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가지고 쌀숭이 답다 뭐다 하는데...
저 말 자체는 할수 있다고 봄
뭐? 메숭이냐고? 그건아님, 하지만 비슷한일을 경험했지
미친 욱노스의 할렘 리셋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설명하면
2018년 당시에 강화확률업 이벤트, PC방 출석체크 이벤트, 에픽로드, 랜덤박스에 강화 아이템 추가 등등
말 그대로 유저들의 돈을 빨아내는 패치를 했음
물론 유저도 바보는 아니라서 처음엔 시큰둥 했는데, 과거 패치를 돌아보다가 재밌는걸 찾아냄
"강화 수치 전승 시스템"
다들 알다시피 던파는 시즌제 게임임, 그런 만큼 시즌이 넘어가면 전 시즌 아이템은 사실상 무쓸모가 되는데,
저때는 그게 훨씬 심해서 강화, 마법부여 같은 아이템에 투자한 모든 금액들이 휴지조각이되고
다음 시즌 아이템을 깡통에서부터 강화 붙히고 마법부여하고 세트 맞추고 하는식으로 다시 만들어야됨,
당연히 여기엔 돈이 존나게 들어가고,
이런 와중에 강화수치를 다음 시즌 아이템으로 옮길 수 있다?
그리고 시즌 세기말 부터 갑자기 강화 아이템을 대거 추가한다?
"드디어 욱시바가 성공했구나!!!" 라고 받아들여서 미친듯이 돈을 씀
그리고 결과는??
"응 그딴거 없어 싹다 리셋이야^^"
강화 수치 전승 시스템은 진즉이 폐기됐고,
그동안 가챠템추가나 강화확률업 같은 자본 빨아 내던 이벤트는 그냥 연막이었음
심지어 이게 오래 한것도 아니고, 해당 이벤트 종료 이후 " 단 2달 만에" 싸그리 리셋 한거임
이게 그 전설의 할렘리셋 사건이고, 이떄 갈려나간 던파 콘크리트 층이 50% 가까이 됨
고작 1시즌, 기간으론 2년동안 현질한걸 날려먹은 패치가
게임 수명 깎아 먹었을 정도로 심각한 후폭풍을 불고왔는데
14년동안 현질한걸 그냥 휴지조각으로 만든다고?
나 같아도 "ㅅㅂ 내가 현질한건 뭐가됨" 소리가 자동으로 튀 나오지
매몰 비용을 말도 안되게 설정한 운영진을 까는게 맞는데
저것만 보고 "우우우 쌀숭이 우우우" 이러잖음
단기간에 하드리셋 갑자기하면 그런데
14년 즐겼으면 돈 값은 했다고 봄.
쓴 돈이 어디갔냐고? 게임 즐겼잖아.
던파가 한짓은 사자마자 꼬라박은거니
불틴거지.
천천히가 얼만큼의 기간이어야 만족할까?
구매하고 소비하면 가치가 줄어드는게 보통임.
소비했다는 것 자체가 거기서 효용을 얻은거고 당연히 그에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서비스제공자나 생산자가 먹고살고 추가로 생산하는게 가능함.
무작정 가치보존하라는 것도 날먹심보임.
가치 떨어지는게 싫으면 소비를 안하면 됨.
저떄 내건 질문도 따지고보면 사자마자 꼬라박힌거지
"그럼 바로 다음패치에 메이플이 4만원 패키지게임이 되면 어덯겟어요?" 인데
어쩃든 내가 현질했던 돈들의 대한 기댓값을 천천히 떨구고 깎아내려야 받아들이지 저건...
근데 이걸로 감정호소 들이대는순간 리부트도 터트리는게 맞는거라니까?
사사라브.SASARABU
2024/11/07 23:48
그 돈 게임 개발비로 갑니다
PAKIN
2024/11/07 23:49
매몰비용에 한해선 메이플은 그냥 궤를 달리함
일반적으론 매몰비용 최소화나 완충제를 게임사에 요구하지
다른 게임이나 같은 게임 유저를 공격하면서 매몰비용을 줄여온게 지금의 메이플이니까
팔란의 불사군단🌰
2024/11/07 23:50
매몰 비용을 말도 안되게 설정한 운영진을 까는게 맞는데
저것만 보고 "우우우 쌀숭이 우우우" 이러잖음
Damo
2024/11/07 23:50
솔직히 입장차이 때문에 우리같은 메이플 안하는 사람들 입장에선 그냥 쌀숭이가 쌀숭쌀숭 한다고 밖에 안보이지
게이머로서의 관점으로 보면 저게 진짜 정상적인 게임이고 정상적인 유저들이 맞나? 싶을정도니까
루리웹-412845665
2024/11/07 23:51
단기간에 하드리셋 갑자기하면 그런데
14년 즐겼으면 돈 값은 했다고 봄.
쓴 돈이 어디갔냐고? 게임 즐겼잖아.
던파가 한짓은 사자마자 꼬라박은거니
불틴거지.
팔란의 불사군단🌰
2024/11/07 23:54
저떄 내건 질문도 따지고보면 사자마자 꼬라박힌거지
"그럼 바로 다음패치에 메이플이 4만원 패키지게임이 되면 어덯겟어요?" 인데
어쩃든 내가 현질했던 돈들의 대한 기댓값을 천천히 떨구고 깎아내려야 받아들이지 저건...
루리웹-412845665
2024/11/07 23:57
천천히가 얼만큼의 기간이어야 만족할까?
구매하고 소비하면 가치가 줄어드는게 보통임.
소비했다는 것 자체가 거기서 효용을 얻은거고 당연히 그에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서비스제공자나 생산자가 먹고살고 추가로 생산하는게 가능함.
무작정 가치보존하라는 것도 날먹심보임.
가치 떨어지는게 싫으면 소비를 안하면 됨.
검은듀공
2024/11/07 23:55
솔직히 국산 rpg 하면 언제나 나오는게 투자의 가치 드립이잖아
당장 내일 아침에 투자한 아이템이 박살나면 매번 난리나고
루리웹-5832649870
2024/11/07 23:57
근데 이걸로 감정호소 들이대는순간 리부트도 터트리는게 맞는거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