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림버스) 신규 인격 연구 - 흑운회 이스마엘

어제 흑운회 이스마엘과 흑운회 히스클리프의 스킬셋이 나왔습니다.

흑운회 인격 대다수가 초창기 인격들이라 어떻게 흑운회 컨셉을 살릴 지 궁금했는데,

설마 "싸우다 죽어라" 컨셉이 될 줄은 몰랐네요;;;

우선, 흑운회 이스마엘의 스킬셋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거라서, 실제 성능과 다를 수 있으니,

재미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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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징 요약

- 출혈 + 참격 인격
- '흑운도' : 흑이스 포함 흑운회 아군 2명 있으면 획득. 참격 위력 증가 + 참격 적중 시 출혈 위력 부여
- '임전' : 흑운회 아군 3명 사망 시 획득. 출혈 위력 & 횟수 추가 부여 + 참격 위력 & 피해량 증가
- '검은 구름' : 흑운회 아군에게만 부여. 파불코 변경 + 흐트 면역 + 출혈 위력 추가 부여 + 합 패배 시 위력 증가
- 적 대상의 출혈 위력에 비례하여 코인 위력 증가
- 적 대상의 디버프 갯수에 비레하여 스킬 피해량 증가
- 흑이스 자신에게 부여하는 버프 : 참격 위력 증가, 수비 위력 증가, '흑운도' 버프, '임전' 버프
- 다른 흑운회 소속 아군에게 부여하는 버프 : 스킬 피해량 증가, 수비 위력 증가, '검은 구름' 버프
- 흑운회 소속이 아닌 아군에게는 아무런 버프도 못 줌
* 고유 키워드
1) 흑운도
- 패시브 '몰려드는 검은 구름'으로 획득 가능한 특수 버프
-> 흑이스 포함 흑운회 소속 아군이 2명 있으면 획득 가능
=> '흑운도' 버프는 흑이스 & 흑히스만 획득 가능함
- 참격 위력 증가
- 참격 스킬로 공격 적중 시 출혈 위력 부여
=> 해당 효과는 참격 에고에도 적용됨 ex) Teth 지난 날, He 날갯짓
2) 임전
- 패시브 '임전'으로 획득 가능한 특수 버프
-> 흑운회 소속 아군 3명 이상 사망해야 획득 가능
=> 의도적으로 죽이지 않는 이상 거던에서는 보기 힘든 효과
=> 대신, 아군 사망이 빈번한 스토리 전투에서 효과를 보기 좋음
=> '임전' 버프는 흑이스 & 흑히스만 획득 가능함
- 스킬 & 코인 효과로 부여하는 출혈 위력 & 횟수 부여량 증가
- 이번 전투 동안 참격 위력 증가 & 참격 피해량 증가 버프 획득
3) 검은 구름
- 패시브 '몰려드는 검은 구름'으로 흑운회 소속 아군에게 부여 가능한 특수 버프
-> 전투 시작 시, 흑이스 양 옆 흑운회 소속 아군에게 부여 가능
-> 일정 수치 이상의 색욕 공명 시, 흑이스를 제외한 모든 흑운회 소속 아군에게 부여 가능
=>  흑이스 본인은 '검은 구름' 버프를 받을 수 없음
=> 효과를 최대한 받기 위해, 색욕 용병 인격, 상점의 스킬 교환, 색욕 에고 등 준비가 고려됨
- 이번 턴 동안 기본 공격 스킬의 코인이 파괴 불가 코인으로 변경
- 기본 공격 스킬 종료 시까지 피해로 인한 흐트러짐 면역

