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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의 일본애니업계 침공이 갖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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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가 일본 애니업계에 본격적인 침공을 감행한다고 한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애니메이션들을 본격적으로 제작한다고 한다.

 

이제 더이상 갈라파고스 제국인 일본 애니시장이

 

미제자본의 안전지대가 아님을 뜻한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는 

 

기존 제작비의 5~10배나 되는 자본력으로 

 

캐피탈리즘 빠와를 보여줄것이라 예상되는데

 

이게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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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애니메이션은 그 영상만으로는 돈이되지 않는다

 

방송이 갖는 파급력으로인한 부가 가치가 주 소득원이 된다.

 

그렇기에 제작회사에 지어지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제작위원회가 꾸려지는데

 

예를들어 라노벨 원작 작품이 있다고 하자

 

이 제작위원회에는 

 

원작의 출판사, 굿즈회사, 음반사, 이벤트회사 등

 

많은 회사들이 참여하기에

 

서로 이해관계가 얽히고 섥힌다

 

그러면서 성우는 누구 넣어야되니, 이 제품PPL해야되니 뭐 해야되니

 

감놔라 배놔라하는 시어머니들 같은 회사들 사이에서

 

애니제작사는 제일 시다바리고

 

제일 지분이 높은건 출판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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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거대출판사 카도카와는 이 업계의 영원한 甲 이다.

 

제일 많은 레이블을 보유하고, 히트작또한 많이 보유하고있다.

 

왜 출판사가 가장 많은 지분을 투자를 하는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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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는 간단하다

 

원작 판매량이 미친듯이 올라가니까

 

애니메이션이 고평가 받으면 고평가 받는대로 올라가고

 

고평가를 못받아도 인지도가 높아져서 어느정도 판매량이 올라가니까

 

 

하지만 이러한 이유로

 

단순히 원작 광고용 양산형 애니메이션이 많이 만들어지면서

 

출판사에 대한 의존현상은 점점 심해지게 된다.

 

출판사는 더 많은 광고용 애니메이션을 원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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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은 왜곡된 수요를 처리할수 없는 지경까지 이르러갔다

 

( 뭐 정작 트윈테일 작붕 이유는 다른데 있다고 )

 

이러한 현상은 애니메이션들을 질적으로 저하시켰고

 

1,2기만 프로모션용으로 만들어놓고

 

3,4기 혹은 완결까지 만드는 경우는 극소수에 이르게 하는데

 

이로인해 애니메이션 작품으로써 존립하지 못하고

 

단순히 광고영상이 되어가는 상황은

 

애니메이션 시장 자체를 하향평준화 하는데 일조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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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어쩌다가 한번씩 잭팟이 터지긴 하지만...

 

과연이것이 원작의 끝까지 함께 할수 있을까?

 

예전에는 너무나도 당연했던 완결이

 

지금은 너무나도 사치스러운 기대가 되어버렸다.

 

 

정리하자면

 

지금 애니시장은 출판사라는 거대한 투자자에 의해서 되는, 될수밖에 없는 상황

 

그런데 그 자리를 넷플릭스가 들어왔다.

 

카도카와의 영원한 甲 자리가 위협받을수 있음을 의미한다.

 

카도카와 측에선 굉장히 불편해지는 이야기다

 

자신들의 영원한 시다바리들이 미제자본 갱장해여어어어 하면서 조련되면

 

자신들이 전만큼의 영향력을 행사할수 없다는것을 의미하기 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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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도 비슷한 경험을 한적이 있다.

 

봉준호 감독의 옥자 가 넷플릭스 한정으로 나오고

 

그것에 대기업들이 반발해서 멀티플렉스에서는 걸리지 않고

 

독립영화관에나 상영되었던 경험이 있다.

 

비슷한 경우라고 보면 될듯 하다.

 

 

 

그러면 넷플릭스가 카도카와랑 협업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하지만

 

넷플릭스가 바보도 아니고 단순한 광고용 애니메이션을 지원할리도 없고

 

카도카와 또한 괜히 넷플릭스에게 영향력을 뺴앗기기 싫을것이기 떄문에

 

가능성이 없는건 아니지만 힘들지 않을까..

.

그리고 서로가 원체 몸집이 큰지라 함부러 결정할수 있는 사항도 아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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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남 처럼 아얘 자체 컨텐츠를 생산, 판매하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회사 또한

 

넷플릭스로 송출을 하면 송출을 했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를 만들어줄 이유는 없다

 

 

이쯤되면 그럴걸?

 

어? 넷플릭스에 소아온도 있고 뭐 많던데요!

 

그거 오리지널 아니다.

 

지금 이야기하고 있는건 오리지널 시리즈

(넷플릭스 자체제작)

 


넷플릭스도 호구새끼들도 아니고 어느정도의 기준이 있을것이다

 

첫번째, 영상으로써, 작품으로써 완성될것

 

두번쨰, 퀄리티가 중요한것은 당연한것일테고

 

세번째는, 전세계에 먹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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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넷플릭스가 쿄애니의 바이올렛 에버가든이 낙점된 이유와 같다고 보면 될것이다. 

