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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챠 게임이 난립하는 이유.jpg

캡처.JPG

 

페이트 그랜드 오더의 월 매출액이 70억엔이라고 한다.

70억 매출을 세우려면 7천엔짜리 게임을 100만카피 이상 팔아야 한다.

그런데 이게 달마다 일어난다.

평범하게 게임 개발해서 파는 게 어리석게 보이는 것도 당연하겠지...

댓글
  • CHRESS 2017/08/20 23:49

    결국 지금처럼 게임성 없는 가챠겜만 존나 팔아도 아타리 쇼크는 오지 않는다는거지
    슬프다

  • 난독은지가난독인지모름 2017/08/20 23:58

    아타리 쇼크는 발생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아타리쇼크가 진짜 쇼크가 됐던 이유 떄문이지.
    걔들은 디지털을 판게 아니고 실제 공장을 돌려서 제품을 생산했다.
    단순히 게임 개발비가 아니라 제품의 원가(노동력, 원자제,공장가동비,운송비 등등)에
    재고비용까지 감당해야 했다. 그러니 대책없이 생산생산생산생산 하다가 쇼크가 온거다.
    하지만 디지털의 세상에선 쇼크는 없다.
    내가 아타리쇼크 나올때마다 주장하고 다니는 건데 디지털 판매하는 요즘엔 절대 아타리쇼크 안 일어난다. 600억 날린 넥슨 봐라. 그걸로 휘청거리든? 잠시 주춤했을 뿐이다. 망한 게임의 개발비야 어차피 매몰비용이니까. 툭툭털고 일어나면 되고 중소기업의 경우엔 그냥 회사 하나 망하고 끝나는거다.
    정말 현대판 아타리쇼크를 바란다면 어떠한 사건으로 인해 유저들이 대대적으로 소송을 걸어서 게임 개발에 들어간 비용뿐만 아니라 그의 몇배나 되는 배상금을 뜯어냈을 때야만 기대 할 수 있다.

  • 킹랩터연합 2017/08/20 23:49

    구글, 애플 : 수수료 30퍼 퍼가요~

  • 그/아/앗햝는다 2017/08/20 23:54

    리니지 : ㅎㅎ... 개꿀!!

  • ズドン巫女 2017/08/20 23:54

    터지기만 하면 BEP는 짧게 1~2주 길게 2달내에 다뽑고 다 이익으로 넘어감.

  • ParaD 2017/08/20 23:49

    옷 벗은 여캐랑
    거기서 더 벗은 여캐 그림 두개 그리고 한정판 붙이면 가챠 존나 지르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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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RESS 2017/08/20 23:49

    결국 지금처럼 게임성 없는 가챠겜만 존나 팔아도 아타리 쇼크는 오지 않는다는거지
    슬프다

    (crtxbh)

  • 난독은지가난독인지모름 2017/08/20 23:58

    아타리 쇼크는 발생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아타리쇼크가 진짜 쇼크가 됐던 이유 떄문이지.
    걔들은 디지털을 판게 아니고 실제 공장을 돌려서 제품을 생산했다.
    단순히 게임 개발비가 아니라 제품의 원가(노동력, 원자제,공장가동비,운송비 등등)에
    재고비용까지 감당해야 했다. 그러니 대책없이 생산생산생산생산 하다가 쇼크가 온거다.
    하지만 디지털의 세상에선 쇼크는 없다.
    내가 아타리쇼크 나올때마다 주장하고 다니는 건데 디지털 판매하는 요즘엔 절대 아타리쇼크 안 일어난다. 600억 날린 넥슨 봐라. 그걸로 휘청거리든? 잠시 주춤했을 뿐이다. 망한 게임의 개발비야 어차피 매몰비용이니까. 툭툭털고 일어나면 되고 중소기업의 경우엔 그냥 회사 하나 망하고 끝나는거다.
    정말 현대판 아타리쇼크를 바란다면 어떠한 사건으로 인해 유저들이 대대적으로 소송을 걸어서 게임 개발에 들어간 비용뿐만 아니라 그의 몇배나 되는 배상금을 뜯어냈을 때야만 기대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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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슬달 2017/08/21 00:39

    페그오급 아니라 그냥 중위권쯤되는 우리가 이름도모르는 가챠게임들도 개발비 이상은 뽑고 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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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규창규 2017/08/21 00:54

    아타리 쇼크는 게임이 안팔려서 온줄알았는데 아니야?
    지금처럼 개돼지 운영하면 언젠가는 아무도 겜을 안사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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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창조조 2017/08/21 01:00

