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세 마르티네스는 2019년 뉴욕시의 한 건설 회사에서 6개월 동안 일했는데, 그와 그의 동료들은 갑자기 급여를 받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마르티네즈는 시공사인 스타 빌더스가 처음에는 건물주들이 공사 자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고 말했다.
마르티네스는 자신과 동료들이 결국 임금을 늦게나마 받게 되었지만, 지연은 계속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계약자는 임금 지급을 미루기 위해 온갖 핑계를 댔습니다. 결국 마르티네스와 그의 동료 몇 명은 4주간의 임금을 받지 못하고 회사를 떠났습니다.
"저는 아직 받아야 할 돈을 한 푼도 받지 못했습니다."라고 마르티네즈는 덧붙였다. 그는 비영리 단체인 '메이크 더 로드 뉴욕'의 도움을 받아 2019년 뉴욕주 노동부에 임금 착취 신고를 접수했다.
"그 일은 제게 큰 영향을 미쳤어요. 당시 저는 다른 일을 찾아야 했고, 공과금과 월세를 내야 했는데 돈이 없어서 대출을 받아야 했고, 결국 새 직장을 구한 후에는 그 대출금을 갚아야 했죠."
시공사인 스타 빌더스는 여러 차례에 걸친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마르티네스는 결코 혼자가 아닙니다.
미국 경제정책연구소(EPI)에 따르면 미국 노동자들은 매년 500억 달러 이상을 강탈당하는데, 이는 강도, 절도, 차량 절도를 모두 합친 것보다 많은 금액입니다. 이렇게 도난당한 임금의 대부분은 노동자들이 되찾지 못합니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미국 노동부, 주 노동부, 법무장관실, 그리고 집단 소송 및 단체 소송을 통해 32억 4천만 달러 에 달하는 착취 임금이 회수되었습니다.
임금 착취는 저임금 노동자, 여성, 유색인종, 이민자 노동자에게 불균형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지역 경제와 세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임금 착취 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는데 , 고용주가 근로자에게 근무 시간에 대한 임금을 지급하지 않거나, 최저 임금 및 초과 근무 관련 법규를 위반하거나, 근로자를 독립 계약자로 잘못 분류하거나, 법적으로 요구되는 식사 시간을 제공하지 않거나, 근로자의 팁을 횡령하거나, 근로자의 임금에서 불법적으로 공제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임금 착취 위반 사례에는 미국 최대 규모의 고용주들이 포함됩니다. 아마존은 2022년 11월 오리건주에서 제기된 임금 착취 집단 소송을 해결하기 위해 1,800만 달러를 지불했는데 , 이는 해당 주 역사상 최대 규모 였습니다. 또한 2021년에는 아마존 플렉스 운전기사들의 팁을 횡령했다는 혐의로 6,170만 달러의 벌금을 납부했습니다 .
굿 잡스(Good Jobs)의 2018년 보고서 에 따르면 , 2000년 1월부터 2018년까지 월마트는 임금 착취 위반으로 14억 달러 이상의 벌금과 합의금을 지불했고, 페덱스는 같은 기간 동안 5억 달러 이상,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3억 8천만 달러 이상을 지불했습니다.
건설업체들은 임금 착취 위반으로 악명이 높으며 , 특히 이민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행위를 빈번하게 저지르고, 사업체를 폐쇄했다가 다른 사업체로 다시 개업하는 등 법의 허점을 이용해 임금 착취 배상금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르티네스는 해당 분야의 다른 사람들에게 경고하고 싶어합니다.
마르티네스는 "사람들은 계약업자들을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그들은 항상 '할 일이 많으니 걱정하지 마세요'라고 말하며 사람들을 붙잡아 두려고 합니다. '시간 문제일 뿐입니다. 돈만 받으면 괜찮아질 겁니다'라고 말하면서 사람들을 계속 고용하려고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근로자들은 임금을 받지 못하고 일주일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항상 이런저런 핑계를 댈 것이기 때문입니다."
뉴욕주의 노동자 보호 정책과 임금 착취 방지법에도 불구하고, 민주주의를 위한 대중센터는 2019년에 뉴욕주에서 매년 210만 명의 노동자가 임금 착취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그 손실액은 연간 30억 달러를 초과할 수 있다고 추산했습니다 .
