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3803760

원신)느비 패치를 버그픽스가 아니라 너프라고 하는 이유

느비예트의 회전속도 문제는 테스트 때 부터 라이브 서비스, 그리고 복각을 할 때 까지 계속 방치된 사항임.
테스트 서버를 제외하고 봐도 얘 출시일이 
2023년 9월 27일
이때임.
이때부터 지금까지 계~속 이야기 나온 사항이고, 처음 등장하자 마자 방송이든 정보든 어디든 다 느비예트로 회전 회오리 하던거 올려댈정도로 유명한 사항이였음.
이걸 버그라고 패치한다고 올라온건데.
왜 이걸 버그픽스가 아니라 너프라고 말하냐.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함.
이거 패치한다고 느비예트 성능이 나락가지 않을거임.
근데 그렇다고 해서 문제가 되지 않는 사항이냐? 그건 아님.
너프에 기본적 원리는 [가지고 있는것을 뺏어서 균형을 맞춘다] 임.
그리고 느비예트에 이 회전속도는 호요버스가 유저들에게 [가지고 있는것] 이라고 각인시킨 사항임.
왜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각인켯냐고?
그렇게 유명하고 그렇게 말나오고 출시되기 전에 직접 플레이 해본 테스터들도 뭐라했던 사항을
2023년 9월 27일부터
2024년 4월 2일 에 복각까지 하고
2024년 7월17일 인 지금에 와서야 버그픽스라는 명목 하에 고치겠다고 말하기 전까지는 언급조차 안했음.
2023년 9월 27일 ~ 2024년 7월 16일까지.
단 한번도 언급도 패치도 하지 않았던 사항이였음.
한마디로 제작자들도 그 긴 기간동안 문제라고 생각조차 안했던 상황이였고
플레이하는 유저들 역시 이게 당연하다고 여겨지기 충분한 시간동안 그대로 둔 사항이였다고.
공식에서 인정한 성능이였다는 의미임.
근데 그걸 갑자기 버그픽스란 명목하에 고치겠다고 하는거임.
이건 버그픽스가 아님.
너프가 맞는거지.
기간만 따져봐도 10개월임.
1년이 12개월이니까 거의 1년 가까이 얘 성능으로 냅둔 사항이였다는거임.
이게 문제되지 않냐고 말하는 유저들도 충분히 많았음에도 아무런 언급조차 없이 냅둔 사항이였다는거임.
이 상황에서 이 패치에 규모가 얼마나 심하든 약하든 그건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거.
중요한건 [10개월가량 그냥 뒀던 캐릭터에 성능을 버그픽스라는 명목 하에 하향성 패치를 행했다] 이게 중요한거임.
그래서 이게 너프패치라고 욕하는거임. 버그픽스라고 하기엔 기간이 너무 오래되고, 너무 유명했음
심지어 모두가 모르는것도 아니고 느비예트 처음 등장부터 사방팔방에 뿌려진게 그 회전속도인데?
그걸 굳이? 지금? 여지껏 고칠 수 있는 기간이 그렇게 많았는데도 언급한번 없더니?
얘네가 이걸 고쳣다 안고쳣다 이전에 지금 하는 짓 자체가 굉장히 불쾌하게 여겨질 수 밖에 없다는거임.
심지어 느비예트는 이거 고치든 안고치든 고점은 거의 비슷할거라(점수로 치면 되면 100점짜리 애인거고 너프되도 99.9점 정도 될거임 그냥)
굳이 할 이유도 없는걸 굳이굳이 해대서 선례를 남겨놓는 것 자체가 불쾌한거임.
갑자기 내가 산 상품에 멋대로 스크래치를 내놓고 [정당한 사항입니다] 이러는거니까 뭐라하는거임.
그럴거면 처음 내고 말할 때 고쳤어야 한다는거고. 이게 단순하게 버그픽스로 취급되면 안된다고 하는거임.
이걸 [버그픽스] 라고 허용해줘 버리면 나중에 다른 사항이 일어났을 때 도 [버그픽스]라는 명목 하에 할 수 있다는거임.
캐릭터가 광범위로 원소를 붙이는 능력이 있었는데 그 범위가 너무 큰거같네요 ^^ 최대 2명까지 되도록 [버그픽스] 할게요~
원소반응으로 나오는 딜이 너무 강하게 들어가는게 수치에 문제가 있는거 같네요 ^^ 원소반응시 딜을 20% 떨어지도록 [버그픽스] 할게요~
이미 이거 잘하는데에 잘~ 데여봐서 나는 이게 굉장이 불쾌한 너프패치라고 하는거임.
댓글

  • ddㅇㅇ11
    2024/07/17 13:53

    버그픽스라면서 나타에서 똑같은 짓할 수도 있고

    (EfWz2R)

(EfWz2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