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많은 분들이 어느정도의 하드웨어 사양이 필요한가에 대해서 질문이 올라오고
전에도 다른분이 좋은 정보글을 올리셨는데, 이해하지 못하시는것 같아서 글을써봅니다.
https://www.slrclub.com/bbs/vx2.php?id=minolta_forum&setsearch=conte...
글은 '일반인'이 구매할 수 있는 사양을 기준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질문 1. 코어가 많으면 많을수록 성능이 좋은가?
의견. 대체적으로 맞으나,하지만 절대적이지는 않다. 특히 코어당 효율을 따지면 더욱 그러합니다.
라이트룸 CC 2015.12
4코어의 8350K, 6코어의 8600K, 6코어의 8700K, 8코어의 7820X성능 차는 각각 11%, 28%, 22% 정도 납니다.
심지어 8코어의 7820X와 14코어의 7840X의 성능차는 14코어의 7840X 성능이 오히려 떨어집니다.
이는 특정상황에서는 코어보다는 고클럭이 더욱더 효율적인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8코어의 7820X와 10코어의 7900X는 성능차가 2%에 불과합니다.
이를 근거로, 라이트룸 CC 2015.12이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코어의 수는 최대 8코어로 생각됩니다.
포토샵 CC 2017.1.1
한편으로 포토샵 CC 2017.1.1에서는 조금 놀라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4코어의 8350K, 6코어의 8600K, 6코어의 8700K, 8코어의 7820X성능 차는 각각 9%, 10%, '-9%' 정도 납니다.
여기서도 상황에 따라서는 코어보다는 고클럭이 더욱더 효율적인것을 보여주는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포토샵 CC 2017.1.1에서는 6코어까지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어 보입니다.
다만, 라이트룸 클래식 CC에서는 코어를 다루는 효율이 라이트룸 CC 2015.12보다는 향상되었습니다.
제 판단으로는 정말, 툴이 많이 다룰 수 있다고 치면 10코어까만 효율적으로 다룬다고 봅니다.
질문 2. 그렇다면 그래픽카드는 얼마나 좋은것을 사용해야 하는가?
의견. 현존하는 그래픽 툴들이 GPGPU을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라이트룸, 포토샵,프리미어, 캡처원등이 그러합니다.
컴덕이라면 상급의 GPU일 수록 GPGPU의 성능이 뛰어나다는것을 알고 계시며
GPGPU를 사용할 시 성능의 향상이 굉장히 향상된다는 것을 알고 계실겁니다.
그렇다면 GPGPU를 적극 활용해서 채굴하는 가상화폐에서 그래픽카드를 좋은것을 사용할 수록 더 많이 채굴하는것 처럼
이러한 그래픽 툴에도 좋은것을 사용한다면 처리능력도 더욱더 좋아좋아지지 않겠냐? 생각이 드실겁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벤치결과는 그렇지 못합니다.
포토샵 CC 2017
상단, 그래프는 현존 최강의 그래픽 카드인'타이탄 X'를 100으로 쳤을때 다른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나타낸 그래피입니다.
보시다시피 중급의 그래픽 카드들과 비교해도 성능차이가 그렇게 많이 나지 않습니다. 고작 8%일 뿐이지요.
이는 프리미어에서도 동일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프리미어 프로 CC 2017, 상단은 특수효과 적용시 소모시간, 하단은 동영상 인코딩 소모시간
GTX1080Ti에서 GTX1050까지의 성능차이가 없습니다. GT1030부터나 차이가 나지요.
사견으로는 프로그램이 GPGPU를 효율적으로 다루는것 같아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르게 말하자면, 일정한 급 이상만 되면 GPGPU의 최대성능은 뽑을 수 있다는 말이죠.
'그 급'은 GTX1050급만 되어도 GPGPU를 굴리는데에는 크게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그래도 모르시겠다면 현재 컴터를 구축한다고 칠때,
CPU는 8700K, GPU는 GTX1050급 이상이면 사실상 최고의 그래픽 편집 환경을 구축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토론/의견 환영합니다.
참고자료:
https://www.pugetsystems.com/labs/articles/Lightroom-CC-2015-12-CPU-...
https://www.pugetsystems.com/labs/articles/Photoshop-CC-2017-NVIDIA-...
https://www.pugetsystems.com/labs/articles/Lightroom-Classic-CC-is-i...
https://gigglehd.com/gg/soft/2121494
https://cohabe.com/sisa/508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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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cpu만 있군요.