고마 욘잔 구룽은 뉴욕시 지역에서 25년간 네일 아티스트로 일해 왔는데, 이 업계는 임금 착취가 만연하고 법 집행도 미흡한 곳입니다. 뉴욕 네일 살롱 노동자 협회의 2020년 2월 보고서에 따르면, 노동자의 82%가 주당 평균 181달러의 임금 착취를 경험했다고 합니다.
"정부는 최저임금을 시간당 15달러라고 하지만, 저를 포함한 많은 네일 아티스트들은 실제로 그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어요. 어떤 곳에서는 시간당 10달러밖에 주지 않거든요."라고 그녀는 말했다. "정부는 과거에도 최저임금이나 최저휴가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지만, 실제로 시행되거나 고용주들이 이를 지키는 경우는 드물어요."
노동자 권익 옹호 단체들은 주 노동부가 임금 착취 위반에 대한 단속을 제대로 하지 않고 고용주로부터 착취당한 임금을 회수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해왔습니다.
플로리다 와 같은 일부 주에는 미국에서 세 번째로 큰 노동 시장을 감독할 주 노동부가 없어 노동자들이 착취당한 임금을 되찾을 수 있는 선택지가 더 적습니다.
플로리다주 올랜도의 한 바텐더는 현재 업계에 종사하고 있기 때문에 익명을 요청하며, 지난 5월 새 바텐더 일자리를 구했는데, 8시간 교대 근무에도 불구하고 시급이 일당 30달러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고 반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최저임금보다 적게 주는 것은 불법이라고 매니저에게 상기시키고, 관련 법률 사무소 페이지 링크를 첨부했어요. 그랬더니 해고당했죠."라고 그 직원은 말했다. "20년 넘게 업계에서 일해왔는데, 이미 터무니없이 낮은 최저임금보다 더 적게 받기 싫었다는 이유로 해고당하니 정말 힘들었어요."
해당 노동자는 미국 노동부와 플로리다 주 법무장관실에 진정을 제기하려 했지만, 두 기관 모두 고임금 위반 사건을 우선적으로 처리한다는 답변을 받았고, 담당자가 후속 조치를 취하겠다는 말 외에는 아무런 연락도 받지 못했습니다.
노동권 옹호 단체인 후스티시아 랩(Justicia Lab)의 로드리고 카마레나(Rodrigo Camarena) 대표는 “임금 착취 신고서 제출 절차가 매우 까다롭고 번거로워 신고 자체에 큰 걸림돌이 된다. 게다가 신고서를 제출하더라도 노동부가 조사를 시작하기까지 몇 달, 심지어 몇 년이 걸린다”고 말했다. 후스티시아 랩은 최근 노동자들이 임금 착취 신고를 할 수 있는 디지털 도구인 ‘ ¡Reclamo!’ 를 출시했다.
카마레나는 “그동안 해당 근로자는 잠재적으로 벌 수 있었던 소득을 얻지 못하고, 고용주는 아무런 처벌도 받지 않기 때문에 법 집행이 지연되고, 그 결과 법 집행 과정 또한 충분히 철저하게 이루어지지 못한다”고 말했다.
뉴욕 주의회 의원들과 노동자 단체들은 뉴욕 주의 임금 착취 관련 법률을 강화하고 고용주가 임금 착취 위반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기 어렵게 만들기 위해 '임금 착취 방지법(Securing Wages Earned Against Theft (Sweat) Act)' 의 통과 를 추진해 왔습니다.
카마레나는 "단순히 개별 고용주에게 책임을 묻는 것이 아니라, 문제가 있는 산업 전반에 책임을 묻고 고용주들이 체불 임금을 지급하지 않는 방식을 근절하기 위해 주 차원에서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우리는 모든 경우에 노동자의 권리가 보호되도록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궁극적으로 이 문제는 모든 사람의 존엄성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미국 경제정책연구소(EPI)에 따르면 미국 노동자들은 매년 500억 달러 이상을 강탈 ㄷㄷㄷㄷㄷㄷ
아버님은 대체 뭘 읽고 계시는겁니까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