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854378

고독스 플래시 무선동조시 TTL 문제

얼마 전에, 1DX Mk2와 비교하면 소니 a9 바디에 고독스 AD200Pro 사용시 TTL 이 매우 부정확하다는 얘기를 했었습니다. 고독스 펌웨어는 최신이었습니다.
혹시 같은 문제를 겪는 분이 있나 싶어서 검색을 해봤는데, 해외 포럼에서는 이미 잘 알려진 문제이고 주로 아래 상황에서 나타납니다.
- 소니 바디,
- 고독스 플래시 무선동조,
- 조리개 f/4 이하 또는 미만 (즉, 조리개 개방),
- TTL 모드 촬영
위 상황에서 제가 경험한 것처럼 노출이 심각하게 부족해서 플래시 보정이 필요한데 조리개 값에 따라 달라집니다. f/4 또는 f/2.8 에서는 +1, f/1.4 에서는 +3 정도라고 합니다. 언급된 소니 바디는 주로 3, 4 세대였고 a7r5 도 같을 것으로 예상하는 글도 있으며, 고독스 플래시는 V1, V860II/III, AD200(Pro) 등이었는데, 아마도 모든 고독스 플래시에 해당한다고 보는 게 맞겠습니다.
흥미로운 건, On-camera 사용에서는 괜찮고 전혀 문제 없다는 답글도 있는 것을 보면 결국 고독스 무선동조기 (Xpro, X1T, X2T) QC 문제일 수 있겠는데 확실치는 않습니다. Manual 모드로 사용하는 건 당연히 괜찮습니다.
아래 Reddit 에 제가 참고한 DP Review 글이 일부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reddit.com/r/Godox/comments/t4me59/researching_old_dpreview_threads_underexposure/?utm_source=share&utm_medium=ios_app&utm_name=iossmf
하나 더 참고하세요. 약 1개월 전에 유투브에 올라온 소니 플래시와 고독스 V1으로 진행한 비교 테스트를 보여주는 동영상이 있습니다. 조리개 값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문제를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https://www.reddit.com/r/A7siii/comments/10c6vhr/sony_has_a_big_camera_flash_problem_a7siii_a7iv/?utm_source=share&utm_medium=ios_app&utm_name=iossmf
소니 바디에 무선동조로 플래시 TTL 모드 촬영이 많으시다면 소니 플래시를 사용하거나, 고독스 플래시를 사용할 경우 조리개 값을 고정하여 보정값도 고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는 고독스 플래시를 위 조건에서 주로 사용하려면 캐논 바디를 고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런데 캐논 R 시스템과 고독스 플래시는 고속동조와 TTL 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풀발광으로 고정되는 문제가 있다고…

댓글
  • 사진세계 2023/03/03 09:16

    ad200 pro 사용하는데 TTL은 답이 없네요. 저는 TTL 사용시 부족 보다는 종종 풀발광이 되는 현상이
    발생되어 그냥 메뉴얼로만 사용합니다. 뭔가 문제가 있기는 있는가 봅니다. 저도 최신 펌웨어입니다.

    (lz43Af)

  • Sailor 2023/03/03 09:44

    이번에 검색하다보니 좀 안타까운게 국내 사이트에서는 이를 지적하는 글이 없다는 것입니다. QC 문제일 수도 있겠지만 아무튼 소니로 기변을 고려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lz43Af)

  • 포토그라임스 2023/03/03 11:36

    조명쪽으로 관심이 있는이들중에 국내 사이트에서건 해외건 TTL을 쓰는 이가 이제는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사실 얘기할 이유도 없어진지 좀 됬어요 특히 OCF 하는 이들중에 TTL쓰는이는 거의 없어요 HSS가 안되고 그런건 이슈가 되지만 지금은 TTL은 사장되도 큰 무리없는거 같습니다 ADI가 그랬듯이

    (lz43Af)

(lz43A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