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거는 꽤 납득되더라 저 사람 한국인디게임 제작사가 요청하면 꽁짜로 리뷰해주는 것도 해주는 등 한국게임시장 기대많이 하는 사람이었거든...
불타는세금고지서2017/12/13 15:04
평소엔 소리지르는 양반이 음울한 목소리로 말하니까 더 찝찝한 영상
샴블2017/12/13 15:04
붕괴이후로 메탈킴 리뷰 별로 안좋아하긴 하는데
저건 레알 맞는말뿐이라 ㅇㅇ 하더라
狐性愛者2017/12/13 15:04
ㅅㅂ
1357179511번 지구2017/12/13 15:04
처음엔 뭔 개소린가 했는데 구구절절 옳은 말이네
피둘스틱2017/12/13 15:15
"옳"은 말이 아니고 "알"고있는말임
1357179511번 지구2017/12/13 15:15
네 말도 옳다
조제2017/12/13 15:05
모든 기업이 다 저러는데
당연한 이야기를 써놨네
청새리상어2017/12/13 15:06
당연한 얘긴데 모르는 사람이 너무 많음.
촉수물2017/12/13 15:10
난 저렇게 까진 몰랐는데..
더블피스메이커2017/12/13 15:11
난 넥슨이 저겜들 인수한거랑 왜했는지 저거보고알았는데
지혼자 아는척 오짐
yrerto892017/12/13 15:05
하..안믿고있엇던사실이었는데 이렇게보니 믿을수밖에없구나..
M@SK2017/12/13 15:05
눼눼
🎗Naseka2017/12/13 15:05
이거 영상보고 느끼는건데 메탈킴은 결국 소비층에 따라서 진화하는걸로 봤더라고
비관적인것처럼 말하면서 너무 한국 게임계를 너무 기대하고 있는 것 같음
공인유리사2017/12/13 15:08
진화가 아니라 변화니까
만약 한국 게임 산업계가 변화한다면 3n이 다 저렇게 칼같이 트랜드를 따라잡진 못하고 신생 기업 한두개는 생기겠지만, 쇼크가 온다한들 지금 있는 대기업 대부분이 치명타 맞고 쓰러지는 일은 없을거라는 얘기엔 나도 동의함.
알숭벗는2017/12/13 15:13
기본적인 소비심리가 바뀌어야 기업이 바뀌는데 애초에 과금만 하면 끝나느게임이나 오토만 돌려도 되는
다마고치 류의 게임들을 rpg라고 포장해도 질러주니까 굳이 만들 필요가 없는거지 실질적으로 만들능력은
충분히 될텐데 말이지
🎗Naseka2017/12/13 15:14
ㅇㅇ 그건 나도 동의함
단지 능력이 되도 만들까 라는게 의심스러웠음
아이솔러스2017/12/13 15:06
되게 그럴듯한데
♤감마등♡2017/12/13 15:06
이미 변화에 대비한다고 느껴지는게 3N모두 콘솔시장으로 다변화를 시도하는데다가 해외 지사나 외국회사 사들여서 게임개발하드랑
소프모드ll2017/12/13 15:06
돈에 관한거 만큼은 대가리 엄청굴리는 3N이라 그럴듯함
전투공병2017/12/13 15:07
몇몇 리뷰는 납득 안갔는데 이거는 꽤나 공감가더라
정의로운월급루팡2017/12/13 15:09
그냥 하고 싶은거 하고 돈 쓰고 싶은곳에 쓰면되지 뭘 기대하냐 .,
스타라이트2017/12/13 15:10
쟤가 바라는 양질의 갓게임이란 뭘까... 그 예로 든 게임들 매출이 3N의 덩치를 먹여살릴 수 있을 정도로 나오고 있나?
외국계 회사들은 그렇게 다른가?
루리웹-71519163572017/12/13 15:12
위쳐3 : ?
청새리상어2017/12/13 15:12
외국계 회사들도 그리 다르지 않음. 락스타도 최근들어서는 GTA 온라인 샤크카드 팔아먹는거에 맛들였다거나.
베데스다(정확히는 제니맥스)도 엘더스크롤 온라인 정액제나 캐시템 열심히 팔고있음.(물론 인게임에 영향은 안미침)
전투공병2017/12/13 15:14
저기에 예시로 든 게임이 기존의 양산형 게임들 보다는 신경썼다는 거겠지. 그리고 저 리뷰어도 '발판' 이라고 했으니까 미래 생각해서 한두개씩 내 보면서 감 잃지 않게 하는거라고 봄. 물론 나도 내가 게임이라는 것 자체에 흥미를 잃기 전에 게임 시장의 트렌드가 완전히 바뀌긴 할까 싶긴 하다.
