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486183

쿄애니, 바이올렛 에버가든, 그리고 넷플릭스

다운로드 (5).png

 

넷플릭스가 일본 애니업계에 본격적인 침공을 감행한다고 한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애니메이션들을 본격적으로 제작한다고 한다.

 

갈라파고스 제국인 일본 애니시장이

 

이제 더이상 

 

미제자본의 안전지대가 아님을 뜻한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는 

 

기존 제작비의 5~10배나 되는 자본력으로 

 

캐피탈리즘 빠와를 보여줄것이라 예상되는데

 

이게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

 

l_kikka_170609anime7.jpg

 

 

기본적으로 애니메이션은 그 영상만으로는 돈이되지 않는다.

 

방송사에 납품하는단가로는 다 떄우기 어렵고

 

방송이 갖는 파급력으로인한 부가 가치가 주 소득원이 된다.

 

그렇기에 제작회사에 지어지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제작위원회가 꾸려지는데

 

예를들어 라노벨 원작 작품이 있다고 하자

 

이 제작위원회에는 

 

원작의 출판사, 굿즈회사, 음반사, 이벤트회사 등

 

많은 회사들이 참여하기에

 

서로 이해관계가 얽히고 섥힌다

 

그러면서 성우는 누구 넣어야되니, 이 제품PPL해야되니 뭐 해야되니

 

감놔라 배놔라하는 시어머니들 같은 회사들 사이에서

 

애니제작사는 제일 시다바리고

 

제일 지분이 높은건 출판사다.



 

images (1).png

 

대표적인 거대출판사 카도카와는 이 업계의 영원한 甲 이다.

 

제일 많은 레이블을 보유하고, 히트작또한 많이 보유하고있다.

 

왜 출판사가 가장 많은 지분을 투자를 하는것일까?

 

 

Download_2016_06_10_11_43_49.jpg

 

이유는 간단하다

 

원작 판매량이 미친듯이 올라가니까

 

애니메이션이 고평가 받으면 고평가 받는대로 올라가고

 

고평가를 못받아도 인지도가 높아져서 어느정도 판매량이 올라가니까

 

 

하지만 이러한 이유로

 

단순히 원작 광고용 양산형 애니메이션이 많이 만들어지면서

 

출판사에 대한 의존현상은 점점 심해지게 된다.

 

출판사는 더 많은 광고용 애니메이션을 원하고

 

i16536865821.jpg

 

현장은 왜곡된 수요를 처리할수 없는 지경까지 이르러갔다

(일손 부족으로 인해 일어난 트윈트윈 천국)

 

이러한 현상은 애니메이션들을 질적으로 저하시켰고

 

1,2기만 프로모션용으로 만들어놓고

 

3,4기 혹은 완결까지 만드는 경우는 극소수에 이르게 하는데

 

이로인해 애니메이션 작품으로써 존립하지 못하고

 

단순히 광고영상이 되어가는 상황은

 

애니메이션 시장 자체를 하향평준화 하는데 일조를 하였다.

 


 

15abd483f4e492e29.jpg

 

물론 어쩌다가 한번씩 잭팟이 터지긴 하지만...

 

과연이것이 원작의 끝까지 함께 할수 있을까?

 

예전에는 너무나도 당연했던 완결이

 

지금은 너무나도 사치스러운 기대가 되어버렸다.

 

 

정리하자면

 

지금 애니시장은 출판사라는 거대한 투자자에 의해서 되는, 될수밖에 없는 상황

 

그런데 그 자리를 넷플릭스가 들어왔다.

 

카도카와의 영원한 甲 자리가 위협받을수 있음을 의미한다.

 

카도카와 측에선 굉장히 불편해지는 이야기다

 

자신들의 영원한 시다바리들이 미제자본 갱장해여어어어 하면서 조련되면

 

자신들이 전만큼의 영향력을 행사할수 없다는것을 의미하기 떄문

 

 

okja-netflix-540x258.png


우리나라도 비슷한 경험을 한적이 있다.

 

봉준호 감독의 옥자 가 넷플릭스 한정으로 나오고

 

그것에 대기업들이 반발해서 멀티플렉스에서는 걸리지 않고

 

독립영화관에나 상영되었던 경험이 있다.

