

  • 옥수수수수염차 2018/05/11 18:32

    P컨 패트롤상태가 드라군 명령중에 반응속도 제일 빠름

    (cVYn3d)

  • 피로좀가라 2018/05/11 18:32

    패트롤이라 튀어 나오기 무섭게 얻어 맞는게 아닐까 싶은데

    (cVYn3d)

  • 氷雨 2018/05/11 18:33

    반응 안한게 아니라 반응했지만 드라군의 공격으로 터진게 더 많아서 그런게 보이는거임

    (cVYn3d)

  • 가나다란라마 2018/05/11 18:42

    마이는 롤챔프인데 반응을 왜함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cVYn3d)

  • 피로좀가라 2018/05/11 18:31

    아니 근데 출시 20년이 넘어가는 게임 버그 고치라는것도 웃기잖아.

    (cVYn3d)

(cVYn3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