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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케) 2주년 미니게임은 잘못 만들어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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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도 오늘로 끝나기 때문에


2주년 마무리 겸 미니게임이 대해 얘기해볼까한다


나는 2주년 미니게임을 재미있게 즐겼다


하지만 호와 불호를 비율로 나누자면 호가 3, 불호가 7이다


좋아하는 사람에게도 불호비율이 높다는건 그만큼 단점이 부각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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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을 얘기하기 전에 장점을 얘기해보자면


이벤트 스토리와 세계관공유, 예쁜 그래픽, 좋은 OST는 정말 좋았다


특히 이벤트스토리를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게끔 떡밥을 뿌려 스토리에 무게를 실어준 점은


본 게임을 보조해주는 미니게임의 역할로서는 최고였다


다만 단점들이 장점을 상쇄시키는 요소라서 이를 알지 못하고 놓치는 사람도 많을거다


그럼 단점은 어떤게 있을까?






1. 미니게임의 플레이타임이 너무 길다


인 더 미러는 어디까지나 미니게임으로 기획된 게임이다


캐쥬얼하진 않더라도 플레이어에게 부담을 줘선 안된다고 생각한다


기존에도 M.O.G나 포 더 킹같이 플레이타임이 긴 게임이 나와 미니게임이 아니라 빅게임이라고 조롱받은 적이 있고


2주년 개발자 인터뷰에서도 언급한 걸보면 이 상황을 인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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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인 더 미러는 선을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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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맵만 봐도 숨이 막히지 않는가?


우리는 이런 복잡하고 긴 맵을 수 시간을 투자해서 모험해야한다


이벤트 스토리는 풀보이스를 들으면서 플레이해도 1시간이 안되는데






2. 모험에서 얻게되는 보상이 매력적이지 않다


미니게임의 주인공 신데렐라는 매력적인 캐릭터다


본편은 물론 미니게임에서도


미니게임에서도 그녀를 강하게 만들기 위해 여기저기 모험하면서 보상을 얻었지만


새로운 스킬도 모듈도 강화도 그녀를 기대한 만큼 강력하게 해주진 않았다


물론 절대적으론 강해졌을거다


하지만 적들도 강해졌기 때문에 전혀 체감할 수 없었다


그녀를 강하게 해주고 싶어서 쉽게 갈 수 없는 곳도 무리해서 가봤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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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은 커녕 성취감도차 느낄 수 없었다






3. 본 게임 재화를 보상으로 준다


미니게임에 본 게임 보상을 준다는건


이 게임을 플레이어들이 꼭 해줬으면 하는 개발진들의 의도일거다


하지만 플레이어들에겐 오히려 "갖고 싶으면 깨보깨보시던가ㅋ"로 느껴졌을거다


이유는 미니게임이 주는 스트레스 때문에 이 보상을 포기하는 사람이 속출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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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케에서 성장재화는 강력한 경쟁수단이기 때문에


빠르게 육성하고 싶은 사람이나 경쟁컨텐츠를 열심히 하는 사람에게는 놓칠 수 없는 재화다


하지만 미니게임이 주는 스트레스 때문에 본 게임의 성장재화를 포기한다?


어불성설이다


하지만 미니게임의 스트레스를 아는 입장에서 그들을 이해 못하는것도 아니다




끝으로 2주년 미니게임 인 더 미러는 나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이었고 2주년을 즐겁게 해준 요소 중 하나였다


그럼에도 다시 한번 말하자면 이번 미니게임은 확실히 잘못 만든 게임이다


본 게임의 보조역할을 해야하는 미니게임으로서는 누가뭐래도 잘못 만든 게임이 맞다


다만 이번 미니게임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을 적극 수용한다면


다음 미니게임은 좀 더 이븐하게 만들어지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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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모드레드 2024/11/20 18:04

    제작진 이놈들 진짜 메트로뱌니아에 대해 모르는구나 싶더라
    역겨운 저격옴들 이겨내고 도착한 곳엔 금똥 랩쳐 하나
    이겜은 두고두고 아카이빙해서 ㅁ0트로배니아의 제작자가 하면 안되는 예로 남겨야함

