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481451

[번역]HD Pentax DFA 50mm f 1.4 SDM AW 프로토 타입 렌즈 리뷰 2

2탄이 나왔길래 심심해서 번역해봤습니다.
심심해서 대충 막한거니까 번역에 신뢰성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이건 그냥 뻘글입니다 (...)
50mm_2.jpg
https://thisistanaka.blog66.fc2.com/
-리뷰2탄-
렌즈 뒷부분(마운트쪽)을 바라보며 초점링을 돌리면 접안렌즈가 앞뒤로 움직인다.
렌즈알 한두개를 군으로 묶어 그걸 이동시키는 IF 라던지, FREE 방식이 아니고, 다수의 렌즈알을 한번에 토크빨로 움직이는 것으로 보인다.
라는건... --이건 내 상상이지만-- Rear 포커스 시스템을 쓰는 것 같다.
(PAPIYA주: 이거 Floating system 입니다.)
다수의 렌즈알을 포커싱그룹으로 묶어서 그대로 앞뒤로 이동시키며 초점을 조작하는 방식으로 이 Rear 포커스 방식의 장점은 근거리 촬영시 증가하는 수차를 줄이고 초점 변화에 따른 화각 변화를 줄이는 것이 비교적 쉽다.
(PAPIYA주: 일반적인 렌즈들은 근거리 촬영시 화각이 미세하게 넓어집니다. 레트로포커스 광학계는 그 반대구요)
대물렌즈를 움직여 초점을 잡거나, 모든 렌즈알 전체를 통채로 움직이는 방식과 달리 초점구간에 따른 렌즈길이 변화가 없다는 장점도 있다.
(PAPIYA주:원문에서는 前群Focus/全群Focus로 표현합니다만, 적절한 한글표현이 없어 그냥 설명 겸해서 풀어서 의역합니다)
반대로 단점은 포커싱 그룹이 크고 무거워져서 빠른 AF 검출이 어렵다.
그래서 포커싱 그룹이 소형 경량인 IF/FREE의 경우 비리비리한 렌즈모터를 갖다써도 고속AF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그렇다는거....)
그러나 DFA*50.4 처럼 무거운 포커싱 그룹으로 AF가 빠르려면 힘 좋은 렌즈모터를 써야한다. MF렌즈라면 그런 걱정은 전혀 없지만.
DFA*50.4 렌즈에 적용된 AF구동모터는 렌즈 이름에도 기록되어 있듯이 SDM이다.
발표자료에 따르면 "고속으로 정숙성이 뛰어난 AF를 실현하는 신개발 리니어SDM(초음파모터)를 탑재"
리코가 새로 개발한 리니어 SDM모터로 그 개발자에 의하면 강렼한 토크빨을 컨셉으로 새로 개발한 SDM...라고 한다.
펜탁스 렌즈로 링타입 초음파모터라면 이미 DFA15-30과 DFA24-70에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들어가는거하고 이 DFA*50.4의 SDM이 어디가 다르냐고 겐세이 거는 인간들이 꼭 있겠지만, 그 이야기는 굳이 떠벌리지 않는것이 젠틀맨이다.
(PAPIYA주: 진실은 탐론 USD입니다. 이걸 굳이 떠벌리고 다니면 펜탁스는 뭐가됩니까? 뭐긴요 ㅈ되는거지...)
강렼한 토크빨을 컨셉으로 새로 개발한 리니어SDM인줄 이해하고 걍 넘어가면 좋은거 아닌가?
분명한 것은 기존 링타입 SDM(=탐론USD...) 과 이번 새 SDM은 완전히 "딴거"라는 것.
뷰파인더를 보며 위상차AF를 하던, 라이브뷰에서 촬상면위상차AF를 하던 조용히 그럭저럭 빨리 초점을 잡는다. 타사의 최신형 카메라와 렌즈의 조합에 비해 "동등"하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스트레스를 거의 느낄 수 없는 AF속도였다.
개발중인 렌즈이므로 AF속도 및 정밀도에 대해서는 아직 판단할 수 없고, AF구동 알고리즘은 이제 본격적으로 조정될 예정이다. 또한, MF모드에서 초점링의 조작감도 좋다. 뻑뻑하거나 헐렁하지 않고, 부드러우면서도 확실한 감촉이었다.
뷰파인더를 통한 위상차 AF (PAPIYA주: SAFOX사용시) 촬영은 특히 이 렌즈처럼 F1.4정도 밝은 렌즈는 중앙 1점(F2.8) 측거점으로 AF를 잡기를 추천한다.
단, 50mm 전후 화각에 밝은 단렌즈라서 코사인오차가 두드러지게 발생하므로 이렇게 쓰기는 좀 어렵기도 하다.85mm 정도만 해도 많이 나아지는데...
(PAPIYA주:광각에 밝은단렌즈는 중앙AF잡고 구도 옮기면 렌즈 이동량이 많아져서 코사인오차도 심해진다는 이야깁니다)
그렇다고 주변부 측거점을 선택하고 초점을 잡는거는 (나로서는) 그닥 추천을 못하겠다 - 기종마다 다르므로 단언하긴 좀 그렇지만 - 라고 말하기는 했지만, 펜탁스 카메라로는 촬영에만 몰두하고 측거점은 걍 중앙1점 쓰는걸 추천한다.
(PAPIYA주: 조이스틱도 없는 십자키 가지고 측거점 노가다질 하지말고 걍 측거점은 가운데 하나뿐이다 정신승리 하라는 뉘앙스 입니다)
암튼 다시봐도 분명히 쩜사주제에 제법 크다. 그리고 은근 묵직하다.
하지만 칼핀 결과물 보면 진짜 지린다.
"크고 무겁지만 뭐 그까짓거 알게뭐야" 라고 자기합리화를 시켜버리는 그런 렌즈다....
(to be continue)
번역소감 한줄요약.
자기합리화 세뇌용 정신승리 렌즈.....ㄷㄷㄷㄷㄷ

