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1 매물을 오래 기다리다 드디어 아주 괜찮은 가격에 좋은 매물을 손에 넣었습니다. 이제 렌즈만 구비하면 되는데, 보이그랜더 울트론 정도의 써드파티 라인을 생각했었으나 결국 이중소비가 될 것을 알기에 처음부터 35크론으로 가기로 결정했습니다.
블랙 바디인데다 가벼운 렌즈를 선호해서 실버 렌즈는 제외하고, 4세대 보케킹 블랙과 5세대 asph 6bit 블랙 둘 중 하나를 구매하고자 합니다. 4세대 매물은 상태 좋은 것이 340만원 정도에 올라와 있는 것 같고, 5세대는 외관에 군데군데 찍힘과 까짐이 있지만 알 부분엔 문제가 없는 것을 220 정도에 구매할 기회가 있습니다.
35크론은 괜찮은 매물 수 자체도 적고 금방 팔려서 오래 고민하면 안될 것 같은데, 성능과 무게, 가치 보전 등의 측면에서 무엇이 좋은 선택일지 고민됩니다.
4세대는 비싸지만 가볍고, 5세대는 저렴하지만 상태가 좋지 않아 추후 재판매에 지장이 있을 것 같기도 하고 60그람 가량 무거운 무게도 신경쓰입니다. 의견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블랙 바디에 실버 렌즈가 은근히 어울리니, 실버 렌즈도 후보군에 넣어서 고민해보세요 ^^
크론35는 5세대 역시 컴팩트하고 가벼우니 (블랙이라면 더) 무게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왠만하면 상태 좋은 개체로 구입을 추천드려요.
의견 감사합니다ㅎㅎ m11p 블바실렌을 보고 예쁘다고 생각하긴 했었으나 빨간딱지가 있는 블바실렌은 좀 어정쩡하더라구요. 실버는 동 세대 블랙 대비 최대 100그람 정도 무겁게 나오기도 하구요. 상태가 좋지 않은 렌즈를 사면 모시고 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겠지만 아무래도 소장가치가 떨어지고 재판매가 어려워지겠죠? ㅠㅠby SLR공식앱
제가 콜렉터도 아니고, 렌즈 자체가 타사 대비 고가이기도 해서... 그냥 20년 넘게 사진이 단순 취미인 저같은 사람에겐 결국 두세개 렌즈로 서로서로 물물교환 하면서 즐기게 되더라구요 ㅎㅎ
물론 라이카 중고 렌즈 가격이 우상향하고 있긴 하지만, 그럴수록 상태 좋은 렌즈의 가치가 빛을 발하는 것 같습니다. (그냥 제 소견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4세대 크론이 비싸지만 인기있는 이유가 분명히 있습니다. 저도 35미리 화각을 좋아해서 여러개를 소유하는데, 4세대 크론은 정말 만족스러운 렌즈예요. 후회 안하실겁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