제가 3770k 4.5ghz ddr3 16g 1800mhz gtx1080 에서
8700k 4.8ghz ddr4 16g 3200mhz gtx1080 으로 업글 했는데
체감상 50% 이상 빨라진 느낌입니다
덕분에 a7r3 지름 장전중이네요 ㅎㅎㅎ
4k 4카메라 멀티캠 편집하려면 제가 쓰는 2667v2 x2 로 점유율 60%넘게나옵니다~
가끔 100%도 됩니다. 즉 프리미어는 자원 땡길때 팍팍 땡겨서 좋습니다.
저 그래프 만든 사이트가서 자주 보는데요
라이트룸은 6까진 최대 6코어까지 지원하다가 7.0부터 8코어 지원하는거 같습니다~ 직접써보니
그런데 프리뷰는 여전히 싱글이나 듀얼정도만 쓰는거 같네요.
프로세싱마다 너무 시간이 달라요.
궁극적으로 일할땐 프리뷰 빨르고 얼른 골르는게 작업의 효율이 좋고요.
저처럼 변환 많은분은 다중코어 8코어까지 생각하셔도 되고요. 8코어 이상은 별차이 없다고 뜨나
저처럼 cpu가 힘이 남으면 변환하면서 딴일 더 할수 있어요 ㅎㅎㅎ
라이트룸도 발전하면서 캡쳐원처럼 cpu나 gpu 100%씩 땡겨쓰는 프로그램되길바랍니다.
(캡쳐원은 프리뷰때 cpu100%사용, 변환할때 gpu100%사용하는 괴물)
저는 cpu 100%사용은 아니지만 오만효과 다넣고 a7r3 익스포팅이 분당 22장 변환이 되요.
의외로 어도비 프로그램들은 다코어가 그닥 힘을 못씁니다.
특히 포토샵과 라이트룸은 특히 그렇죠.
그럼 어도비 프로그램은 어떤게 좋은 사양인가.
첫번째, 고클럭.
두번째, 램빨.
세번째, 쿠다코어.
나머지는 거의 무의미합니다.
투자대비 미미하죠.
약간은 영향을 미치는게 다코어이긴 한데,
어도비에 적용된 다코어 프로그래밍이 쿼드코어 정도일때가 최적입니다.
오히려 하이퍼 스레딩은 클럭을 끌어다쓰는 터보부스트때 멈추므로, 고클럭이 최우선인 어도비 프로그램과 안맞죠.
그래서 논리 코어는 아무쓸모짝에도 없습니다.
물리코어, 특히 쿼드코어까지만 큰 의미를 가집니다.
(단 이는 영상쪽 툴은 예외입니다. )
GPU도 쿠다코어만 변환에만 영향을 끼치는데 위의 1050~80은 쿠다코어의 갯수가 크게 힘을 발휘하기 전에 이미 파일 변환이 끝나버리는 구조라 사진은 큰 의미가 없죠...
단지 쿼드로 등의 10bit 출력인가 뭐 이런게 더 중요할뿐....
어도비 프로그램 전체 모두 다 가장 중요한건 램빨입니다. 그게 그 무엇보다 중요하죠
어도비 프로그램이 멀티코어 지원에 최적화되지 않아서 그런거죠.
프로그램도 최적화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탓도 크고요. 알고리즘에 따라, 처리속도가 몇십배, 몇백배 날수도 있거든요.
동영상 인코딩만 봐도.. 샤나, 카카오인코더 비교해보면.. 카카오는 1800x 모든 코어를 거의 100프로에 가깝게 굴리는데 속도는 샤나인코더의 반도 못미쳐요. 샤나인코더는 평균 40프로 내외로만 굴리는데도 속도는 절반이하로 빠르고요. 둘다 멀티코어 지원 잘합니다만.
포토웍스의 경우, 멀티코어의 지원을 전혀 안하는거 같습니다. 예전 구닥다리 컴(SSD는 있었습니다만)에서나 1800x에서나 속도가 비슷해요. 태스크매니져를 보면 한개코어만 쓰고 있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