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896218

카메라 배터리 사용 시 주의사항과 오래 사용하는 방법

R50 이 2023년 3월 21일부터 판매를 시작하였고, R8 도 2023년 4월 19일부터 출시 예정이어서,
앞으로 신제품 신품 사용자들이 많아질 것 같아서,
카메라 배터리 사용 시 주의사항과 오래 사용하는 방법을 작성하여 보았습니다.
카메라 배터리를 기준으로 작성하였는데,
핸드폰과 스마트 기기 등의 배터리도 리튬이온 배터리라서 동일 혹은 거의 유사하게 해당됩니다.
다음은 요약입니다. 각각에 대한 설명 및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있습니다.
1. 카메라를 / 카메라 배터리를 처음 사용 시
-> 요즘 캐논 카메라를 신품 구입하면 배터리가 충전이 안 되어 있음.
-> 사용 전 무조건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한 다음에 사용.
-> 신품 배터리를 별도로 추가 구입한 경우도 마찬가지.
2. 카메라 내부 시계 배터리
-> 처음 사용 시 혹은 배터리를 분리하고 장기간 경과 시, 카메라에 배터리를 장착하고 1~2일 이상 경과하면 완충됨.
3. 카메라 배터리 사용 시 주의사항과 오래 사용하는 방법 (핸드폰과 스마트 기기 등의 배터리도 마찬가지)
-> 카메라, 핸드폰, 스마트 기기 등에 사용하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메모리 효과 / 메모리 현상이 없음.
-> 완전히 충전하고 사용.
-> 자주 충전해도 괜찮음.
-> 적당히 사용하고 충전해도 괜찮고 오히려 좋음.
-> 가능한 20% 이하가 되면 사용 중단. 불가피한 경우 외에는 만 방전될 때까지 사용하지 않음.
-> 충전기는 정품 충전기 사용.
4. 카메라 (미 사용 및) 장기 보관 시
-> 완전 충전 후 장기 보관. 절대로 방전 상태에서 장기 보관 금지.
-> 배터리 분리 후 장기 보관.
5. 일반적인 사항
-------------- ∽∽∽ --------------
11773396_1_300사이즈.jpg
>
-> 요즘 캐논 카메라를 신품 구입하면 배터리가 충전이 안 되어 있음.
-> 사용 전 무조건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한 다음에 사용.
-> 신품 배터리를 별도로 추가 구입한 경우도 마찬가지.
과거에는 카메라를 신품 구입하면 배터리가 30~70% 충전이 되어 있었는데,
요즘 캐논 카메라를 신품 구입하면 배터리가 충전이 안 되어 있습니다.
카메라를 신품 구입하면,
빨리 사용해 보고 싶은 생각에,
배터리를 30분~1시간만 충전하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
카메라를 / 카메라 배터리를 처음 사용 시,
사용 전 무조건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한 다음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신품 배터리를 별도로 추가 구입한 경우도 마찬가지로,
사용 전 무조건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한 다음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운송 및 장기 보관을 위한 것으로, 과거의 30~70% 충전 상태보다 요즘의 상태가 운송 및 장기 보관에 더 좋습니다.
참고로, 배터리가 충전이 안 되어 있는 상태가 아니라 배터리 제조 초기 상태입니다.
따라서, 사용을 하다가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와 다릅니다. 이와 관련한 장기 보관은 '4' 를 참조 바랍니다.
>
-> 처음 사용 시 혹은 배터리를 분리하고 장기간 경과 시, 카메라에 배터리를 장착하고 1~2일 이상 경과하면 완충됨.
카메라 내부에는 흔히 시계 배터리라고 하는 리튬 배터리가 있습니다.
카메라를 신품 구입하면, (이 배터리의 전류 소모량은 매우 작지만,) 이 배터리도 어느 정도 혹은 많이 방전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카메라를 처음 사용 시 혹은 카메라에서 배터리를 분리하고 장기간 경과하였다면,
카메라에 배터리를 장착하고 1~2일 이상 경과하면 완전히 충전됩니다. (카메라의 전원을 OFF 해도 충전됩니다.)