=> 반격을 포함한 수비 스킬은 버프 혜택을 받지 못함
=> 강제 흐트러짐 효과, 적의 일방 공격으로 흐트러질 수 있음


- 공격 스킬의 코인 효과로 적에게 부여하는 출혈 위력 증가
- 합 패배 시, 공격 스킬의 최종 위력 증가
- 턴 종료 시 해당 버프 소멸
=> 흐트 면역 & 파불코로 합 패배해도 적을 공격할 수 있게 만드는 버프
=> 단, 무적 효과가 아니므로, 버프가 있어도 적의 공격, 출혈, 반격 등으로 피해를 받으면 사망할 수 있음
* 패시브
1) '임전' 패시브
- 죄악 조건 필요없는 상시 패시브로 추정
- 흑운회 소속 아군 사망 시, 이번 전투 동안 참격 위력 증가 버프 상시 획득
- 흑운회 소속 아군 3명 이상 사망 시, 이번 전투 동안 '임전' 버프 상시 획득
=> 흑운회 소속 아군 사망 시 더 강한 버프를 얻는 패시브
=> '이번 전투' 한정이라서 흑운회 소속 아군이 사망한 전투에서만 효과를 볼 수 있음
=> 스토리에선 유용하나, 거던에서는 다소 활용하기 어려운 패시브로 보임
2) '몰려드는 검은 구름' 패시브
- [전투 시작 시] 흑이스를 포함해 전투에 참여한 흑운회 소속 아군이 2명 이상이면 '흑운도' 버프 획득
=> 동일한 패시브 효과를 가진 '흑운회 히스'와 페어로 쓰는 것이 권장됨
- [전투 시작 시] 조작 패널에서 흑이스 양 옆의 흑운회 소속 아군에게 '검은 구름' 버프 부여
- 일정 수치 이상의 색욕 공명 시, 흑이스를 제외한 모든 흑운회 소속 아군에게 '검은 구름' 버프 부여
3) '구름 공방 칼날' 서포트 패시브
- 속도가 가장 빠른 아군 1명이 적에게 부여하는 출혈 위력 증가
* 스킬
0) 공통
- 모든 스킬 공격 유형이 참격으로 통일
- 모든 공격 스킬에 출혈 위력/횟수 부여 효과 존재
- 모든 공격 스킬이 적 대상의 출혈 위력에 비례하여 코인 위력 증가
- 모든 공격 스킬이 적 대상이 보유한 디버프 갯수에 비례하여 스킬 피해량 증가
=> 단, 둘다 실시간 효과라서 합/공격 도중 적의 출혈 위력 / 디버프 갯수가 감소하면 해당 효과도 사라짐
- 흑이스 자신에게 부여하는 버프 : 참격 위력 증가, 수비 위력 증가, 보호, '흑운도' 버프, '임전' 버프

-> 흑이스 자신의 스킬 위력을 높이는 버프가 다수 존재

-> 출혈 횟수 부여량을 늘리는 버프는 흑운회 소속 아군 3명이 죽어야 하는 '임전' 버프 뿐임


- 다른 흑운회 소속 아군에게 부여하는 버프 : 스킬 피해량 증가, 수비 위력 증가, '검은 구름' 버프
- 흑운회 소속이 아닌 아군에게는 아무런 버프도 못 줌
-> 아군의 공격 스킬 위력을 높이는 버프는 '검은 구름' 버프의 '합 패배 시 최종 위력 증가' 뿐임
    => 흑운회 소속 아군의 스킬 피해량만 늘려주며, 아군의 합 승리에는 기여하지 않음
-> 아군의 출혈 횟수 부여량을 늘리는 버프는 없음
    => 출혈 횟수를 부여하는 아군 인격 또는 출혈 기프트를 추가로 챙기는 것이 고려됨
1) 1스킬 (질투, 참격, 2코)
- [실시간] 대상의 출혈 위력에 비례하여 코인 위력 증가
- [실시간] 대상이 보유한 디버프 갯수에 비례하여 스킬 피해량 증가
- 1코인 : [적중 시] 출혈 위력 부여
- 2코인 : [적중 시] 출혈 위력 부여 + 공격 레벨 감소 디버프 부여
2) 2스킬 (오만, 참격, 2코)
- [실시간] 대상의 출혈 위력에 비례하여 코인 위력 증가
- [실시간] 대상이 보유한 디버프 갯수에 비례하여 스킬 피해량 증가
- [전투 시작 시] 흑이스를 제외한 속도가 가장 빠른 흑운회 소속 아군 일정 수에게 피해량 증가 버프 부여
-> 흑이스 포함 흑운회 소속 아군이 일정 수 이상이면, 더 많은 흑운회 소속 아군에게 피해량 증가 버프 부여
- 1코인 : [적중 시] 출혈 위력 부여
           [앞면 적중 시] 참격 취약 디버프 부여
           -> 흑이스 포함 흑운회 소속 아군이 일정 수 이상이면, 대신 취약 디버프 부여
- 2코인 : [적중 시] 출혈 횟수 부여 + 다음 턴에 참격 위력 증가 버프 획득
3) 3스킬 (색욕, 참격, 3코)
- [실시간] 대상의 출혈 위력에 비례하여 코인 위력 증가
- [적 처치 시] 다음 턴에 참격 위력 증가 버프 획득
- 1코인 : [적중 시] 출혈 횟수 부여
- 2코인 : [적중 시] 출혈 위력 부여
- 3코인 : [실시간] 대상이 보유한 디버프 갯수에 비례하여 코인 피해량 증가
           [적중 시] 대상의 출혈 일정 횟수 발동 + 대상의 출혈 횟수 감소
4) 회피 (색욕, 1코)
- [전투 시작 시] 보호 획득
- [전투 시작 시] 흑이스를 포함한 속도가 가장 빠른 흑운회 소속 아군 (일정 수 + 최대 공명 수)명에게 수비 위력 증가 부여