 

비슷한 경우라고 보면 될듯 하다.

 

 

 

그러면 넷플릭스가 카도카와랑 협업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하지만

 

넷플릭스가 바보도 아니고 단순한 광고용 애니메이션을 지원할리도 없고

 

카도카와 또한 괜히 넷플릭스에게 영향력을 뺴앗기기 싫을것이기 떄문에

 

가능성이 없는건 아니지만 힘들지 않을까..

.

그리고 서로가 원체 몸집이 큰지라 함부러 결정할수 있는 사항도 아닐것이다

 

 

 

다운로드 (45).jpg

 

반남 처럼 아얘 자체 컨텐츠를 생산, 판매하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회사 또한

 

넷플릭스로 송출을 하면 송출을 했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를 만들어줄 이유는 없다

 

 

이쯤되면 그럴걸?

 

어? 넷플릭스에 소아온도 있고 뭐 많던데요!

 

그거 오리지널 아니다.

 

지금 이야기하고 있는건 오리지널 시리즈

(넷플릭스에서 투자한 시리즈)

 


넷플릭스도 호구새끼들도 아니고 어느정도의 기준이 있을것이다

 

첫번째, 영상으로써, 작품으로써 완성될것

 

두번쨰, 퀄리티가 중요한것은 당연한것일테고

 

세번째는, 전세계에 먹힐것이다

 

keyvisual.jpg

 

이러한 넷플릭스가 쿄애니의 바이올렛 에버가든이 낙점된 이유와 같다고 보면 될것이다. 

 

독립된 원작수급책으로 인해 덜 복잡한 이해관계

 

하루히즘을 시작으로 검증된 퀄리티와 명성

 

그리고 그 명성에 따르는 탄탄한 팬층

 

그리고 ... 양산형 라노벨과 달리 거부감이 덜한 이야기

댓글
  • 오버로드♥알베도 2018/01/14 04:53

    독점은 깨져야함
    카도카와는 한번 좀 박살나야지

  • Enpa 2018/01/14 04:53

    바이올렛에버가든은 별로 기대는 안되고
    그냥 카도카와 뿅뿅되는거 보고싶음

  • repuien 2018/01/14 05:05

    해외지역은 1화 1화 안나오고 몰아서 시즌 한꺼번에 나온다.

  • 김벚꽃 2018/01/14 04:54

    장하다 김넷플릭스, 카도카와를 부셔버리렴

  • 리링냥 2018/01/14 05:44

    넷플은 어찌되도 상관없으니 카도카와가 시발 좇털리는거나 보고싶은데 아마 무리일거같음...

  • repuien 2018/01/14 04:53

    난 반댈세!
    해외도 일본과 같이 1월에 동시송출하라! 하라!

    (D8QZ40)

  • 물삵 2018/01/14 04:54

    참고로 한국떄문에
    전세계가 4월로 밀려버림
    ㅈ같은 영등위 떄문에 심의 받아야되서...

    (D8QZ40)

  • (D8QZ40)

  • repuien 2018/01/14 04:55

    저건 추측이잖아.
    여태까지 한국 미공개해놓고 다른 지역 공개한 작품 널리고 널렸음.
    심지어 한국자막까지 완비해놓고 한국만 1~2주뒤에 공개된 작품도 허다했고.

    (D8QZ40)

  • 물삵 2018/01/14 04:57

    추측이 아니고 저게 현실이야...
    한국자막 완비해놓고 한국만 1~2주 뒤에 공개한 작품이 뭐있는데
    다 애니플러스, 애니맥스 판권작일껄

    (D8QZ40)

  • 물삵 2018/01/14 04:59

    지금 리틀위치아카데미아도 안올라왔지 않음?

    (D8QZ40)

  • repuien 2018/01/14 05:00

    그래.
    한국만 안올라오고 해외는 다 올라왔음.
    니말따나 한국때문에 해외까지 다 밀린거라면 리틀위치도 밀렸어야지.