 

독립된 원작수급책으로 인해 덜 복잡한 이해관계

 

하루히즘을 시작으로 검증된 퀄리티와 명성

 

그리고 그 명성에 따르는 탄탄한 팬층

 

그리고 ... 양산형 라노벨과 달리 거부감이 덜한 이야기

 

이게 단순히 라노벨 원작이다 아니다를 떠나서

 

애니메이션으로써의 완성되는 작품성이 있는가의 문제이다.

 

 

카도카와등 다른 출판사 입장에서 골떄리는건

 

아무리 주변 업계단속을 하려고해도

 

이게 단순히 쿄애니 하나로 끝날거 같아 보이지 않는다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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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으로써의 미친 퀄리티를 보여주지만

 

얼마전에 리틀위치 아카데미아 제작비가 딸려서 크라우드 펀딩까지하는등

항상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는 트리거

등... 미제자본 뽕맛에 취하고 싶은 회사는 많다.

 

집안단속 까딱 잘못하다간

 

라노벨 광고용 애니메이션? 안봐요 ㅎㅎㅎ 가 될수가 있기때문

 

단순히 수요층만 줄어드는것이 아니라

 

프리랜서 애니메이터가 많고, 서로간의 하청이 많은 현장 특성상

 

아예 그런 작품들을 만들 사람이 줄어들수도 있다는것

 

이로인해 퀄리티의 질적 저하가 더욱 심해질거라는 예측도 있다.


그러한 양산형 애니메이션은 딸라로 만든 작품들과 자본부터 차이가나기에

 

당연히 수요가 도태될것이고

 

그 미제자본과 경쟁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애니메이션들은

 

광고가 아닌 애니메이션으로써의 작품성을 기대할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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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서 아직 침공 초기여서 그런것일지 몰라도

 

감놔라 배놔라 하는 제작위원회도 최소한이라고 한다

 

(원래 쿄애니는 그랬지만)

 

더이상 이해관계에 얽히고 섥히지 않고

 

작품에만 집중하면 된다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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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제자본으로 제작되는 바이올렛 에버가든

 

일본에는 1월,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4월 송출 예정이다.

 

과연 이 작품은 내년초, 우리에게 어떤 센세이션을 안겨주게 될까..,

 

이전에도 블레임, 캐슬베니아등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이 있었지만

 

이번만큼 도발적인 선전포고는 없었기에

 

더욱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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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발 쿄애니 이야기 쓰는거보다 쉽겠지? 하면서 썼는데 2시간 걸림

 

 

 

 


댓글
  • 하기와라 유키호 2017/08/11 14:35

    카도카와 망하는거 보고싶다 ㅎ

  • 고솜 2017/08/11 14:46

    하루히 판권을 카도카와가 가지고 있어서, 그리고 이제 쿄애니가 카도카와 작품은 취급도 안하니까 나가토 유키쨩도 당초 쿄애니에서 만들어질 수 없던 거인듯.

  • 돌격강등하트! 2017/08/11 14:47

    그런 작화 프레임은 무리일지라도 아니면
    좋은 스토리 현 기술력하고 잘 배합된 멋진 영상미를
    보여줄 수 있는 애니를 많이 제작할 수 있음

  • 유탄 2017/08/11 15:37

    침공이 아니라 정화하러 오시는 거다

  • 하기와라 유키호 2017/08/11 14:35

    카도카와 망하는거 보고싶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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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생뭐있어? 2017/08/11 14:36

    다 읽어 봤다.
    상당히 정성들여서 쓴 글이니 정독하는게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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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9055537295 2017/08/11 14:36

    넷플릭스 얘기 자주보이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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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나브 2017/08/11 14:36

    저 바이올렛 에버가든은 스토리가 구려도 작화보는맛에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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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uRuCuLu 2017/08/11 14:36

    바이올렛 에버가든은 ㄹㅇ 미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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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물삵 2017/08/11 14:37

    그런데 저건 소설 PV라 본작품은 어떻게 나올지 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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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라리냥냥 2017/08/11 14:38

    매번 보지만 글 잘쓰네 ㅊ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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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솜 2017/08/11 14:40

    이제 하루히 3기의 가능성은 지극히 0에 수렴하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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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물삵 2017/08/11 14:42

    이미 나가토유키쨩의 소실 나와서...
    안나오는거지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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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솜 2017/08/11 14:46

    하루히 판권을 카도카와가 가지고 있어서, 그리고 이제 쿄애니가 카도카와 작품은 취급도 안하니까 나가토 유키쨩도 당초 쿄애니에서 만들어질 수 없던 거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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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물삵 2017/08/11 14:48

    하루히 이야기는 내가 써놓은게 있음
    카더라가 좀 많이 섞여서 가십성 글이긴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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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솜 2017/08/11 14:49

    지금 읽어보러 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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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렌트 2017/08/11 14:42

    미제자본이 미친듯이 들어오면
    예전 버블시대의 작화를 볼 수 있으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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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돌격강등하트! 2017/08/11 14:47

