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언론 시사회 직후, 평론가와 기자들 사이에서 공통된 불만이 터져 나왔습니다.
'캐릭터들이 너무 부실하다.'
'전형적이다'
'편집이 엉성하다'
그러자 얼마 지나지 않아, 개봉도 하지 않은 영화를 가지고 제작사와 배급사, 감독은 이런 언플을 합니다.
'흥행 여부에 따라 152분짜리 확장판 개봉할 것'
물론 이전까지 확장판(감독판)으로 재상영한 영화는 있어 왔습니다.
'늑대 소년', '내부자들', '아가씨' 등등
이 영화들의 공통점은 뭘까요?
개봉 후, 폭발적인 반응+관객들의 성원에 힘 입어 뒤늦게 확장판 개봉이 결정되었다는 점입니다.
특히나 내부자들은 확장판에서 무려 50분의 분량이 추가가 되어서 영화의 완성도와 캐릭터들의 매력이 한층 더 입체적으로 부각되었죠(사실상 다른 영화라고 봐도 무방).
그러나 군함도는 다릅니다.
개봉도 하기 전이었어요.
영화 퀄리티에 따른 지적을 확장판을 핑계로 벗어나려는 속셈과, 좀 더 나은 퀄리티의 영화를 보려면 너네가 이 영화를 봐야해!! 라고 강요하는 듯한 행태가, 너무 노골적이어서 보지 않으려 했습니다.
그런 와중에, 수중에 남아 있던 무료 쿠폰이 생각나 극장으로 향했습니다.
'얼마나 못 만들었고, 영화 자체가 형편 없길래 예상과 정반대의 반응들이 튀어 나왔을까?' 궁금했습니다.
솔직히 언론 시사회 전까지는, 노골적이지만 적당히 괜찮은 일제 강점기 배경의 영화가 나올 줄 알았습니다.
류승완은 감독으로서의 역량이 있는 감독이니까요.
암살과 밀정 사이의 퀄리티를 기대했습니다(언론 시사회 직후 기대는 와장창).
2.영화는 정말이지 예상을 단 1도 벗어나지 않고 전형적으로 흘러 들어갑니다.
많은 분들이 비판(비난도 섞여 있지만)하는 점도 이해가 갔습니다.
캐릭터들도 많은 분들이 지적해주셨지만 너무나 부실합니다.
그 굵직한 배우들을 데려다가 영화를 찍었으면, 적어도 캐릭터가 부실하지는 않아야 하는데 부실합니다.
그나마 송중기, 김수안이 연기한 두 캐릭터만 살아 남습니다만, 송중기 또한 태양의 후예의 '유시진'과 하등 다를 것이 없습니다.
소지섭과 이정현은, 너무나 뜬금 없고 어색합니다.
확장판에서 분량이 추가될 것이라는 걸 보는 사람 모두가 짐작할 정도로 어색합니다.
황정민과 이경영에 대해서도 말하고 싶지만, 스포가 되기에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3.편집 및 각본, 심각합니다.
좋은 소재와 아픈 역사를 가지고, 이정도의 결과물로 밖에 뽑아내지 못한 건 크나큰 실수이며, 낭비입니다.
개인적으로 국제시장이라는 영화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역사를 수박 겉핥기 식으로 대충 비추고 넘어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군함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군함도 강제 징용 역사를 그저 이용할 뿐, 전쟁, 액션 블록버스터와 다를 게 없는 영화입니다.
이럴 거면 굳이, 군함도를 배경으로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군함도 말고도 강제 징용되어 노동 착취된 곳은 얼마든지 있으니까요.
4.예상 외로 국뽕 요소는 심각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보면서, 차라리 국뽕으로 흘러갔으면 국뽕 영화라고 욕을 먹을지언정 지금처럼 욕을 바가지로 먹는 상황은 안 오지 않았을까, 라고 생각이 들더군요.
고증 문제, 전 이 영화의 고증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거슬리는 장면이 없지는 않았지만, 대체적으로 고증은 좋았어요.
군함도 세트도 정말 훌륭했고요.
촬영과 미술은, 어느 평론가의 말처럼 한국 영화 사상 기념비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거기서 그쳤다는 거죠.
5.종합적인 평은, 참 좋은 소재를 가지고 참 못 만들었다, 입니다.
