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근법 ]
인기 소년만화인 , , 등과 함께 배경을 비교해 본 그림입니다.
와 의 경우 1점투시를 쓰고 있고, 는 2점투시, 는 3점투시를 사용하죠.
3점투시도 그냥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소실점으로 만들어진 삼각형을 사선으로 기울여 그림으로써 동적인 느낌을 최대화하고 있습니다.
물론 한 장면만 가지고 만화 전체적인 배경의 완성도를 논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이렇게 공을 들인 배경 하나가 입체적이고 다이나믹한 연출을 보여준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원근법의 다른 예들을 보겠습니다.
역시 3점투시를 쓰고 있고, 기울여진 삼각형에 컷마다 각도변화를 주어 캐릭터들을 최대한 강조하는 효과를 냅니다.
[ 단축법 ]
그림에서 어떠한 물체가 비스듬히 놓였을 때 그 물체는 실제의 길이보다 짧게 보이는데,
그러한 현상을 2차원 평면으로 옮기는 기법.
의 작가 키시모토 마사시는 단축법에 데포르메도 살짝 섞어 박진감있는 표현을 아주 잘 하는 작가 중 한 명입니다.
(참고로 만화에서의 '데포르메'라는 단어는,
캐릭터를 의도적으로 단순화하거나 변형시킨 표현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 하이 앵글 ]
[ 로우 앵글 ]
하이앵글과 로우앵글. 이 정도 그림기술을 가진 만화가는 꽤나 있을지 몰라도,
이처럼 만화 연출에서 자유자재로 온갖 구도와 앵글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작가는 몇 없습니다.
[ 다점투시 ]
볼록렌즈 어항렌즈 기법 이라고도 불리는 기법은
조금이라도 어설픈 부분이 있으면 그림의 어색함이 굉장히 눈에 띄는 고난고 기법입니다.
( 마구베는 효과의 형태를 잘보면 죽일 살 이다)
의 작가 키시모토 마사시는, 그림실력 자체도 일정 경지에 달해있다고 생각될 정도로 빼어난 그림을 그리지만
그 이상으로 그림 연출에 관해 고민과 연구를 많이 하고 또한 항상 최고의 결과물을 내기 위해 노력한다는 느낌이 듭니다.
다른 작가들에 비해 필압이 거의 없는 선 만으로도 어색함이 없는 작풍과
스크린톤을 쓰지 않아 그림이 모노톤에 가까워서 깔끔하면서도 펜터치가 스크린톤의 자리를 대체하여
그림 자체가 풍부해 보이는 작풍이 특징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컷이 수 많은 펜터치로 가득 차 있으면서도 그림 자체가 보기 난해하지 않고 깔끔하죠.
이런 다양한 연출기법으로 인해서 더더욱 그림이 완성도 있어 보이기도 하는 법이니까요. 다른 만화들에 비해서 더욱 역동적이고 박진감있는 연출과 진행 또한 가능해집니다.
그래서 의 연출은 단조롭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지요.
라는 소년만화의 베스트셀러 뒤에는, 조금이라도 더 나은 전달력을 위해 항상 이렇게 고민을 쏟아붓는 작가가 있습니다.
헌터헌터는 그림의 단점을 상쇄하는 스토리와 그 스토리를 상쇄하는 연재속도가 있지
나루토를 그림으로 까는 놈은 한 번도 본적 없는거 같음
스토리 때문에 까지
안 따지고 그냥 봐도 존나 잘 그림
저런 투시 잘다루는 다른작가로는 무라타 유스케가 있지
그러고보니 진짜 그림체에서 필압이 안느껴지네
안 따지고 그냥 봐도 존나 잘 그림
따지고 봐야 , 연구가 되고 연구를 해야 발전하지 이 사람아
따지지 말자는게 아니라 그냥 봐도 존나 잘 그린다는게 눈에 보인다는 의미잖아 이 사람아
그래도 그냥 보는거랑 세세히 관찰하는 거랑 다르지 이사람아
네 많이 관찰하세요
네
으히힣
꼰대끼 보여서 말 끊길 잘한거같다
힝... 8ㅅ8
전문가 될거 아니면 그냥 딱봐도 잘그리는 정도 느끼면 됐지
만화보는데 그런걸 뭐하러 연구해
물건 쓸때마다 이게 무슨구조고 무슨기술이 쓰여서 이런 성능을 내는지 일일히 다 분해해보고 써라
헌터헌터 너무 비교된다..
일해라 토가시
그러고보니 진짜 그림체에서 필압이 안느껴지네
저런 투시 잘다루는 다른작가로는 무라타 유스케가 있지
완빠아아아아안치
근데 스토리..막장인듯
어시 주거욧!