    어지간히 망해도, 가챠겜은 개발비 대비 수익률이 어마어마하게 높아서 힘들듯.
    엄청 독창적일 필요도 없고...대부분 그냥 기존에 있던 시스템에 스킨만 바꾼 수준이니까.
    정말 못해도 본전에, 조금만 잘해도 대박.
    기존 인지도 있던 브랜드라면 무조건 대박.
    페이트는 말할 것도 없고,
    대마인 시리즈로 유명한 블랙릴리스도 가챠겜 하나로 돈맛 보니까 야겜 발매 줄이고 가챠겜에 집중하고있고.
    크림슨은 얼마나 벌었는지 모르겠지만, 뇌피셜로 생각해보자면 지금까지 그린 수백작품으로 번 돈이랑 맞먹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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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킹랩터연합 2017/08/20 23:49

    구글, 애플 : 수수료 30퍼 퍼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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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uRuCuLu 2017/08/20 23:50

    리스크가 큰것도아니고 성공하면 엄청난 이익 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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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컴퓨터일반 2017/08/20 23:52

    페그오의 경우는 타입문이라는 프렌차이즈 덕분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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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아/앗햝는다 2017/08/20 23:54

    리니지 : ㅎㅎ... 개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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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슬달 2017/08/21 00:39

    놀랍게도 리니지의 역사가 타입문보다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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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트레아 2017/08/20 23:54

    이것도 IP가 있어야 장수하지,
    존나 단발성 1~2달 장사하고 접는 게임들만 난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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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ズドン巫女 2017/08/20 23:54

    터지기만 하면 BEP는 짧게 1~2주 길게 2달내에 다뽑고 다 이익으로 넘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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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이햐 2017/08/21 00:20

    거기다 개발비도 pc나 콘솔겜이 모바일에 비해 수십 수백배 들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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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ad-ing 2017/08/21 00:20

    리니지랑 다를바 없는데 쉴더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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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원한낙원의아리아 2017/08/21 00:21

    이래서 우리나라도 콘솔에 뛰어들 생각을 안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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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도스타 2017/08/21 00:22

    진짜 저런 돈맛에 휘둘리지 않고 제대로된 게임 만드는 게임 개발자들에게 항상 감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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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끄아아앙! 2017/08/21 00:22

    일단 페이트를 먼저 만들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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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대지 2017/08/21 00:27

    문제는 저런거 따라한다고 개나소나 다 랜덤박스오토 게임만 만드니까 게임산업이 부진하잖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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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법관 2017/08/21 00:29

    그게 다 성공하니까 이모양 이꼴인거고 ㅋㅋ 이제 가챠없으면 모바일겜도 아니니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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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토니아 테론 2017/08/21 00:31

    나스:20년 걸려서 만들었어 이 개돼지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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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촉툴루 2017/08/21 00:47

    타케우치: 장사는 내가 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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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CS여단 여단장 2017/08/21 00:32

    페그오의 경우에는 요즘 점점 이벤트 방식이나 이벤트 전용 시스템이 ㅈ같아져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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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슬달 2017/08/21 00:33

    페그오는 그래도 양심이 있는게 20년 가까이 쌓아온 IP를 터트린거잖 아 그러고보니 리니지도 20년 IP였네 ㅅㅂ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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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olores,i 2017/08/21 00:49

    모바일 게임 가챠 시스템이 진짜 심하긴해도 온라인 게임 대부분이 다 저러는거 같음 진짜 콘솔이 개혜자라고 보일정도로 매일같이 현질유도를 하거나 현질안하면 무한노가다 근로반복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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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라하 2017/08/21 01:02

    어차피 모바일 게임 수명은 길어야 2~3년이 한계임
    거기다 개발대비 수익이 겁나 높아보여도 각종 이벤트나 컨텐츠 나올때마다 대형사이트및 대형 검색 사이트 배너에 올리고 광고하고 연예인 섭외하는 광고비를 절대 무시못함
    모바일 게임이 다 거기서 거기같아도 년단위로 보면 머라도 조금씩 발전을 하기 때문에 고인물이 될 지언정 계속 수익 뽑기는 힘들고 수명또한 온라인게임에 비해 매우 짧기 때문에 한철장사처럼 쭉쭉 뽑아가는거임
    그냥 간단하게 카드뽑기 게임이 나왔다면 처음에 1~5의 성능으로 시작해서 팔기 위해서는 6 7 8 9 10의 성능이 나와줘야 사람들이 목적을 가지고 지르게 되고 이게 한계치가 되면 그게임은 터지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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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리사 2017/08/21 01:05

    그 모든걸 고려해도 평범하게 가챠 없는 겜보다 수십배를 더 남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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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라하 2017/08/21 01:08

    확실하게 흥행할 수 있는 IP가 있다면 그렇겠지
    일년에 엄청난 모바일 게임이 쏟아지지만 결국 살아남는건 극소수고 리니지건 아이도루마스터건 페이트건 똥을 발라도 흥행이 보장되는 IP는 성공은 거의 확실할 수 밖에 없음
    단지 이 황금알 낳는 거위를 어떻게 유지하느냐가 문제라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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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ouou 2017/08/21 01:09

    확실한 팬층이 있는 게임만큼 좋은게 없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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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두리번거리기 2017/08/21 01:16

    페그오하는 개돼지라 미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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