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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 slog가 iso를 8배 높이는 이유?

제가 raw에 가장 가까워서 인간이 눈으로 보는것과 가장 비슷한 감마를 찾고있습니다
Nopp는 사실적으로 보이지만 극명부 극암부가 표현이 안되어서 다이나믹레인가 8스탑으로 너무 낮아서 패스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Slog3나 hlg로 둘중 하나를 택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저도 작년 11월에 처음 a7s3를 구입하고 slog의 정체를 알게되면서 생긴 의문이 있습니다
"왜 slog는 iso가 8배 높은가?"
상식적으로 raw에서 slog를 추출하는데 저장장치의 용량의 한계로 색상 데이터를 손실시킨다는 것은 합리적으로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nopp 촬영할때보다 iso가 8배 높다는것은 이상합니다
Nopp와 raw(a7s3에 닌자아트모스 사용시 raw동영상 가능)의 iso 노출은 비슷한 수준일것입니다
그런데 slog가 nopp보다 iso가 8배 높게 촬영된다는것은, slog가 raw보다 iso가 8배 높게 촬영된다는것으로 추측할수가 있습니다
Raw의 용량이 너무커서 저장장치의 한계로 데이터를 선별해서 용량이 raw대비 적은 slog로 저장한다는것은 합리적으로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raw에서 데이터를 받아서 만드는 slog가 본체인 raw보다 iso가 8배 높게 촬영된다는것은 매우 이상한 부분인 것입니다
상식적으로는 raw와 slog의 촬영시 iso값은 비슷해야 되지 않을까요?
일년간 인터넷이나 유투브 영상 등을 보면서 그 이유를 짐작하게 되었고 지금은 그 이유를 짐작해볼수 있습니다
틀릴지 맞을지는 모르겠지만 제 짐작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slog3은 작동원리가 iso를 8배로 높여버리고 그로인해 셔속과 조리개가 nopp 적정노출보다 몇스탑 낮게 만드는 원리라고 짐작됩니다
그러나 slog의 iso는 실제로 높아지는것이 아닌것으로 짐작됩니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셔속과 조리개를 낮추면 명부의 DR이 높아지게 되는것이라고 봅니다
예를들면 nopp에서 노출오버로 사람얼굴이 흰색으로 클리핑된 경우에 셔속과 조리개를 몇스탑 낮추면 클리핑된 얼굴부분이 다시 보이게 됩니다
이는 당연한 소리지만은 극명부에 있어서는 셔속과 조리개를 의도적으로 낮추도록 유도시키면 명부 DR이 높아지게 만들수 있고 slog는 그것을 적용한 방식이라고 짐작합니다. 그리고 암부는 감마의 곡선을 끌어올리면 명부도 DR이 증가하고 암부도 Dr이 증가해서 다이나믹레인지를 최고로 올린다고 봅니다
즉 slog의 iso는 뻥카라고 봅니다
그 근거로는 듀얼iso의 시작점은 하드웨어적으로 바디 출시때부터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a7s3 기준으로 nopp는 100 1600 이고, slog는 800 12800 입니다
Slog의 iso가 뻥카가 아닌 진짜라면 듀얼iso 시작점이 slog도 100 1600이여야 말이 되는것이겠지요
그래서 nopp에서 1600에서 작동되는 듀얼iso 지점과, slog에서 12800에서 작동되는 듀얼 iso지점이 같은 근거와 듀얼iso 지점은 바디 출시때부터 하드웨어적으로 고정이 되어있다는것을 근거한다면 slog의 iso는 사실 뻥카고 slog에서 실제로 기록되 iso값은 8배 낮은 iso로 기록이 될것 짐작할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slog의 iso 8000 으로 동영상을 촬영하면 실제적으로는 iso 1000으로 작동하는것일 것으로 짐작됩니다