차라리 암살처럼 100% 허구에 여름 극장가를 겨냥한 일제 시대 배경의 블록 버스터 영화를 만들었다면 좋았을 텐데 말이죠.
최동훈 감독과 류승완 감독 역량의 차이라고 생각해요.
밀정이 대단하게 여겨지는 이유기도 하고요.
'일제 시대의 참상을 널리 알리고, 아픈 역사를 재조명하는 영화'를 기대하시는 분들에게는 절대 비추를, '일제 시대를 배경으로 한 액션, 전쟁, 블록 버스터 영화'를 기대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하는 영화입니다.
그러니까 다시 말해, 영화를 보면서 가슴 속에서 끓어오르는 뭔가를 느끼고 싶은 분들은 안 보시는 게 좋아요.
2.5/5
+)추가로, 현재 군함도에 대한 비'난' 여론이 꽤나 심각해보입니다.
감독과 배우들에 대한 욕도 심각한 수준으로 보이고요(특히 감독).
감독 인터뷰를 입맛에 맛게 해석해서 욕하는 것에 이용하시는 분들도 여럿 보입니다만, 류승완 감독은 503 시절 블랙 리스트에 오른 감독이며, 가수 이승환과 친하게 지내는 사람이라는 걸 아셨으면 합니다.
감독 인터뷰가 경솔했다는 건 어느 정도 동의하나, 이정도로 욕을 먹을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뭐 상업영화라는건 다큐가 아니라 블록버스터를 넣을수는 있다고 보는데다가
사람 시각마다 다를수 있으니 그건 넘어가고.
스크린 독점하는 영화는 일단 거릅니다.ㅋ
공감합니다. 저에게 군함도는 일본 제국주의 만행의 온상이었던 아픈 역사적 장소로 기억되고 있기에 영화도 그러한 부분을 잘 짚어주리라고 기대하고 갔는데 보면서 실망만 하고 왔어요.
단순히 액션 탈출 전쟁 블록버스터를 찍고 싶었으면, 아직 아픔도 역사도 제대로 청산되지 않은 군함도라는 장소를 선택하지 말았어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전 애초에 감독에 대한 기대가 없어서 영화 자체도 기대를 안 했어요.
특히 류승완 감독이 각본 한 경우, 내용이 너무 뻔해서 더더욱 기대를 안하고요.
4번에 특히나 공감합니다.
저도 그생각했어요. 차라리 국뽕을 만들지...
저는 군함도 그리 나쁘게 보지 않은 편인데, 송중기 캐스팅도 그렇고 개인적으론 국내보단 해외시장을 노렸구나 싶었거든요. 역사적인 뭔가보다는 재미 위주로 만들어서 보여지고자 하는?
일단 소재자체가...고증에 철저하면 너무 끔찍한 소재니까요. 믿기지 않을 정도로...해외에선 솔직히 군함도에 대해 아는 사람들이 얼마나 되겠어요. 우선 흥미위주로 많이 보여져서, 소재를 더 많이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서는 상당히 나쁘지 않은 영화라고 봤습니다.
뭔 게임인가
DLC 팔아먹듯 영화를 추가개봉한다니 이 무슨 ㅋㅋㅋㅋ
마스터 디렉터즈컷 디럭스 에디션 그런건가
저 방금보고왔는데요...매우 재밌게 잘보고왔습니다. 감동입니다...
당황스러워요. 엄청 기대하고 있었는데...
베를린 생각하면 진짜 좋은 소재를 가지고 있다보니 좋은 배우들로 잘만 뽑아내면 되겠다 싶었는데 왠지 모르게 스토리가 미친듯이 망했어요. 왜그럴까요.
작품성이나 스토리를 떠나서 군함도라는 국뽕짙은 소재를 매개로 상영관점령의 방법으로 흥행을 시도한다는것이 상당히 불쾌하고 짜증이 나요
아직 못봤는데 본문 평만 보면 그냥 아수라 mk2군요 ㅡㅡㅋ
후기를 보면 볼수록 기분나쁜 뭔가가 올라오게 하는 영화네여. 왜 군함도란 소재를 류승완감독이 최초로 썼을까요. 감독은 확실히 액션오락영화 특화된 감독인데. 근데 베를린은 괜찮게 만들었는데 왜 ...