댓글
  • 炫!! 2018/01/08 19:59

    일단 탐론 모터는 아니라는 얘기군요. ㅋㅋㅋ

    (arzYkO)

  • PAPIYA 2018/01/08 20:16

    돈주고 탐론 USD 사다쓰는건 아니라는 소식....
    이게 좋은건지 나쁜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_-;;;

    (arzYkO)

  • 炫!! 2018/01/08 20:20

    뭐 새로 개발했으니 앞으로 다른 렌즈에도 적극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데 의의를 둬야겠죠. 그나저나 스펙보고 비교하다 안건데 dfa*50.4(8cmx11cm, 830g)가 fa*28-70(8.5cmx10.5cm, 800g)보다 무겁고 큽니다?!?!

    (arzYkO)

  • PAPIYA 2018/01/08 20:36

    !??
    개인적 추측은
    (1) 쩜사주제에 최소초점거리 40cm 찍고 DFA*급 수차억제 달성하려고 렌즈알이 크고 많아졌다
    (=렌즈알 늘어나면 반사율도 잡아야하니 ABC2코팅 100%네요...)
    (2) 그걸 또 Floating system 포커싱 구성하려니 강렼토크 신상SDM 모터 무게가 치솟아버렸다
    ....
    그래봤자 렌즈알 10장도 안될 쩜사 주제에 뭐 이런 흉칙한 중량이 다있나 난감합니다.
    원문 글쓴이가 말했듯이 오직 신앙으로만 사용이 가능하겠습니다.

    (arzYkO)

  • 炫!! 2018/01/08 20:43

    72mm주제에 77mm인 아트오식이보다도 무겁다는건... 대체 무슨일이 생긴건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arzYkO)

  • 대지국밥 2018/01/08 21:15

    영어였으면 각잡고 제대로 읽어볼랬는데 일어네;;;;
    그나저나 무게가 제법 사악하네요. 다음 세대 AF모듈을 준비하는 계획이라도 있어야 저 렌즈를 온전히 쓸 수 있을 것 같다는 냄새가 나긴 납니다

    (arzYkO)

(arzY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