    (D8QZ40)

  • 물삵 2018/01/14 05:01

    리틀위치같은건, 어쩔수 없이 그래된거고, 그때는 한국공개 한다는 말 없었잖아
    그런데 이번에 바이올렛 에버가든은 작년에 제작할때부터 전세계 동시 공개! 못박고 시작함

    (D8QZ40)

  • repuien 2018/01/14 05:02

    뭐가 어쨋건
    리틀위치는 해외에서 접속하면 한글자막까지 전화 다 볼수 있었고
    나만이 없는거리였나. 여튼 몇개 있었음.
    지금 바로 생각해내라 하면 기억안나고
    애초에 난 해외에 있어서 한국에 뭐가 공개되있고 뭐가 공개안되있고를 모르고.

    (D8QZ40)

  • repuien 2018/01/14 05:03

    한국때문에 다른지역 공개를 못한다는건 말이 안되지.
    전세계 동시개봉 해놓고 한국 심의 늦어진다고 다른 지역까지 영화개봉이 늦어지진 않잖아?

    (D8QZ40)

  • 물삵 2018/01/14 05:03

    나도 일본에 있는데...
    넷플릭스 독점으로 한국에 공개된게 많이 없음
    그게 우회심의때문에 어쩔수 없어서 그래
    그거까진 팩트맞음

    (D8QZ40)

  • 물삵 2018/01/14 05:04

    TV시리즈같이 매주매주 하나씩 나오는거랑
    영화랑은 비교하면 안되지
    우리나라는 심의 환경상
    일본산 컨텐츠는 '완결'나야 심의가 가능한 상황임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한국만 이지1럴을 한다곸ㅋㅋㅋㅋ

    (D8QZ40)

  • repuien 2018/01/14 05:05

    해외지역은 1화 1화 안나오고 몰아서 시즌 한꺼번에 나온다.

    (D8QZ40)

  • repuien 2018/01/14 05:06

    페아포도 지금 12화까지 파트1이라고 11월달인가 공개하고 아직까지 파트2 안나오는중임..ㅜㅜ;

    (D8QZ40)

  • 물삵 2018/01/14 05:07

    아냐 1화 1화 나오는곳도 많아,
    시즌 한꺼번에 몰아 나오는건 완결된 작품의 경우가 많음

    (D8QZ40)

  • 물삵 2018/01/14 05:07

    그건 안나오는게 나을거 같은데

    (D8QZ40)

  • repuien 2018/01/14 05:08

    안나오는곳이 어딘진 모르겠고
    난 북미에 사니까 북미기준으로 얘기하는거임.
    리틀위치도 그렇고 일본이나 아시아쪽은 1화 1화 나오면
    북미쪽은 그냥 1시즌 통쨰로 한꺼번에 나옴.
    여태까지 1화 1화 업뎃된적 한번도 없었음.

    (D8QZ40)

  • 물삵 2018/01/14 05:10

    뭐 지역마다 다르긴 한데,
    일단 1화 1화 업뎃이 불가능한건 아닌게
    일본에서는 1화1화 나오는 경우도 많음...
    만약 킬러타이틀로 했었다면 1화 1화 나오는게 불가능 하진 않았을듯
    뭐 여튼 한국 문제가 섞여 있는것도 부정못하겠지만

    (D8QZ40)

  • repuien 2018/01/14 05:11

    그러니까 내 결론은,
    북미도 1화 1화 업뎃 해달라는거라고 슈벌...ㅠㅠ;;
    한국어쩌고 그런거 말고...ㅠㅠ
    4월 동시공개면 말 그대로 시즌 다 나온담에 한꺼번에 업뎃한다는 소리니까...

    (D8QZ40)

  • 물삵 2018/01/14 05:12

    그런데 애니메이션 특성상
    워낙 공유가 빠르다 보니... 되도록이면 빠르게 송출 하는 방향을 잡았을텐데...
    한국때문에 틀어진게 아닌가 하는게 저사람 추측인듯

    (D8QZ40)

  • repuien 2018/01/14 05:13

    만약 그게 맞았으면 한국은 아직 공개안된 리틀도 그랬어야지.
    딱히 영향이 없던거 보면 그냥 귀찮아서 그런거든 판권을 쿄애니가 갖고있으니 걔들한테 우선송출권을 준거던
    뭔가 계약상에 따른거지 한국 심의때문은 아니라고 봄.