요새 원피스는 너무 난잡해서 뭐가먼지 모르겠더라
원피스는 1권이랑 요즘거랑 비교해보면 1권이 훨씬 깔끔하고 알아보기가 쉬움
요새는 뭔 선이 많아서 알아보질 못해서 포기하고 애니만 보는 중
스토리 거르면 실력이나 성실성 이런걸로는 훌륭한 작가들 많음
근데 스토리 설정을 등신같이 짬
나루토를 그림으로 까는 놈은 한 번도 본적 없는거 같음
스토리 때문에 까지
배경구도는 피씨도 사용한다고 본거같다
헌터헌터는 그림의 단점을 상쇄하는 스토리와 그 스토리를 상쇄하는 연재속도가 있지
망할 연재속도 ㅠ.ㅠ
곤육몬: 키르아 내가 지금 휴재 하고있잖아 !!
해설: 키르아는 깝치지 않았다 ..
ㅅㅂ 재미나 없던가!!! 그럼안보는데!!!
최근에 내가 1권부터 암흑대륙편까지 다시 달렸는데 배경이고 그림체고 뭐고 눈에 안띄고 ㅈㄴ 재밌게 읽음. 진짜 헌터헌터는 스토리 미침
재밋어서 짜증나는 몇 안되는 만화
토가시 그림 잘그림 드퀘때문인지 그리다 말아서 그렇지
근데 요즘은 몸이 많이 아프데... ㅠ 예전에는 점프와의 트러블이나 드퀘썰도 많이 있었는데 지금은 걍 많이 아픈 거 같음
토가시는 잘그릴수 있는데도 안해서 그렇지 그림실력 쩔음
아... 들어본것같음ㅠㅠ 연제 다시 하는것같긴한데 아파서 또 휴재할수도 있겠네
근데 왜 스토리는 그렇게 했어요?
편집부 압박
초장기연재 들어가는 작품들 대다수가 그런소리 듣게됨
솔직히 드래곤볼도 나루토,원피스급으로 스토리 늘렸다면
드래곤볼슈퍼를 만화버전으로 보고있었을지도몰라
드래곤볼 슈퍼 만화판 있잖아
만화판은 토리야마가 그리는게아니니까
만약 실제로 스토리가 늘어졌다면
토리야마가 그걸 직접 그렸을수도있다는거지
토리야마가 그리는 만화판이라는 소리 아닐까
토리야마가 직접 그린다고 뭐가 달라지는건 아니잖아
토리야마가 그리든 다른사람이 정식으로 인계받고 그리든 결국 드래곤볼 만화가 계속 나오는거잖아
아니 슈퍼가 지금 스토리가 개차반으로 진행중이잖아
토리야마가 인정한 정사 라지만
이걸 토리야마가 드래곤볼 직접 그리던시절에 그렸다면
지금처럼 명작소리는 못듣고 최종평가가 블리치같은 취급받았을수도있다는거지
그리고 슈퍼는 기본적으로 애니가 원작이고 만화는 덤이고
애니원작하고 동시연재하는데 월간연재라
애니4화를 만화1화에 내용 우겨넣거나 스킵해버리는중이고
아 그니까 지금 슈퍼는 드래곤볼이 연재되다 마무리된 뒤에 연재되는지라
예전 드래곤볼과 지금 슈퍼를 다른선상에 놓고 평가하게 되지만
만약 드래곤볼이 마인부우에서 마무리지어지지 않고 계속 이어 그려나갔다면
두개가 아닌 하나의 작품으로 평가되었을거라 이거구나
내가 착각했네 작가가 중요한게 아니라 연재가 끊기느냐 안끊기느냐가 중요하단 말이었구나
근데 슈퍼는 만화가 정사가 아니라 애니가 정사였음? 그건 또 몰랐네
둘다 정사는 맞음
단지 애니를 기본으로 만화를 그리니까
만화판에서는 내용이 축약되거나 그냥 넘겨버리는부분이 생기는중
이 뿅뿅같은 내용들을 그나마 이해할려면 애니를봐야지
만화만본다면 더 엿같아지는 상황
블리치도 소울소사이어티쯤에서 적당히 마무리했으면
갓갓명작급은 아니여도 지금보다는 평가가 엄청나게 높았겠지
드래곤볼슈퍼를 블리치로비교하면 천년혈전편같다 생각하면됨
그림잘그리는거랑 별개로 옷 디자인 줬나 못함
헿.. 망사는 좋았는데..
?????? 옷 디자인도 괜찮은데 븅신같은 원피스에 비하면
나 만화판 사스케 디자인은 지금도 정말 좋아하는데
막컷 히나타 보고 너무 슬퍼졌다 ㅜ
보루토 작화 딴건 걸고넘어지지 않겠는데
히나타 너프는 볼때마다 거슬림
토가시도 치킨은 잘그린다구요.
힘빠져서 그렇지.