  • 루리웹-4412336782 2024/11/20 18:05

    미니게임자체는 그냥저냥 해볼만했는데..일퀘 자체는 간단해서 2분컷이라 난 오히려 타워디펜스나 슈팅겜이나 뱀서 시킬때보단 좋았음
    1.도전 컨텐츠에 티배깅 쳐넣음
    2.하드 가니 몹이 안뒤지더라 ㅋㅋㅋ 기본공 다 강화하니 그나마 황야쪽은 잡을만하던데 연구소 넘어가면 안뒤짐 ㅋㅋ 이새키들 테스트는 했냐 ㅋㅋㅋ
    3.이게 제일 문제인데... 시발 워프포인트 위치 구분도 못하게 하는건 어떤 새키 대가리에서 쳐 나온건데 아니 qa 한번이라도 했으면 잡았겠다 시발

  • 마른김 2024/11/20 18:04

    원래 좋아하는 장르가 아니라서 초반에 버렸지..

  • A-z! 2024/11/20 18:06

    각종 보상하고 스토리 때문에 억지로 하긴 했지만 진짜 유저들 엿 먹어 보라는 악의가 느껴졌던 미니...아니 퍽킹 빅게임이었음


  • 모드레드
    2024/11/20 18:04

    제작진 이놈들 진짜 메트로뱌니아에 대해 모르는구나 싶더라
    역겨운 저격옴들 이겨내고 도착한 곳엔 금똥 랩쳐 하나
    이겜은 두고두고 아카이빙해서 ㅁ0트로배니아의 제작자가 하면 안되는 예로 남겨야함

    (QcSfXC)


  • 마른김
    2024/11/20 18:04

    원래 좋아하는 장르가 아니라서 초반에 버렸지..

    (QcSfXC)


  • 루리웹-4412336782
    2024/11/20 18:05

    미니게임자체는 그냥저냥 해볼만했는데..일퀘 자체는 간단해서 2분컷이라 난 오히려 타워디펜스나 슈팅겜이나 뱀서 시킬때보단 좋았음
    1.도전 컨텐츠에 티배깅 쳐넣음
    2.하드 가니 몹이 안뒤지더라 ㅋㅋㅋ 기본공 다 강화하니 그나마 황야쪽은 잡을만하던데 연구소 넘어가면 안뒤짐 ㅋㅋ 이새키들 테스트는 했냐 ㅋㅋㅋ
    3.이게 제일 문제인데... 시발 워프포인트 위치 구분도 못하게 하는건 어떤 새키 대가리에서 쳐 나온건데 아니 qa 한번이라도 했으면 잡았겠다 시발

    (QcSfXC)


  • A-z!
    2024/11/20 18:06

    각종 보상하고 스토리 때문에 억지로 하긴 했지만 진짜 유저들 엿 먹어 보라는 악의가 느껴졌던 미니...아니 퍽킹 빅게임이었음

    (QcSfXC)


  • 위험∧기회
    2024/11/20 18:14

    솔까 겜 컨트롤러만 지원되었더라도!ㅠㅠ

    (QcSfXC)


  • 야옹이대원머핀
    2024/11/20 18:16

    쓸데없이 긴데다 성장체감도 구리고 조작감도 구리고 걍 전반적으로 구렸음

    (QcSfXC)


  • 잠수함정
    2024/11/20 18:16

    공략 보고 4시간 정도 걸려서 깼는데 안 봤으면 대체 얼마나 걸려서 깼을지...
    갈 필요가 없는 막다른 길이 너무 많던데

    (QcSfXC)


  • NunotabaShinobu
    2024/11/20 18:17

    뒤로 갈수록 뇌절 심해서 걍 이지모드 키고 했음

    (QcSfXC)


  • (ᓀ‸ᓂ)
    2024/11/20 18:17

    뇌절 그 자체
    메트로배니아 팬 입장에서 하면 할수록 단점이 계속 보였음
    옛날에 이제 막 인디 쪽에서 메트로배니아 게임이 나오기 시작할 때쯤 덜 다듬어져서 나온듯한 그 느낌 그대로임

    (QcSfXC)


  • JLynn
    2024/11/20 18:18

    맵이 무슨 인디 매트로바니아 수준이네ㅋㅋ
    미?니

    (QcSfXC)


  • VF-31A 카이로스
    2024/11/20 18:18

    미니게임은 그냥 포기했음

    (QcSfX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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