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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서브컬쳐 게임 제작의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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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은 존나 레드오션


100억과 2년 가지고는 어지간한 게임은 만들 수가 없음


마케팅은 커녕 제작조차 간당간당한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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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말을 한 사람은 에버소울 총괄PD 

에버소울이 afk베이스에 오타쿠 흉내낸 게임이니 뭐니 해도 

국내에서 저정도 만드려면 사람과 돈을 쥐어짜야 하는게 현실


댓글
  • 대한제국공군 2025/02/12 17:01

    놀랍게도 에버소울은 그래도 평타는 쳤다
    지금 저거 이하인 애들이 넘친다는 거다

  • 사라다이 2025/02/12 17:00

    애버소울. 시작할때 xx짭겜이니 과금이 미쳣느니 퀄리티가 이게 뭐냐 하면서 십덕 흉내다 뭐나 욕이란 욕은 정말 모아 먹었는대.
    비슷한 시기 나왔던 아르케랑 비교해서 나름 꾸준한 업데도 유지하고 생존한 놈이 되버렸지.

  • 루리웹-9345464788 2025/02/12 17:01

    PVP 위주의 전쟁 게임, 소위 말하는 리니지 라이크 류들의 수익률이 미친거임.
    그 다음으로는 키우기 게임같은 방치형 게임들이고,
    서브컬쳐는 손이 많이 가는 것에 비해서 수익률은 위 둘보다 떨어지는 편임.
    많은 게이머들이 칭송하는 트리플A급 게임 제작이야 말로
    요식업계의 파인다이닝 처럼 수익률은 가장 떨어짐.

  • 고독한게이(머) 2025/02/12 17:01

    서브컬처의 ㅅ도 모르는 새끼들이 숟가락질은 ㅈㄴ해서 그런거도 있지

  • 루리웹-36201680626 2025/02/12 16:59

    대마인rpgx 제작비가 1.8억엔이더라

  • 루리웹-9345464788 2025/02/12 17:03

    대기업도 웬만한 비전과 성공케이스를 갖고 있는거 아니면 섣불리 도전 못함.
    지금 국내 서브컬쳐 게임들 중 사업적으로 가장 흥한 케이스가
    블루아카이브랑 니케 두개 뿐임.
    투자자에게 우리도 저렇게 흥할 수 있습니다라는 확신 심어줄 수 있어야 돈이 나옴.

  • 로티세리 치킨 2025/02/12 17:01

    서브컬쳐 게임 100억 들여도 요즘 유저들 기대치 맞추기 어려울건데 그돈으로 키우기 여러개 찍어서 하나만 걸려라 하는게 투자자 관점에선 더 맞아보일거임


  • 루리웹-36201680626
    2025/02/12 16:59

    대마인rpgx 제작비가 1.8억엔이더라

    (bJ71LW)


  • 루리웹-3582830182
    2025/02/12 17:03

    대마인 rpgx 그거 누키 에로게 cg집들을 가챠로 팔아먹는거라 개발비가 성우 더빙비용 외 거의 없는건 알고있었는데 이정도로 날먹일줄은.

    (bJ71LW)


  • 대서양과태평양
    2025/02/12 16:59

    돈과 시간을 제공해줄 수 있는 대기업이라면 가능할지도.

    (bJ71LW)


  • 루리웹-9345464788
    2025/02/12 17:03

    대기업도 웬만한 비전과 성공케이스를 갖고 있는거 아니면 섣불리 도전 못함.
    지금 국내 서브컬쳐 게임들 중 사업적으로 가장 흥한 케이스가
    블루아카이브랑 니케 두개 뿐임.
    투자자에게 우리도 저렇게 흥할 수 있습니다라는 확신 심어줄 수 있어야 돈이 나옴.

    (bJ71LW)


  • SNOW per
    2025/02/12 17:05

    맛있는 재료가 천지라해도
    그 재료를 다루는 실력있는 요리사가 요리해야 제맛나는만큼 그런거지

    (bJ71LW)


  • 보스맨
    2025/02/12 17:00

    에버소울 방치형이라길래 안들어갔었지

    (bJ71LW)


  • 사라다이
    2025/02/12 17:00

    애버소울. 시작할때 xx짭겜이니 과금이 미쳣느니 퀄리티가 이게 뭐냐 하면서 십덕 흉내다 뭐나 욕이란 욕은 정말 모아 먹었는대.
    비슷한 시기 나왔던 아르케랑 비교해서 나름 꾸준한 업데도 유지하고 생존한 놈이 되버렸지.

    (bJ71LW)


  • 대한제국공군
    2025/02/12 17:01

    놀랍게도 에버소울은 그래도 평타는 쳤다
    지금 저거 이하인 애들이 넘친다는 거다

    (bJ71LW)


  • 고독한게이(머)
    2025/02/12 17:01

    서브컬처의 ㅅ도 모르는 새끼들이 숟가락질은 ㅈㄴ해서 그런거도 있지

    (bJ71LW)


  • 로티세리 치킨
    2025/02/12 17:01

    서브컬쳐 게임 100억 들여도 요즘 유저들 기대치 맞추기 어려울건데 그돈으로 키우기 여러개 찍어서 하나만 걸려라 하는게 투자자 관점에선 더 맞아보일거임

    (bJ71LW)


  • 루리웹-9345464788
    2025/02/12 17:01

    PVP 위주의 전쟁 게임, 소위 말하는 리니지 라이크 류들의 수익률이 미친거임.
    그 다음으로는 키우기 게임같은 방치형 게임들이고,
    서브컬쳐는 손이 많이 가는 것에 비해서 수익률은 위 둘보다 떨어지는 편임.
    많은 게이머들이 칭송하는 트리플A급 게임 제작이야 말로
    요식업계의 파인다이닝 처럼 수익률은 가장 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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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린이광광우러욧
    2025/02/12 17:05

    소위 웰메이드 씹덕 모바일 가챠겜도 지금은 너무 경쟁자가 많아서 AAA 게임 급으로 가성비가 떨어졌단 거구나

    (bJ71LW)


  • 키쥬
    2025/02/12 17:02

    트릭컬도 틈새시장 공략해서 히트한 특이케이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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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olts
    2025/02/12 17:03

    에버소울이 유게에서 인기가 없을지라도 한국에서 이정도면 잘나가는수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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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레기
    2025/02/12 17:03

    요즘엔 한술 더 뜬다던데
    기존에 하고있는 서브컬쳐 게임의 자리를 비집고 들어갈 정도로 잘 만들 수 있느냐? 라는 점 때문에 더 빡센 상황

    (bJ71LW)


  • 키쥬
    2025/02/12 17:04

    이제 유저들이 지켜야할 세계 많다고
    최적화를 제대로 했다던가(소전2) 아님 무료연 매일 주고 딸깍해도 겜 즐길 수 있다거나(포케포케)아니면
    유저들이 새로운 걸 잘 안 한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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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상대는웃어
    2025/02/12 17:04

    그러니까 씹덕을 듣기 좋게 포장하면 서브컬쳐라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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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undam
    2025/02/12 17:04

    트릭컬 대뾰님도 투자받아서 할 수 있었으면 집을 담보로 맡기지 않고 투자를 받고 싶으셧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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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린이광광우러욧
    2025/02/12 17:05

    탈세까지 했으면 ㄹㅇ K-스벤반케 될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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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루밍
    2025/02/12 17:04

    금방 망할 줄 알았더니 꽤 롱런하더라
    메피쨩 예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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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라독스
    2025/02/12 17:04

    유저들한테도 니들이 씹덕에 대해 뭘 아냐면서 욕부터 먹고 시작하지

    (bJ71L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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