스타라이트2017/12/13 15:14
나도 그렇게 생각해, 외국 회사들도 가격 전혀 혜자 아님
무한 DLC 쪼개기는 외국이 훨씬 심하고
청새리상어2017/12/13 15:15
캐애애앱 코오오오옴.
절멸2017/12/13 15:11
이블 팩토리 나오는거 보고 소름돋았네
절멸2017/12/13 15:12
글고보니 네오플은 애프터 디 앤드나 이블 팩토리보면 게임은 잘 만드는데 던파보면 참 왜 그렇게 사는가 모르겠다
솔직히 저 3n은 양질의 게임 만들고도 남을 기술력과 자금이 있음 본문에 언급되어있는 효율이 문제 인거지
청새리상어2017/12/13 15:13
개발비가 낮은걸까 프로그래머 월급이 낮은걸까...
오버로드♥알베도2017/12/13 15:12
쟤가 누군데
알약봉지 2봉지2017/12/13 15:13
개돼지 특징이 학습능력이 없다는건데 뭐 ㅋ
ガルマ2017/12/13 15:13
쿠와아아아아아! 1승
트릭시 룰라문2017/12/13 15:13
EA : 나도 그런줄 알았어 ㄹㅇ
한강물1539.5℃2017/12/13 15:14
아타리 쇼크가 지나간 해외는 얼마나 작품성에 집중해서 게임을 만드나?
게임 소비자층의 수준은 시간이 지나도 그렇게 크게 좋아지진 않음
지금보다야 훨씬 나아지겠지만
97848626943792017/12/13 15:14
새로운 경쟁자가 없긴 무슨
bj들 덕분에 몇 안 되는 장점으로
패키지도 할만하면 질러본다는 애들이 생겼는데
던파만 해도 옛날엔 10대부터 40대까지 하던 게임이 이젠 20대 후반 일부나 하는 게임 됐는데
yrerto892017/12/13 15:16
연령층의 고착됫지만 수입은 우리 초중딩떄하던거와는 하늘과땅차이임
月夜幻談貪狼2017/12/13 15:14
아타리 쇼크도 그땐 그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었기 때문에 한거야..
게임이 계속 퇴보하는데도 내면 팔렸으니까
리고 아타리가 망했듯 3n도 똑같지
이제 그런게임들 물 슬슬 다 빠지고 롤->옵치->배그 이렇게 피방 순위 전부 뺐겼는데
아타리랑 똑같이 시장의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달라지는게 없으니깨
킬소드2017/12/13 15:14
그래서 나 한명이라도 한국겜 하지않습니다
온라인이던 모바일이던
정상적인 배그 빼고말이죠
ddr질럿2017/12/13 15:14
그냥 안하면 됨.
난 한국게임 안함.
ㅇㅇ
Realistic ChiHi32017/12/13 15:15
난 안해.
아맛나랑2017/12/13 15:15
게임에 왜 기대를 안 하냐. 왜 유저가 게임사에 기대를 못하냐? 당연히 할 수 있는거 아니냐. 내가 좋아하고 즐기는 게임인데 더 좋은 게임, 더 재밌는 게임이 나와줬으면 하고 기대할 수도 있는거지.
외노자42017/12/13 15:15
한국기업의 예상치 못한 복병이 있지 엄청난 자금력과 개발력을 가지게된 중국.
결국엔 몇년안에 모바일게임시장도 중국에게 잠식 당하게 되고 3n도 다른 방법을 찾을 수밖에 없을걸
Takane shijou2017/12/13 15:16
소전이나 리니지 잘나가는거 보면 답나오지
당근빳따죠쉬바2017/12/13 15:16
이 리뷰 영상으로 다 봤고, 공감은 가지만 한가지 맘에 안드는 게 있다면
지금 유저들이 즐기고 있는 게임을 자기 취향이 아니라고 너무 깐다는 거임.
어쨌든 회사는 자선사업 하는곳이 아니고, 저렇게 확실한 수입모델이 있는데 다른 게임을 낸다? 말도 안되지.
소비자가 상품을 까는 것은 백 번 옳고, 정당한 행동임. 그런데 그건 자기가 좋아하지 않아서 까는거지,
무슨 '게임은 이래야 한다'는 대전제를 깔고 까는 건 전혀 아니라고 봄.
지금 게임이 어때서? 할 사람은 다 하는데? 난 안한다고? 그건 님 취향이 아니라서 안하는거고.
제발 '게임은 이래야지'하고, 그 틀에 안맞는 게임들 까는것좀 안했으면 좋겠다.
환상의구루텐2017/12/13 15:16
기본적으로 게임 아이템 월 구매한도를 국가에서 규제하든가 하지 않으면 한국 게임 소비자들이 원하는 한국 게임은 결코 나올 수가 없음.