참고로, 이 배터리는 RTC 용으로 이 배터리가 어느 전압 이하로 방전되면 날짜 시간 등이 리셋됩니다.
세팅값 저장은 이 배터리와 상관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기종에 따라 다릅니다.
>
-> 카메라, 핸드폰, 스마트 기기 등에 사용하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메모리 효과 / 메모리 현상이 없음.
-> 완전히 충전하고 사용.
-> 자주 충전해도 괜찮음.
-> 적당히 사용하고 충전해도 괜찮고 오히려 좋음.
-> 가능한 20% 이하가 되면 사용 중단. 불가피한 경우 외에는 만 방전될 때까지 사용하지 않음.
-> 충전기는 정품 충전기 사용.
(1) 카메라, 핸드폰, 스마트 기기 등에 사용하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메모리 효과 / 메모리 현상이 없음
배터리에 대해 잘못 알려진 것으로,
'모든' 배터리는, 완전히 방전될 때까지 쓰는 것이 좋다, 자주 충전하면 좋지 않다 등이 있는데,
이는 니카드 (Ni-Cd, 니켈-카드뮴)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메모리 효과 / 메모리 현상이 와전되어 생긴 오해로,
'모든' 배터리에 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카메라, 핸드폰, 스마트 기기 등에 사용하는 리튬이온 (Li-ion) 배터리는 메모리 효과 / 메모리 현상이 없습니다.
배터리의 메모리 효과 / 메모리 현상은,
일반적으로 니카드 (Ni-Cd, 니켈-카드뮴)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현상이고,
고전압 / 저전압 니켈 금속수소 (HiV / LowV Ni-MH) 배터리는 메모리 효과가 약간 있고 / 거의 없고, 전기 자동차 등에 사용됩니다.
(노트북 배터리는 과거에는 니카드 배터리를 사용했고, 니켈 금속수소 배터리를 사용하기도 하였으나, 요즘은 주로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함.)
카메라 플래시 등의 배터리가 니카드 (Ni-Cd, 니켈-카드뮴) 배터리인 경우는, 메모리 효과 / 메모리 현상 때문에,
(매번 혹은 자주 혹은 이따금씩) 완전히 방전될 때까지 쓰고, 그 후 완전히 충전하고 다시 쓰는 것이 좋습니다.
(2) 완전히 충전하고 사용. 자주 충전해도 괜찮음. 적당히 사용하고 충전해도 괜찮고 오히려 좋음.
a. 리튬이온 (Li-ion) 배터리는 완전히 충전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완전히 충전하지 않고 사용하면 수명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리튬이온 (Li-ion) 배터리의 정품 충전기들은 과충전 방지 회로가 들어 있습니다.
b. 리튬이온 (Li-ion) 배터리는 사용자가 주변 환경에 따라 임의대로 수시로 충전하여 사용하여도 거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리튬이온 (Li-ion)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300~500회 충방전 사이클을 하면 기존 용량 대비 40% 정도를 잃어버리고, 이를 배터리의 수명 시점으로 봅니다.
그런데 완전 방전 후 완전 충전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어느 정도 방전 후 충전하는 경우도 있을 것인데,
충방전 사이클 횟수는 완전 방전 후 완전 충전하는 것을 1회의 충방전 사이클로 봅니다.
어느 정도 방전 후 충전하는 경우, 퍼센트 (%) 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10% 방전 후 완전 충전하는 경우, 이를 10회 하면 1회의 충방전 사이클로 봅니다.
즉, 완전 방전 후 완전 충전 x 1회 = 10% 방전 후 완전 충전 x 10회.
따라서 자주 충전해도 괜찮습니다.
c. 오히려, Shallow charge-discharge 를 하면 되면 수명이 증가하게 됩니다.
즉, 조금 쓰고 충전하고 조금 쓰고 또 충전하면, Ni 계 전지와 정반대로 수명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히 사용하고 충전해도 괜찮고 오히려 좋습니다.
