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자 주 : 6월 4일 (화) 업데이트 내용에서 이어짐
업뎃 노트 : https://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303133
업뎃 후 이슈 : https://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303201
주요 내용은 어윈의 방향성과 개선 예정 사항 안내이고,
어제 실시된 하루의 밸런스 패치는 피드백이 모이는 대로 추가 개선할 예정.
(4월 24일 실시되었던 이리스 밸패부터 캐릭터 밸패는 패치 당일부터 1개월 간의 A/S를 거친다고 했음)
그리고 '아이디어 제안(건의 게시판)'에 올라왔던 질문에 대한 응답으로 끗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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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개발자 B루톤 입니다.
금요일에 개발자 노트를 작성해서 올릴 예정이었는데 그루톤 때문에 당겨졌네요.
메카 그루톤 때문에 혼란을 드린 점 죄송합니다.
오늘은 하루와 어윈의 밸런스 관련 이슈와 향후 어윈의 방향성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어윈]
현재 어윈은 캐릭터 밸런스 우선순위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지 않지만
많은 어윈 유저님께서 딜이 일정하지 않다는 의견을 내주셨습니다.
저도 어윈을 플레이하면서 동일한 경험을 하였기 때문에 공감해 해당 원인을 분석한 결과
딜의 편차를 주는 요인 중 높은 순위에 일렉트릭 샷이 있었습니다.
일렉트릭 샷 중 그루톤이 주는 피해가 딜의 편차를 주는 주 원인으로 확인되어
해당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최종 스킬만 사용하게 변경하고 몬스터 추적을 더 잘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추가로 최종 스킬만 사용하기 때문에 최종 스킬의 피해를 200% 상향시켰고
상향시킨 최종 스킬의 피해와 사용하지 않는 스킬의 피해량을 비교했을 때 계산상 약 20% 정도의 피해량 차이가 있었지만
(최종 스킬 200% 상향이 20% 정도 피해량이 높음.)
타격점이 불안정하여 데미지가 분산되었던 부분이 제대로 타격되어 상당히 높은 피해량을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윈은 다음번 패치에서 기존의 피해량으로 복구하고 해당 스킬을 추적 관찰하도록 하겠습니다.
혼란을 드려서 매우 죄송합니다.
추가로 위와 같은 수정은 어윈 유저님들의 의견을 제가 무시하는게 아니라는 점 말씀 올립니다.
이번 어윈 작업은 밸런스 패치의 우선순위가 높지 않은 시점에서 불편하신 부분을 조금이라도 해소시켜
드리려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아울러 워커님께서 플레이에 불편함을 느끼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우선 순위가 높지 않은 캐릭터라 하더라도
작업 중간 약간의 시간이 생기는 것을 활용하여 틈틈히 개선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현재 제가 생각하고 있는 어윈의 개선 사항과 고민 사항을 공유드립니다.
[개선 예정 사항]
▶ 넘버 파이브
넘버 파이브 추가 입력을 더 빠른 시간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소울 런처
타격거리를 통일하여 거리에 따라 피해량이 차이나지 않게 변경하였습니다.
데자이어 투사체 관통으로 변경하여 범위내 모든 몬스터에게 동일한 피해를 줍니다.
▶ 네이팜 밤
▶ 최고의 행운
스킬 3번 사용 후 특정 스킬 사용 시 넘버 2~4를 소환하여 추가타격하게 합니다.
- 가이디드 샷 - 넘버2 소환
- 미션 콜 - 넘버3 소환
- 체인 바밍 - 넘버4 소환
- 스왈로우 블렛 - 넘버5 소환
※ 해당 사항은 예정사항입니다.