    그런 작화 프레임은 무리일지라도 아니면
    좋은 스토리 현 기술력하고 잘 배합된 멋진 영상미를
    보여줄 수 있는 애니를 많이 제작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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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변태전사 젠틀-맨 2017/08/11 15:38

    버블시대 처럼 건물콘크리트 묘사까지 신경쓰는 저효율 미친돈뿅뿅까진 불가능 하더라도,
    건담 철혈1화 발바토스 등장신이나, 마제프리 꽃밭전투씬 처럼 고효율 고자본 작화는 엄청 많이보이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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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leSeries 2017/08/11 16:01

    현업 에니메이터가 글쓴거 오른쪽 간적 있었는데 그때 당시 오프닝 만들 돈이면 지금 애니메이션 몇화는 찍을수 있다고 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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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ingt 2017/08/11 14:44

    이렇게 업계가 들썩거리면 관련음반이나 굿즈시장도 변화가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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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물삵 2017/08/11 14:46

    그건 지나가 봐야 알겄죠...
    굿즈 시장은 쿄애니가 본격적으로 굿즈 메이커를 런칭하지 않는이상 힘들거 같긴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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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치카겅듀 2017/08/11 15:14

    크허 넷플릭스
    자주애용해야겟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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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링냥 2017/08/11 15:33

    진짜 시발 이세계 스마트폰같은 ㅂㅅ작품이 더 이상 안나오게해주세요 넷플릭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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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탄 2017/08/11 15:37

    침공이 아니라 정화하러 오시는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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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rof 2017/08/11 16:03

    첫번째 자손인 프로토스의 정화방식이 뭐였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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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탄 2017/08/11 16:05

    아르타니스 : 불만이 있으면 저기 병기고에 가서 이야기하도록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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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234567891011 2017/08/11 15:40

    다 읽어봤다 솔직히 잘 모르겠고 이리저리 얘기하지만 결국은 뚜껑은 열어봐야 할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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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툴루 2017/08/11 15:41

    넷플릭스에 좋은 작품 많더라
    블레임 나름 재밌게 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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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실라카 2017/08/11 15:42

    슬슬 신규회원 첫달 무료 리셋도 되었겠다 다시 3달 정도 구독하고 볼거 죄다 몰아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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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넵튠 채널 2017/08/11 15:47

    근데 넷플릭스 제작하 애니메이터들 급여나 환경이 딱히 더나아지지도 않았다고 하는 글을 본적이 있는데 사실인지 알려줬으면 좋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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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물삵 2017/08/11 15:52

    내 개인적인 견해인데
    급진적으로 좋아지거나 그럴 가능성은 적지...
    쿄애니의 경우에 하청을 최소한으로 뿌리기 때문에 외부로 돈이 빠져나갈일이 적은데다가
    작품의 퀄리티가 올라가는 만큼 작업량이 많아지는거라서
    돈을 많이준다 = 작업량이 많아진다
    이렇게 봣을때
    무슨 애니메이션 업계가 갑자기 신의직장 이렇게 되기는 힘들거라고봄
    그 넷플릭스가 투자하는 회사들도 소수이기도 해서 업계 전체의 영향은 더욱 미미할거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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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olycowCazzo 2017/08/11 15:57

    미국자본에 글로벌 기준에 맞춰야 한다면 내용상으로도 일본 매체 특유의 우익혐한이나 전쟁미화, 과도한 성적 대상화, 인종차별, 폐쇄적 국가주의 등의 문제점도 상당부분 시정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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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uminis 2017/08/11 16:05

    여기서 카도카와가 할수있는수는 쿄애니 왕따 시키던것 처럼, 넷플릭스에 협력한 업체의 작품을 시장에서 철저히 배제하는거지. "니네 넷플릭스 작품+굿즈 팔면 우리 작품 안판다" 식으로 말이지. 쿄애니 굿즈가 쿄애니샵 외에 대대적인 홍보나 콜라보를 못하는것처럼. 카토카와 시1발 깡패 새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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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0855248539 2017/08/11 16:09

    아마도 그러고도 남을걸 저기 업계는 이미 걔네들 대빵이라 넷플릭스가 아무리 좋아진다한들 쟤들보다는 힘이 약할거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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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파도소 2017/08/11 16:07

    마친 방금 쿄애니에서
    에버가든 PV2 내놨네
    https://youtu.be/M_Zdfcdl3m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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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탄력_노끈 2017/08/11 16:08

    트리거는 넷플릭스가 투자좀 해줬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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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0855248539 2017/08/11 16:12

    근데 솔직히 저거 나온다고 해도 쉽게 바뀔거 같지는 않음 그 이유가 머냐면 이미 그런 쓰레기같은 시스템이 저 업계깊숙히 뿌리잡았고 그걸 바꾸는건 시스템자체를 부수는 일인데 그게 마냥 쉬울까?
    솔까 일본에서는 아직은 넷플릭스는 햇병아리같은 존재고 더군다나 국내 영화사들이 옥자때 그랬던것처럼 이미 차지하고 있는 카르텔들이 저꼬라지를 그냥 보고 있지는 않을것이고 일본애들도 지금 저질작품들조차도 팔리는거보면 여전히 그다지 이전하고 달라지지는 않을거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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