    (D8QZ40)

  • REX117 2018/01/14 06:26

    영등위 심의가 뿅뿅같긴함..
    작년에 넷플릭스 심의 때문에 한동안 업데이트 안되서 뭔일 일어났나 싶었음..

    (D8QZ40)

  • 오버로드♥알베도 2018/01/14 04:53

    독점은 깨져야함
    카도카와는 한번 좀 박살나야지

    (D8QZ40)

  • Enpa 2018/01/14 04:53

    바이올렛에버가든은 별로 기대는 안되고
    그냥 카도카와 뿅뿅되는거 보고싶음

    (D8QZ40)

  • 김벚꽃 2018/01/14 04:54

    장하다 김넷플릭스, 카도카와를 부셔버리렴

    (D8QZ40)

  • 트롤츄럴 2018/01/14 04:55

    미제 자본으로 가버렷!

    (D8QZ40)

  • 사장 2018/01/14 05:12

    넷플렉스 가입하니 온가족이 볼 수 있어서 편하다.
    플4 유지할 핑계도 되고 완전 개꿀

    (D8QZ40)

  • 딸기맛앵무새 2018/01/14 05:43

    넷플릭스 오리지널도 어느 정도 이름 되는 감독에
    쿄애니, 본즈, IG, SARU (유아사 마사아키가 세운 회사) 정도는 되는 제작사나 만들지
    일반적인 곳은 꿈도 못꿀걸

    (D8QZ40)

  • 리링냥 2018/01/14 05:44

    넷플은 어찌되도 상관없으니 카도카와가 시발 좇털리는거나 보고싶은데 아마 무리일거같음...

    (D8QZ40)

  • ጿኈቼዽጿ 2018/01/14 05:48

    코노 방구미와 카도카와쇼텐토 고란노 스폰사노 데쿄데 오쿠리시마스

    (D8QZ40)

  • Desire. 2018/01/14 05:55

    트리거가 힘 낼 수 있으면 좋겠다

    (D8QZ40)

  • Tanoshi 2018/01/14 06:14

    좀만 더 일찍 했으면 팬스가 2기를 볼수 있었을 지도

    (D8QZ40)

  • 사서와연필 2018/01/14 06:19

    넷플릭스가 어찌되도 상관없으니 카도카와가 털리는거 보고싶으한다라는건 이상해
    넷플리스가 잘되어야 카도카와가 데미지를 입어

    (D8QZ40)

  • Chloe von 2018/01/14 06:20

    우리에겐 아이언피스트가 필요하다

    (D8QZ40)

  • 제트 2018/01/14 06:30

    이 글 며칠전에 본 것 같은데...

    (D8QZ40)

  • 은성류 2018/01/14 06:55

    근데 하필 쿄애니라서
    그냥 그림체가 좋았다. 만 남을거같은 예감이 든다

    (D8QZ40)

  • LIENE 2018/01/14 07:05

    하루히 엔들리트 에이트같은게 카도카와가 엮여서라

    (D8QZ40)

  • 은성류 2018/01/14 07:10

    그게 아니더라도 쿄애니 애니들 보면 그거밖에 기억에 안남음
    경계의 저편? 케이온? 타마코마켓? 유포리엄? 팬텀월드?
    딱히 확 끌리게 재밌었던 애니는 없었지
    그냥 작화가 좋아서 팔렸어

    (D8QZ40)

  • 은성류 2018/01/14 07:11

    일상이 개쩔었었는데 판매량 망했지....

    (D8QZ40)

  • SISAO 2018/01/14 06:57

    나는 고자본 애니메이션보단 저자본이 성공했으면 한다. 유아사 마사아키 감독처럼 정시출퇴근을 고집하는 스튜디오가 성공하길 바라고, 타츠키 감독처럼 저인력 저퀄 애니가 차라리 성공하길 바람. 그래서 한정된 자원으로 대다수가 편안하게 작업할 수 있었으면 좋겠음. 쿄애니도 나름 정시퇴근 정규채용 클린기업이라 잘되길 바라지만.

    (D8QZ40)

(D8QZ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