동시 접속자 100만명 짜리 혜자한 게임이랑 동시 접속 1만 짜리 게임의 탈을 쓴 도박이랑 비교해서 후자의 매출이 압도적으로 높은 기형적인 게임 매출 환경에서 완성도 높은 게임이 만들어지는 건 불가능함.
U MAD?2017/12/13 15:16
그냥 아타리쇼크때랑은 시대가 바뀐거 뿐인데...게임사들이 뿅뿅도 아니고 그 시절처럼 수요조사도 없이 막 찍어내지 않으니까...DL비중도 엄청 크고 요즘은
붕괴이후로 메탈킴 리뷰 별로 안좋아하긴 하는데
저건 레알 맞는말뿐이라 ㅇㅇ 하더라
모든 기업이 다 저러는데
당연한 이야기를 써놨네
처음엔 뭔 개소린가 했는데 구구절절 옳은 말이네
당연한 얘긴데 모르는 사람이 너무 많음.
몰라 난 한국게임 안사 남들이 사건말건
몰라 난 한국게임 안사 남들이 사건말건
유튜버들을 너무 신뢰하지마
저거는 꽤 납득되더라 저 사람 한국인디게임 제작사가 요청하면 꽁짜로 리뷰해주는 것도 해주는 등 한국게임시장 기대많이 하는 사람이었거든...
평소엔 소리지르는 양반이 음울한 목소리로 말하니까 더 찝찝한 영상
붕괴이후로 메탈킴 리뷰 별로 안좋아하긴 하는데
저건 레알 맞는말뿐이라 ㅇㅇ 하더라
ㅅㅂ
처음엔 뭔 개소린가 했는데 구구절절 옳은 말이네
"옳"은 말이 아니고 "알"고있는말임
네 말도 옳다
모든 기업이 다 저러는데
당연한 이야기를 써놨네
당연한 얘긴데 모르는 사람이 너무 많음.
난 저렇게 까진 몰랐는데..
난 넥슨이 저겜들 인수한거랑 왜했는지 저거보고알았는데
지혼자 아는척 오짐
하..안믿고있엇던사실이었는데 이렇게보니 믿을수밖에없구나..
눼눼
이거 영상보고 느끼는건데 메탈킴은 결국 소비층에 따라서 진화하는걸로 봤더라고
비관적인것처럼 말하면서 너무 한국 게임계를 너무 기대하고 있는 것 같음
진화가 아니라 변화니까
만약 한국 게임 산업계가 변화한다면 3n이 다 저렇게 칼같이 트랜드를 따라잡진 못하고 신생 기업 한두개는 생기겠지만, 쇼크가 온다한들 지금 있는 대기업 대부분이 치명타 맞고 쓰러지는 일은 없을거라는 얘기엔 나도 동의함.
기본적인 소비심리가 바뀌어야 기업이 바뀌는데 애초에 과금만 하면 끝나느게임이나 오토만 돌려도 되는
다마고치 류의 게임들을 rpg라고 포장해도 질러주니까 굳이 만들 필요가 없는거지 실질적으로 만들능력은
충분히 될텐데 말이지
ㅇㅇ 그건 나도 동의함
단지 능력이 되도 만들까 라는게 의심스러웠음
되게 그럴듯한데
이미 변화에 대비한다고 느껴지는게 3N모두 콘솔시장으로 다변화를 시도하는데다가 해외 지사나 외국회사 사들여서 게임개발하드랑
돈에 관한거 만큼은 대가리 엄청굴리는 3N이라 그럴듯함
몇몇 리뷰는 납득 안갔는데 이거는 꽤나 공감가더라
그냥 하고 싶은거 하고 돈 쓰고 싶은곳에 쓰면되지 뭘 기대하냐 .,
쟤가 바라는 양질의 갓게임이란 뭘까... 그 예로 든 게임들 매출이 3N의 덩치를 먹여살릴 수 있을 정도로 나오고 있나?
외국계 회사들은 그렇게 다른가?
위쳐3 : ?
외국계 회사들도 그리 다르지 않음. 락스타도 최근들어서는 GTA 온라인 샤크카드 팔아먹는거에 맛들였다거나.
베데스다(정확히는 제니맥스)도 엘더스크롤 온라인 정액제나 캐시템 열심히 팔고있음.(물론 인게임에 영향은 안미침)
저기에 예시로 든 게임이 기존의 양산형 게임들 보다는 신경썼다는 거겠지. 그리고 저 리뷰어도 '발판' 이라고 했으니까 미래 생각해서 한두개씩 내 보면서 감 잃지 않게 하는거라고 봄. 물론 나도 내가 게임이라는 것 자체에 흥미를 잃기 전에 게임 시장의 트렌드가 완전히 바뀌긴 할까 싶긴 하다.