* 종합 평가

1) 역할군

- 출혈 참격 딜러 + 흑운회 한정 버퍼 = 흑운회 전담 딜포터

- 버프를 얻어가며 본인이 직접 딜러로 싸우거나, 흑운회 소속 아군들에게 여러 버프를 부여하는 서포터로 활용할 수 있음



2) 장점

- 우수한 출혈 참격 딜러

  -> 패시브 & 스킬 효과로 참격 위력이 평균 1~2 정도 증가

  -> 출혈 위력에 비례하여 코인 위력 증가 + 디버프 갯수에 비례하여 스킬 피해량 증가

  -> 3스킬 마지막 코인 적중 시 적의 출혈을 일정 횟수 발동시켜 순간적인 폭딜 가능

  -> 수비 스킬이 딜러에게 좋은 회피이며, 회피 사용 시 자신에게 보호 & 수비 위력 증가를 부여해 생존력 향상


- 출혈 집중 디버퍼

  -> '흑운도', '임전', '검은 구름', 스킬 코인 효과로 한 턴만에 적에게 다량의 출혈 위력 부여 가능

  -> 1스킬의 공렙 감소, 2스킬의 참격 취약 / 일반 취약 부여로 아군의 딜 성능 보조


- 흑운회 전담 버퍼

  -> 인플레로 합 성능이 뒤쳐진 흑운회 인격들에게 '검은 구름'을 부여해 합과 무관하게 딜을 넣게 있게 만들어줌

  -> 흑운회 인격 대부분 적중 시 디버프 부여 효과가 있어서 흑이스의 딜 성능 향상에도 도움이 됨

  -> 색욕 자원이 많은 흑운회 덱이면 색욕 공명 조건을 충족해 '검은 구름'을 전체 부여하기 쉬움

  -> 스킬 효과로 흑운회 소속 아군에게 피해량 증가, 수비 위력 증가 버프 부여 가능



3) 단점

- 빈약한 출혈 횟수 유지력

  -> 출혈 횟수를 부여하는 코인이 2스킬의 1개, 3스킬의 1개, 총 2개만 존재함

  -> 그마저도 3스킬의 마지막 코인 적중 시 적의 출혈이 발동되어 출혈 횟수가 빠르게 소모됨

  -> 버프 중 출혈 횟수 관련 버프는 흑운회 소속 아군 3명이 죽어야만 얻는 '임전' 뿐임

  -> 이로 인해, 출혈 횟수 관련 인격 및 기프트를 챙겨서 출혈 횟수 유지력을 높일 필요가 있음


- 지속 시간이 짧은 디버프

  -> 흑그렉을 제외한, 흑이스와 흑히스를 포함한 모든 흑운회 인격들의 디버프들은 '이번 턴' 한정임

  -> 흑그렉도 적의 출혈 위력이 7 미만이면 다음 턴에 디버프를 부여하지 못함

  -> 이 때문에 디버프 효과를 보려면 속도가 빠른 아군이 일방 쳐서 디버프를 넣고, 느린 아군이 합을 해야함

  -> 턴 시작 시 또는 다음 턴에 디버프를 부여하려면 기프트에 의존해야 됨


- 난이도 높은 딜 고점 조건

  -> 흑이스의 딜 고점에 도달하려면 적에게 높은 출혈 위력과 다양한 디버프 부여가 필요함

  -> 그러나 위에 설명한 2가지 단점으로 인해 기프트의 도움 없이는 딜 고점에 도달하기 어려움

  -> 출혈 자체가 횟수를 유지하기 어려우며, 흑이스의 3스킬로 빠르게 출혈 횟수가 소모됨

  -> 디버프를 부여하는 기프트가 없으면 아군이 적에게 디버프를 부여하는 예열 시간이 필요함


- 흑운회 덱으로 제한된 성능 구조

  -> 흑이스의 버프는 흑운회 소속 인격만 받을 수 있고, 흑운회 소속이 아니면 받을 수 없음

  -> 흑이스를 다른 소속 출혈 인격들과 같이 쓰겠다면, 그만큼 서포팅 성능을 포기하고 딜 성능에만 집중해야 됨

  -> 그런데 출혈에는 실돈, 약상, 적슈 등 이미 강력한 딜러 인격들이 많아서, 굳이 흑이스를 딜러로 내세울 이유가 없음

  -> 결국 흑이스는 흑운회 단일 덱 또는 그나마 시너지가 있는 약지 + 흑운회 혼합 덱에서만 제성능이 발휘됨


- 딜링에만 치우친 버프

  -> 흑이스의 아군 버프는 피해량 증가에만 치우쳐 있으며, 합 승리와 생존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버프는 없음