[고민 사항]
▶ 어윈의 컨셉
많은 어윈 유저들이 어윈을 건카타 액션을 생각하고 초반 플레이를 진행하시지만 이후에는 건카타 보다는
SF적인 요소가 들어간 중화기에 취중되어 있어 해당 컨셉에 대한 불만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건카타 액션 캐릭터인 줄 알았다가...후략 )
현재 어윈의 스킬 컨셉을 원하시는 건카타 액션으로 급변하기에는 기존 어윈을 좋아하시는 분들, 어윈의 기존 컨셉과
상충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건드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윈의 몇몇 스킬들은 현재 문제가 되고 있으며 전혀 사용되지 않는 스킬들 또는 기존 컨셉이 아쉬운 스킬들은
이후에 건카타 액션쪽으로 선회해보고자 합니다.
( ex : 네이팜 밤 --> 어윈이 공중에서 이리스의 카멜 스핀과 같이 공중에서 회전하면서 권총을 난사. )
해당 부분은 많은 논의가 필요해 보이기 때문에 워커님들의 고견이 많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하루]
하루는 많은 부분이 변화하였기 때문에 피드백을 더 받아본 뒤 수정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현재 툴팁 관련 오류도 다음 패치에 수정할 예정입니다.
[Q&A]
Q : 진 금지스킬
A : 히든 하이드 아웃에서 진 우클릭 금지 스킬을 점검해서 빼도록 하겠습니다.
Q : 공략 게시판
A : 캐릭터 공략 글에 관해서는 준비하고 있으니 게시판 추가 등 좋은 아이디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 어윈 & 진 & 에프넬 개선
A : 해당 부분 참고하여 순서대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Q : 마이룸 시스템 개편
A : 마이룸은 많은 워커님들이 아시겠지만 체계적으로 제작이 되어 있지 않아 해당 시스템 파악하는데만 매우 많은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해서 현재 우선순위도 낮지만 작업 난이도도 매우 높기 때문에 당장에는 진행하기 어려운 점 너른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Q : 트레이닝 센터 내 몬스터
A : 트레이닝 센터의 몬스터의 다양화 중 일부 몬스터는 해당 메이즈 내에서만 기믹이 작동하는 형식이 많기 때문에 (히든 하이드 아웃 히어로, 바이올런트 선 히어로 등 ) 말씀하신 보스들의 추가는 힘들지만 트레이닝 마스터 외 가능한 몬스터들을 배치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Q : 변심 퀘스트 다시보기
A : 추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Q : 황금던전으로 인한 레이드 던전 데스카운트 관련
A : 일일과 주간 컨텐츠가 매우 많은 스트레스가 되지 않도록 할 예정이며 데스 카운트에 대해서도 논의 중 입니다.
Q : 거래소 재등록 관련
A : 재등록이 된다면 좀 더 편리하게 경매장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부분은 작업량 논의해보겠지만 우선순위는 낮게 될 것 같습니다.
매번 편의성 개선같은 작업은 우선순위가 낮다고 말씀드리며 작업이 지지부진되고 있는 점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현재는 메인 컨텐츠에 집중이 되어야 할 시기인지라 해당 작업이 끝나고, 인원 충원이 완료되야 편의성 개선이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금번 개발자 노트는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추가로 위와 같은 수정은 어윈 유저님들의 의견을 제가 무시하는 게 아니라는 점 말씀 올립니다.
와 이거 너무 맛있다...
어째 나가고 나서 더 활발하게 업뎃하는 듯한 느낌인데..
一ノ瀬怜
2024/06/05 19:26
소워 오랜만에 본다
一ノ瀬怜
2024/06/05 19:26
생각난김에 해볼까 했는데 예전에 레벨 정체구간에 있어서 접었지 라는걸 깨닫게 됨. .
캐서디
2024/06/05 19:26
추가로 위와 같은 수정은 어윈 유저님들의 의견을 제가 무시하는 게 아니라는 점 말씀 올립니다.
와 이거 너무 맛있다...
허접♡유게이
2024/06/05 19:27
어째 나가고 나서 더 활발하게 업뎃하는 듯한 느낌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