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화소 바디인 a7r2가 다이나믹레인지가 더넓다고 하는데
S-log를 이용해서 촬영할때
고감도를 사용해서 암부를 끌어올려 다이나믹레인지를 넓히게 되면
결국 고감도 바디인 a7s2가 암부를 끌어올릴때 노이즈가 적어서 품질좋은 사진을 찍는데 r2보다 s2가 더 유리한거 아닌가요?
제가 지식이 짧아서 잘이해를 못하는건지
궁금하네요
https://cohabe.com/sisa/375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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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이야기를 간단히 말하자면 slog가 아무리 보정폭이 넓어도 8비트입니다 거기다 slog는 영상용이지 사진용으로 사용하지 않구요
곧 고수님들이 오셔서 논문급 리플 달아주실테니 제 댓글은 그냥 참고만 해주세요
8비트?는뭔가요?
S-log는 사진으론 안되요?
S-LOG 로 찍어도 raw로 저장안되고
채도 빠진 jpg로 저장됩니다. 그럴바엔 RAW로 찍어서 보정하는게 낫죠
S-log로 찍으면 암부살리니깐 DR면에선 raw보다 낫지 않나요?
slog는 raw에서 암부를 올린 결과물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같이 암부를 올리더라도 8비트(jpg 혹은 영상)에서 올리는 거랑 12~14비트(raw)에서 올리는 거랑은 다르죠.
사진용이라는 전제하에 답변을 드리자면...
카메라 자체의 DR은 a7r2r가 a7s2보다 더 넓습니다. (고화소 바디일 수록 dr이 높은 편입니다.)
또한 감도 역시 동일한 크기로 리사이즈하면 감도 2만 이상의 초고감도가 아니라면 별 차이가 없습니다.
말인즉슨 바디 자체의 DR은 a7r2가 더 넓은데다가 고감도 성능도 비슷하다면 log 품질은 dr이 넓은 r2가 더 좋아지죠.
다만 slog를 사진에 사용한다는 대전제가 잘못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영상을 주로해서 프리미어의 색편집이 편해서 그런다면 몰라도 온전히 사진만 본다면 slog는 불필요한 도구입니다.
말하신 것처럼 로그는 사실 명부를 확보하기 사용하지만, 실제로는 명부는 그대로 두고 암부를 올리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말인즉슨 카메라에서 암부를 올리는 후보정을 한다는 것인데요.
문제는 slog는 색에 대한 정보를 8비트(0~255단계)로만 저장하는 JPG(영상도 마찬가지)에서만 다루는 것에 반해서
RAW파일을 사용하면 12비트 이상의 더 넓은 색을 다룰 수가 있습니다.
그럴거면 RAW로 촬영해서 암부를 후보정으로 올리는 것이 보다 더 좋은 품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소니 미러리스는 영상에서 RAW(시네마DNG) 촬영이 안되기에 할 수 없이 slog를 이용하지만,
사진에서는 RAW 촬영이 가능하기에 slog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현재 쓰고 있는게 6D인데
RAW파일로 촬영해서
포토샾으로 암부를 끌어올리면 엄청난 노이즈와 색상이 물빠진것처럼 나와서 항상 고민이였는데
소니 A7시리즈의 S-LOG가 DR이 넓어서 그런 현상을 없애준다고 해서
영상도 손대볼겸 이번에 캐논에서 소니로 기변하려고 한건데
짧은지식으로 기변하기전에
뭔가 공부를 더해야 될것 같은 느낌이네요
센서 면적이 동일할 경우
화소수가 낮을수록 개별화소크기가 커지고 DR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고화소 바디라도 옵티컬로우패스필터를 제거하면 수광능력이 좋아지니 dr이 좋아집니다. 모아레가 생길수 있지만요.
A7s2가 저조도에서 dr이 좋습니다. R2보다 월등히좋습니다
고감도 노이즈 자체도 나쁘지 않습니다
Dxo고감도 점우가 낮은것은 color sensitivity가 낮아서 그런건데
이것이 영상에서는 별문제가없네유
A7s2는 타고난 저조도영상바디가 맞습니다.
8bit인것과 영상af는 아쉽긴하지만
S2와 r2의 색감도 비교
Log 촬영은 통상 감도1600~3200으로 촬영하기때문에 저구간 dr이 중요합니다
log는 비디오 raw는 사진 프레임면에서 s시리즈가 뛰어난겁니다.
s-log 라는 것은 raw를 흉내낸겁니다
암부를 끌어내고 명부를 죽여서 최대한 히스토그램 중간에 넣는거죠
사진용으로 쓸거면 raw로 쓰면 되지 굳이 s-log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찰칵찰칵님 글대로 초고감도에선 a7s2가 낫고 a7r2도 일반적인 고감도에선 괜찮은편입니다만,
영상용으로 비교하면 af와 super35에서 r2가 선예도가 좀 더 낫다는거 이외엔 a7s2가 훨씬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