황정민과 이정현에 대해 말하는 건 스포라고 한 시점에서 이미 스포. 뭐.. 안볼거지만
저는 인천상륙작전 같은 의도가 뻔히 보이는 토사물같은 작품은 작품성을 비난하면
다큐로 봐야한다 역사적 사실인데 재미가 뭐 중요하냐? 같은 역공작이 많았던 반면에
군함도는 왜이렇게 시끄러울까요 이상하네요 여타 다른 충무로 역사극은 다큐타령 하더니 갑자기 류승완 영화에 화살이 이렇게 꼽히는데
불편한 사람들이 많나봐요 물론 순수하게 작품성으로 평가하는 분들의 의견은 묻히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런거 치고 괴소문이 너무많더라구요
굉장히 불편한 사람들이 많나봄
류승완이 역량 있는 감독이라는 말에는 개인적으로 비공감을 표합니다.
이분 영화는 대체로 거의 다 지루하게 봤습니다.
류승완 감독의 모든 영화를 본 것은 아니지만(취향이 안맞았아요, 취향 이전에 영화 자체도 별로 재미가 없다고 생각 하구요)
감독의 역량 보다는 배우들의 열연이나 액션감독이 뛰어나구나 하는 정도의 생각만 들었었습니다.
짝패도 이범수와 정두홍(무술감독겸 주연)이 다 했고 이 영화도 왜색이 좀 있어요, 부당거래는 훗날에 대사 때문에 유명해졌죠.
베테랑 말고는 흥행 했다고 각인 되는 영화가 없습니다, 베를린도 별로 재미가 없었습니다.
평론가들에게 평이 좋았던 대뷔작이나 다찌마와 리도 저에겐 별로였습니다.
검색을 해 봐도 참여한 영화(감독, 각본, 기획, 제작, 각색 기타 등등을 모두 포함)가 30편 이상은 되는 듯 한데
정작 기억에 남는 작품 속의 장면은 거의 없습니다(넷에 많이 돌아다니는 부당거래는 제외).
저에게 류승완 감독은 류승범을 대뷔시킨 형이라는 사실 말고는 딱히 인상에 남는게 없었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아주 재밌게 보고왔습니다.
역시 류승완 감독이더군요
류승완 감독은 부당거래,베를린 이후.. 오히려 베테랑부터 자기 색깔을 잃어버린것 같음.
영화에거 가장 중요한점은 재미인데 재미가 없어서 불만인거고 소재의 예민함에 비해 가볍게 다뤄져서 짜증나는 거지
여름 블록버스터로는 저도 괜찮게 봤습니다 근데 왜 굳이 군함도를 배경으로 했지라는 생각은 들더군요
군함도안에서 일본과 우리의 이야기를 알고 싶었는데 상영 끝나고 기억에 남는건 친일파와 탈출액션뿐이였네요
다른것보다 강제징용 군함도라는 주제를 가지고 가면서 거기에 픽션+액션을 끼얹었다는게 정신이 나간 것 같음.
류승완 감독이 영화를 잘 만든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특히 이야기 구조에 대해 매우 허술함이 보이죠.
또 한가지, 액션과 운동감은 뭐 표현을 하긴하는데, 이미지와 은유에 관해서는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촛불 이미지를 그대로 재현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가 되는지 고민이 안보이죠. 그냥 그거를 여기서 반복 재생한다. 비슷한 의미니까 정도.
저는 감독이 스토리를 잘못 읽어냈기 때문에 이런 아웃풋이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스토리에 돈을 투자한 투자사들도 잘못읽은 건 마찬가지죠.
소재만 그럴듯했을 뿐, 스토리에 관해서는 잘 아는 사람이 드물다는 이야기입니다.
류승완 감독이 바로 전 영화 베테랑에서 천만을 넘긴 것이 묻지마 투자한 이유인 듯 하네요.
스토리만 대충 들었는데 허술하고 재미없더군요.
기대했으나 개봉 후 이런저런 소식에 실망하고 색안경을 꼈지만 실제 보고 나서 과연 개봉 직후 나왔던 여러 안좋은 이야기들에 선동당했다는 부끄러움이 들었습니다. 그냥 영화로만 받아들인다면 관객입장에서는 볼만한 한국영화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