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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봉요원 62권 489화 조순과 진도의 언어유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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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진도가 말하는 그럼, 모두 가 봅시다.”라는 말이 나온 배경을 살펴봐야 하는데, 이것은 일종의 언어유희에 해당한다. 중국어에서는 일종의 상련-하련 대구가 있는데 한쪽이 상련을 말하면 다른 한쪽은 하련을 말하는 것으로 대구를 맞추는 식이다.



그럼 우선 진도의 상련을 살펴보자. 조순과 그의 부관이 정보교환을 하는데, 그 내용은 호표기(虎豹騎)가 고작 수백의 전초부대에 애를 먹는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그 이야기를 하자마자 진도가 나타난다. 그리고 진도는 다음의 대사를 뱉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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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도 : 陳到殺人, 說到就到

진도의 살인, 설도취도라!


첫째는 표면적인 의미다. 진도라는 사람에게 있어 살인이란, 입에 담는 순간 그 즉시 이루어지는(성사되는) 것이라는 것. 과하게 말하자면 순살이라는 이야기다.

두 번째는 언어유희적인 측면이다. 앞서 조순과 부관은 ‘전초부대’ 때문에 애를 먹는다는 이야기를 나누던 도중이었다. 그 ‘전초부대’는 다름아닌 진도가 이끄는 ‘백이군’이고. 그리고 說에는 ‘의논하다’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그러니 진도의 말은 너희가 나 때문에 의논하느라[] 골머리를 썩히고 있으니 그것을 해결해주기 위해서 골칫거리인 본인[;진도]가 대신 나타나줬다[;도착하다]란 의미다.

 

, 진도가 상련을 말했으니 이제 조순의 차례다. 조순은 진도의 대거리에 어울려주며 같은 형식의 하련을 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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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순 : 曹純殺人, 純粹欺人

조순의 살인, 순수기인일세.

 

첫번째는 진도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표면적인 의미다. 純粹欺人는 순전히 괴롭힌다는 의미를 지닌다.

또한 欺에는 본뜻에서 파생되어 勝過(~보다 낫다, 능가하다, 우월하다), 壓倒(압도하다, 우세하다)라는 뜻이 있으니, 純粹欺人은 적을 압도적으로 박살낸다는 함의도 포함한다.

두 번째는 언어유희다. 진도가 자신의 이름 到를 통해 언어유희를 했듯이, 조순도 자신의 이름 純을 통해 언어유희를 완성한다. 純粹欺人을 떼어놓고 보자 粹는 동사로 쓰이면 ‘뛰어나다, 정통하다’란 의미를 지닌다.

, 조순[]이란 사람은 상대방을 갖고 노는데(모욕을 주는데)[欺人]란 아주 정통한[] 사람이란 언어유희가 완성되는 것이다.

 

표면적인 상련/하련

진도가 상련으로 말한다. 자신에게 살인은 입에 담는 그 순간 이뤄지는, 순살에 가깝다고.

그러자 조순이 코웃음치며 답한다. 네가 그 살인에 의미부여하는게 참 같잖다고. 왜냐? 자신한테 살인은 순전히 깔보며 행하는, 갖고 노는 용도거든. 그리고 그 상대방을 압도적으로 박살내기도 하고.[]

 

언어유희의 상련/하련

진도가 언어유희를 담아 상련으로 말한다. 때문에 골머리 썩히고 계신데 그 골칫거리가 행차해주셨다고.

그러자 조순이 코웃음치며 하련으로 대꾸하는 것이다. 와준 건 고마운데 을 감당할 수 있겠냐고. 은 상대방 모욕하는데 정통한 사람이고, 남 갖고 노는데 이골이 난 사람인데 괜찮겠냐고.

 

 

모두 자신의 이름[到/純]을 끼워 넣어 상련과 하련으로 이어지는 멋들어진 대구가 완성된 것. 그렇기에 진도는 서로의 입심을 확인했으니(대구가 끝났으니) 어디 한 번 진짜 실력을 보자는 것이고, 조순도 이에 ‘배짱 좋다’라고 응수한 것이다.

댓글

  • 크리스코넬
    2024/11/29 09:49

    이것도 슬슬 안본회차가 본회차보다 많아지네

    (QZUoc1)


  • 살아있는성인
    2024/11/29 09:52

    이만화는 이렇게 짤로 보면 간진데
    막상 볼려고 하면 너무 피로함

    (QZUoc1)

(QZUoc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