  -> '검은 구름' 버프로 확실한 딜 누적은 가능하나, 회복 기프트/에고가 없다면 지속적인 체력 감소가 발생함

  -> 합 승리를 위한 참격 & 출혈 기프트, 생존력 향상을 위한 회복 기프트 / 에고를 챙겨줄 필요가 있음



4) 활용법

(1) 기프트 활용

- 흑이스의 단점 대부분은 보강해줄 기프트를 얻는 것으로 충분히 극복 가능함

- 특히, 흑운회 인격 대부분이 출혈 & 참격 키워드로 통일되어 있어서 관련 기프트 효과를 최대한 받기 매우 유리함

  -> 출혈 횟수 : 상처붙이, 녹슨 커터 나이프, 붉게 물든 목화

  -> 디버프 : 늘어붙은 쇠말뚝, 붉게 물든 목화, 출혈성 쇼크, 짧은 케인 소드 등

  -> 아군 합 승리 : 밀라르카, 피안개, 구름무늬 호리병, 재단용 가위, 결의, 잘려나간 기억 등

  -> 아군 회복 : 혈액 포집액, 휴대용 구급상자, 귀로, 문자 석판, 편견


(2) 흑운회 덱 빌딩

- 흑이스의 성능은 흑운회 인격들의 구심점 역할로 적합함

- 다만, 흑이스 중심의 흑운회 덱은 흑운회 아군 사망 가능성이 높으므로, 대기 인격 준비가 필요함

- 권장되는 대기 인격은 디버프 시너지가 있는 약지 인격들임


- 흑운회 6인 덱

  -> 모든 자원 수급 가능하나, 탐식 & 우울 자원이 부족할 수 있음

  -> 흑운회 인격 중 출혈이 합 승리에 관여하는 인격은 흑이스, 흑히스, 흑그렉 뿐임

  -> 초반부터 낮은 합 위력과 회복을 보강하기 위한 기프트 수집이 중요함

  -> 색욕 공명, 오만 공명을 하기 유리한 자원 구성으로, 네뷸라이저를 활용해 호흡 기프트를 쓰기 좋음

  -> 아군 사망 가능성이 높으니 대기 인력을 준비해야 됨. ex) 약지, 중지, N사

  -> 핵심 키워드 : 참격 + 출혈 + (서브 호흡)

  -> 추천 스타트

     [1] 참격 키워드 : '완전한 가능성' 골라서 '구름무늬 호리병 얻거나, '성운의 총애' 골라서 레벨빨로 합 승리 보강하는게 좋음

     [2] 출혈 키워드 : 출혈덱이지만 출혈이 합 승리에 관여를 덜 해서 '성운의 총애'나 '별빛의 인도' 고르는게 좋음


- 흑운회 3인 (흑이스, 흑히스, 흑그렉) + 약지 2인 (약상, 약티스) + 관통 출혈 인격 (흑슈 or 쥐파우)

  -> 모든 자원 수급 가능하나, 흑슈를 안 쓰면 탐식 자원이 심각하게 부족함

  -> 용병을 제외한 전원이 출혈이 합 승리에 크게 관여함

  -> 약지 인격으로 합 승률 어느 정도 보강됨

  -> 다양한 디버프 및 출혈 횟수 유지력을 보강하기 위한 기프트 수집이 중요함

  -> 색욕 공명에만 유리한 자원 구성이지만, 공격 유형이 참격 3명, 관통 3명으로 잘 나뉘어짐

  -> 핵심 키워드 : 출혈 + 참격/관통

  -> 추천 스타트 : 별빛의 가호 아무거나 + 출혈 키워드 => 피안개 만들면 딸깍 가능



흑운회 덱 빌딩 생각하느라 시간을 많이 썼네요... 흑히스도 곧 올리겠습니다...

댓글

  • 방부우
    2025/02/04 18:23

    나중에 천천히 볼게요

    (zcLepo)


  • 여월쨩
    2025/02/04 19:01

    흑운회 3인덱 기준으로 잡고
    2스 날카로운 칼날에 붙어있는 "흑운회 소속 일정 수명 이상"이 3명이면 쥐파우로 넣고 4명이면 흑슈 넣는걸로 해야겠네요

    (zcLepo)

(zcLep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