참고로, 핸드폰, 노트북 등은 충전기 연결 상태에서 사용하면 배터리 사용을 하지 않아서 (당연히) 배터리 수명 연장에 좋습니다.
(3) 가능한 20% 이하가 되면 사용 중단. 불가피한 경우 외에는 만 방전될 때까지 사용하지 않음
가능한 20% 이하가 되면 사용을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불가피한 경우 외에는 만 방전될 때까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리튬이온 (Li-ion) 배터리는,
만 충전 전압 4.2V,
공칭 정압 3.7V,
2.7-3V 정도에서 작동 중지,
2.5V 정도까지 방전되면 더 이상 재충전이 불가한 상태가 됩니다.
LP-E6NH, LP-E17 등은,
2개의 배터리 셀로 구성된 배터리 팩입니다.
리튬이온 (Li-ion) 배터리 셀이 2개 들어 있고, 출력 전압은 7.2V 입니다.
배터리 셀의 공칭전압 x 2 와 배터리 팩의 출력 전압의 차이는 보호 및 출력 회로에 걸리는 전압입니다.
2개의 배터리 셀 중 1개 이상의 셀이 완전히 방전되면 충전이 불가능하고 사용이 불가능해집니다 (사망합니다).
리페어는 완전히 방전되어 충전이 불가능한 셀을 교체하는 것입니다.
(4) 충전기는 정품 충전기 사용
배터리는 과충전과 (과방전과) 급속 충전이 안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충전기는 대전류 충전 -> 소전류 충전 -> 플리커 충전 혹은 미소 전류 충전 의 순서로 충전을 하는데,
호환 충전기는 정품 충전기와 동작이 다르거나 동작 값들이 다를 수가 있고, 보호 회로가 다를 수가 있습니다.
특히 정품이 아닌 급속 충전기는 안 좋습니다.
>
-> 완전 충전 후 장기 보관. 절대로 방전 상태에서 장기 보관 금지.
-> 배터리 분리 후 장기 보관.
80~90% 충전 혹은 어려우시면 완전히 충전 후 장기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절대로 30% 혹은 20% 혹은 완전 방전 상태에서 장기 보관하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1' 에서, 요즘 캐논 카메라를 신품 구입하면 배터리가 충전이 안 되어 있는 것은,
배터리가 방전되어 있는 상태가 아니라 배터리 제조 초기 상태입니다.
따라서 사용을 하다가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와 다릅니다.
배터리는 완전 방전을 하게 되면,
특성이 열화 되거나 수명이 줄거나 심지어는 사용이 불가능해지는 (사망하는) 경우까지 발생하게 되는데,
카메라 세팅에 따라 방전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카메라에서 배터리를 분리하고 장기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
(1) 배터리가 비정상적으로 뜨겁거나 부풀어 오르거나 냄새가 나거나 배터리 내부의 액체가 흐르거나 연기가 발생하면 즉시 사용을 중지한다.
(2) 카메라 (카메라, 핸드폰, 스마트 기기 등을 포함하여 모든 전기 전자 제품) 가 물에 빠지면 즉시 배터리를 분리하고 배터리 단자의 물기를 제거한다.
(3) 배터리 단자의 전극 양단을 금속 등으로 쇼트시키지 않는다.
(4) 배터리를 화기 근처에 가까이 가지 않고 배터리를 불속에 넣지 않는다.
- 끝 -
댓글
  • 로즈베리 2023/03/28 20:17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추천합니다

    (RV1Sfz)

  • 트랜지스터 2023/03/28 21:03

    추천 감사합니다 ~

    (RV1Sfz)

  • kenny^^ 2023/03/28 22:02

    정말 좋은 정보글입니다. 본문에도 어느정도 언급은 되어있는데 제가 평소 궁금했던 사항이있어 질문드립니다.
    완풀충전하고 보관하였으나 장시간경과하여(아마 1년이상이었습니다) 배터리 완전 사망도 경험해본적이있어 정말 난감했던 적이 있습니다. 현재 카메라를 자주 사용하고있지는 않아 보관시 일정기간마다 충전을 하고자하는데
    요 기간을 어느정도로 잡으면 좋을지요. 한달정도면 적당할까요.
    혹시추천하는 충전기간이 있을까요?

    (RV1Sfz)

(RV1Sf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