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770948

어제 GR3X 이상하다고 글 올렸던 사람입니다.

어제 세기 기술팀? 이분들이랑 AS관련 본사와 통화를 하였구요
센터를 찾아오라는 말만 들었네요...ㅠㅠ
오늘 엔지니어님이랑 통화를 잠깐했는데
'직접 확인을 해봐야겠지만
전용 충전기를 사용안해서 문제가 된것 같다
이런 경우에는 불량 확인서는 때주지 않는다' 이런 이야기를 하시네요??ㅠㅠ
요새 다들 사용하는 멀티 충전기를 이용해서 충전하긴했는데.. 이게 문제가 되나요??
이 충전기로 a7m4 a7m3 a7c 고프로, dji액션3, insta360 go2, dji m에이브이ic mini3 pro, 아이패드, 맥북
갤럭시 s22, 아이폰 12 미니, 이어팟, 버즈라이브 을 충전하는데 사용하고있습니다.
그런데 GR3X에 한번 꽂았다고 이게 고장이 날 수가 있는건가요?
그리고 그게 저의 책임이 될 수 가 있는걸까요?ㅠ 이따 오후에 직접가봐야 결론이 날 것 같은데
가기전에 불안한 소리를 들어서 마음이 좀 안좋네요..ㅠ

댓글
  • 하얀사자 2023/01/07 11:15

    네.. 고속 충전 기능이 있는 충전기로 기계에 직결할때에는 고장난 확률이 제법높습니다. 설계상 거의 모든 기기가 그렇습니다. 혹시나 PD충전기를 꽂았다면 순간적인 고전압에 보호회로가 과부하걸릴 확률이 높아요.
    보통 작고 예민한 기기에 직접 꽂아야할때에는 5V 1.5A 가 넘지않는 저속 충전기로 충전합니다.
    (예를들면 블루투스 이어폰/헤드폰, 충전식 컨트롤러, 무선 마우스, 액션캠, 랜턴등등)
    그래서 GR3는 5V 1000mA(1A) 전용 충전기가 동봉되어 있는 겁니다.
    저는 특히 GR3와 같은 카메라류에는 배터리 충전 크래들을 따로 구입해서 사용합니다. 바디에 충전을 직접하지않아요.. 소중한 장비를 고전압에 튀길수가 있습니다 ㄷㄷㄷ..

    (wYbtXU)

  • 다니치치 2023/01/07 12:14

    그렇군요.. 전혀 몰랐습니다.. 이렇게나 약한줄은요. 마음이 아픕니다.. 써보지도 못하고 .. ㅠ

    (wYbtXU)

  • 최윤혁 2023/01/07 16:51

    맞는 말이기도 하고 틀린 말이기도 한데,
    45A씩 밀어넣을 수 있는 충전기라도 연걸한다고 망가지고 그런 건 아닙니다. 다 보호회로와 로직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전류만 들어가기 때문이죠. 삼성전자에서 나온 충전기 같은 거 쓰면 탈 날 일 없습니다. 저는 gr3, gr3x, k3mk3, 그리고 최근에 나온 배터리 충전기까지 산 날부터 지금까지 그냥 삼성전자 충전기 씁니다. 당연히 고속 충전기 물려 씁니다. 동봉된 충전기랑 케이블은 박스에서 꺼내지도 않았습니다.
    문제는 믿을 수 없는 싸구려 충전기를 사용하면 저런 보호회로가 없거나 허접해서 고장이 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보호 회로가 양쪽에 다 있어서 한 쪽이 문제 있어도 한 방에 박살나는 경우는 흔치 않고 리코도 전문적으로 모바일 솔루션을 팔아먹는 회사인데 카메라 쪽 전원부를 허접하게 만들지는 않을 것 같긴합니다.
    차라리 저는 초기 불량이나 택배 이동 간에 충격으로 파손된게 더 그럴싸 하네요. 엔지니어가 말씀하신 부분은 실제로 묻지마 충전기 꽂았다가 파손된 케이스를 말하신 것 같은데 어지간하면 그러지 않을 겁니다.

    (wYbtXU)

(wYbtX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