일해라 토가시
헌터헌터는 이렇게라도 그리길 바라는 사람 많을듯
키시못 그림못그린다는 사람 리얼 한명도 못봄
다만...스토리는...
http://bbs.ruliweb.com/family/212/board/1010/read/26400151?search_type=subject&search_key=%ED%98%B8%EC%B9%B4%EA%B2%8C
헌터헌터 진심 ㅋㅋㅋㅋㅋㅋㅋㅋ
필압이라는게 힘주고 그린다는건가? 그럼 굵어져서 보기 흉하다 이뜻?
ㄴㄴ
굵고 얇고의 차이
필압이 없다는 게
얇고 일정하게 그렸다. 그렇게 생각하시면 될듯.
ㄳㄳ. 결국 실력 매우 좋다는거네
굵다고 보기흉한건아닌데
굵은 선을 이용하는 모습이 드물다. 라고 생각할 수 있음.
때에 따라서 사용해야 되는 선이 다른게 맞으나, 선을 긋는 수준이 경지에 올라서
이제는 얇게그려도 많은걸 표현할 수 있는 수준이라는 뜻.
선을 변화없이 일정하게만 뽑으면 보통 그림이 밋밋하고 활기가 없어보임. 근데 키시모토 작가는 역동적인 자세와 원근법으로 그 단점이 안느껴지는 실력이라는 거.
많은 만화들은 케릭터들이 비슷비슷해서 헤어스타일로 구분할수있는데
나루토는 얼굴만봐도 확 티가남
3점투시가 1점투시보다 실력이 좋다고 읽히는데
아닌거죠?
실력 이전에 그리기는 더 빡실듯
3점이 더 입체적임
하긴 앵글 많이 들어가긴 했었지
요새 작품중엔 히로아카가 구도도 다양하고 개성도 뛰어나고 가장 좋다고 생각함
토가시가 콘티 연재할때 저런.. 이 인간은 맘만 먹으면 그림도 개쩌는데 참;;
이렇게 정리해서 보니까 진짜 잘그렸다
다좋은대 스토리
나루토는 표지가 멋있음
애니는 그걸 못 살림
엥 나루토 작가 선도 제대로 못 그리는 작가
근데 보통 배경은 어시스턴트한테 시키는거 아님?
어시한테 저런 구도 잡는법 가르치면서 기본 뼈대는 만들어 주지 않을까?
구도 짜고 연출하고 콘티 짜는건 온전히 작가 몫이니까
어시도 배경을 마음대로 그리는게 아니라 작가의 지시에 따라서 그리지 않나
구도 정도나 잡아주지 결국 그리는건 어시가 다 그리겟지. 실력잇는 어시가 잇나봄
??? : 선도 제대로 그을 줄 모르는 ...
10~20권쯤에 과거이야기 써논고보면 고민많이했더라
솔직히 블리치도 사신편이랑 현세대 넘어왔을때 빼면 존나 단색이지 않나 애니도
액션신도 그렇고 구도 잡는 것도 그렇고 나루토 정도면 최상급이지. 중후반부터 스토리로 욕먹긴 했는데, 더 망가지기 전에 떡밥정리 다 하고 완결지었고. 원피스나 블리치 개노잼 된 거보단 훨씬 나은 듯.
이미 망가질대로 망가지고 완결된거 같은데..
헌터헌터 모임ㅋㅋㅋㅋㅋㅋㅋㅋ
어항렌즈 -> 어안렌즈로 수정 부탁드려요~
근데 십미 부활쯤부터는 배경이 너무 횅해져서...
근데 이건 대체 뭘 그린거임? 계속 봐도 모르겠음
단행본 판 안봤으면 이해 하기 힘들테지만
계단을 표현한거임
아마 키메라 엔트편에서 궁전 습격할 때 장면인거 같음
계...단...?
개미편에 궁전 내부인듯?
이정도면 걍 콘티 그린거 아니냐 ㅋㅋㅋㅋㅋㅋ
그런데 배경은.. 어시의 힘이라 봐야 할듯..
구도는 작가가 잡지
갠적으로 아쉬운건 선이 많은 디자인들이 부담스러웠는지 폐인전 전후로 캐릭터 디자인이 단순화 되면서 좀 횡해보이던
주간연재만화의 효율성 탓에 복장을 간소하게 한 것도 있겠지만, 인터뷰에서 밝히기를 그냥 작가 자신이 패션에 관심이 없어 캐릭터들 패션 센스가 구린거라고 하더군요. 나루토 옷도 그냥 입고다니던 옷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함
솔직히 여자 그림에 성적 매력 없는건 인정해야 함 저작가는
사쿠라도 너프됨
저 딸내미 저정도 키면 거의 초등하교 1학년에서 7살 정도의 키 아닌가 ㅋㅋㅋㅋ
사쿠라는 상향임
저런 그림이 그냥 3점투시론 그릴 수 없고, 불록렌즈로 본 3점 투시라는걸 의식하고 그려야 그릴 수 있는 그림이네 참 대단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