나도 그렇게 생각해, 외국 회사들도 가격 전혀 혜자 아님
무한 DLC 쪼개기는 외국이 훨씬 심하고
캐애애앱 코오오오옴.
이블 팩토리 나오는거 보고 소름돋았네
글고보니 네오플은 애프터 디 앤드나 이블 팩토리보면 게임은 잘 만드는데 던파보면 참 왜 그렇게 사는가 모르겠다
던파가왜? 패치없이 신캐릭 패키지만팔아도 돈을수억벌어주는데 김치게이머한테는 던파외에는 다망겜임
이제 중국 오타쿠 겜이 어느정도 침식하지않았나
근데 저건 양질의 게임을 만드는게 가능해야 성립하는 소리 아니냐?
솔직히 저 3n은 양질의 게임 만들고도 남을 기술력과 자금이 있음 본문에 언급되어있는 효율이 문제 인거지
개발비가 낮은걸까 프로그래머 월급이 낮은걸까...
쟤가 누군데
개돼지 특징이 학습능력이 없다는건데 뭐 ㅋ
쿠와아아아아아! 1승
EA : 나도 그런줄 알았어 ㄹㅇ
아타리 쇼크가 지나간 해외는 얼마나 작품성에 집중해서 게임을 만드나?
게임 소비자층의 수준은 시간이 지나도 그렇게 크게 좋아지진 않음
지금보다야 훨씬 나아지겠지만
새로운 경쟁자가 없긴 무슨
bj들 덕분에 몇 안 되는 장점으로
패키지도 할만하면 질러본다는 애들이 생겼는데
던파만 해도 옛날엔 10대부터 40대까지 하던 게임이 이젠 20대 후반 일부나 하는 게임 됐는데
연령층의 고착됫지만 수입은 우리 초중딩떄하던거와는 하늘과땅차이임
아타리 쇼크도 그땐 그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었기 때문에 한거야..
게임이 계속 퇴보하는데도 내면 팔렸으니까
리고 아타리가 망했듯 3n도 똑같지
이제 그런게임들 물 슬슬 다 빠지고 롤->옵치->배그 이렇게 피방 순위 전부 뺐겼는데
아타리랑 똑같이 시장의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달라지는게 없으니깨
그래서 나 한명이라도 한국겜 하지않습니다
온라인이던 모바일이던
정상적인 배그 빼고말이죠
그냥 안하면 됨.
난 한국게임 안함.
ㅇㅇ
난 안해.
게임에 왜 기대를 안 하냐. 왜 유저가 게임사에 기대를 못하냐? 당연히 할 수 있는거 아니냐. 내가 좋아하고 즐기는 게임인데 더 좋은 게임, 더 재밌는 게임이 나와줬으면 하고 기대할 수도 있는거지.
한국기업의 예상치 못한 복병이 있지 엄청난 자금력과 개발력을 가지게된 중국.
결국엔 몇년안에 모바일게임시장도 중국에게 잠식 당하게 되고 3n도 다른 방법을 찾을 수밖에 없을걸
소전이나 리니지 잘나가는거 보면 답나오지
이 리뷰 영상으로 다 봤고, 공감은 가지만 한가지 맘에 안드는 게 있다면
지금 유저들이 즐기고 있는 게임을 자기 취향이 아니라고 너무 깐다는 거임.
어쨌든 회사는 자선사업 하는곳이 아니고, 저렇게 확실한 수입모델이 있는데 다른 게임을 낸다? 말도 안되지.
소비자가 상품을 까는 것은 백 번 옳고, 정당한 행동임. 그런데 그건 자기가 좋아하지 않아서 까는거지,
무슨 '게임은 이래야 한다'는 대전제를 깔고 까는 건 전혀 아니라고 봄.
지금 게임이 어때서? 할 사람은 다 하는데? 난 안한다고? 그건 님 취향이 아니라서 안하는거고.
제발 '게임은 이래야지'하고, 그 틀에 안맞는 게임들 까는것좀 안했으면 좋겠다.
기본적으로 게임 아이템 월 구매한도를 국가에서 규제하든가 하지 않으면 한국 게임 소비자들이 원하는 한국 게임은 결코 나올 수가 없음.
동시 접속자 100만명 짜리 혜자한 게임이랑 동시 접속 1만 짜리 게임의 탈을 쓴 도박이랑 비교해서 후자의 매출이 압도적으로 높은 기형적인 게임 매출 환경에서 완성도 높은 게임이 만들어지는 건 불가능함.
그냥 아타리쇼크때랑은 시대가 바뀐거 뿐인데...게임사들이 뿅뿅도 아니고 그 시절처럼 수요조사도 없이 막 찍어내지 않으니까...DL비중도 엄청 크고 요즘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