즉 slog는 nopp보다 셔속과 조리개를 낮게 찍기때문에 nopp보다 광량을 적게 받을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상한게 하나 더 있습니다
그렇다면 slog로 찍은것과 nopp로 찍은것은 밝기 차이가 3스탑 정도로 크게 나야합니다
그런데 실제적으로 촬영결과물을 보면 nopp나 slog나 밝기 차이가 난다고 하더라도 3스탑 정도로는 크게 나지 않습니다
그 이유에 대한 답은 slog는 감마를 통해서 암부와 중간부분을 소프트웨어적으로 nopp보다 많이 들어올려서 밝게 만든것이라고 봅니다
이는 후보정으로 밝기를 올린것과 원리적으로 같다고 봅니다
후보정 프로그램으로 암부나 중간부분을 밝게 올리면 반대급부로 노이즈가 자글자글 높아집니다
Slog가 감마를 통해서 암부와 중간부분을 들어올리는것도 물리적으로 광량이 많아서 들어올려지는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으로 밝기를 올리는것일 것입니다
그래서 후보정 프로그램에서 밝기를 올리면 노이즈가 따라오듯이 slog도 암부와 중간부분을 감마로 밝기를 높이면서 그에 따른 반대급부로 노이즈가 많이 증가하게 될것입니다
그런데 반대로 slog의 명부 부분은 암부나 중간부분과는 다르게 감마로 밝기를 들어올리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slog의 명부에서는 감마로 밝기를 들어올리지 않았기때문에 노이즈가 적은것일 것입니다
즉 slog는 명부에서는 노이즈가 적고, 중간부분과 암부에서는 노이즈가 많게되는 방식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slog는 밝은 곳에서만 사용하는게 유리할것입니다
왜냐면 slog는 nopp나 raw보다 노출을 3스탑 낮게 찍어서 물리적으로 광량을 부족하게 찍는 방식이라서 안그래도 광량이 부족한 상태일진데, 촬영하는 장소가 어두운 곳이라면 광량이 그냥 부족해지는것도 아니고 과부족 상태가 되어서 노이즈가 엄청 낄것입니다
왜냐면 nopp나 raw도 촬영하는 장소가 어두우면 광량 부족으로 노이즈가 생기는데 slog는 동일한 장소에서 노출을 3스탑이나 더 어둡게 찍게되니 불난데 기름붇는 격으로 광량 과부족상황으로 더 노이즈가 낄것입니다
"slog가 노출을 -3스탑으로 찍는 방식이라면 노출보정 다이얼을 +3에 두고찍으면 노이즈가 줄어들고 정노출이 되지 않을까?"
그러나 안타깝게도 slog는 이미 -3스탑을 기준으로 적정노출로 보이도록 소니 형님들이 감마값 설정을 한 것이기 때문에 노출보정 다이얼을 +3에 두고 찍더라도 정노출이 되지않고 화면 밝기만 3스탑 밝아질 뿐이라서 의미가 없을것 같습니다
다만 slog가 nopp보다 밝기가 조금 어두운편이기 때문에 slog에서 조금의 노출보정 +1값 정도는 크게 거슬리지 않을수 있겠지만 이는 nopp에서도 +1값 정도는 크게 거늘리지 않은것과 같다고본다
정리하면
1. slog는 nopp보다 iso를 8배(+3스탑) 높여서 셔속과 조리개의 노출을 (-3스탑) 어둡게 유도해서 명부의 dr을 확보한다 slog의 iso는 뻥카다
2. Slog는 암부와 중간부분을 감마라는 소프트웨어적인 것으로 밝기를 올린다. 그에따른 반대급부로 노이즈가 증가한다. 마치 후보정 프로그램으로 밝기를 높이면 노이즈가 증가하듯이..
3. 다만 slog 명부에서는 감마로 밝기를 높이지 않아서 명부의 노이즈는 암부와 중간부분만큼 감마로 인해서 증가하지는 않는다
4. 그래서 slog는 nopp나 raw보다 광량이 3스탑 부족한 상태라서 밝은곳에서만 찍어야하며, 어두운곳에서 찍으면 안그래도 3스탑정도 광량이 부족하게 찍는방식인데 장소까지 어두워서 불난데 기름붇듯이 광량 과부족으로 노이즈가 폭팔한다
5. 즉 slog는 오직 dr만을 극도로 확보하기(특히 명부dr) 위해서 raw에서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을 넘어서서 3스탑 뻥카 iso 높이기 라는 특이한 기술이 들어있는 유일한 픽쳐프로파일이다.
6. 그래서 촬영대상에 조명이 구석구석 어두운곳이 없도록 비쳐주는 환경이여야만 slog가 진정한 의미가 있고, 조명이 적은 환경에서는 오히려 nopp나 hlg가 월등히 좋게되는 원리로 짐작된다
7. slog의 감마는 이미 -3스탑을 기준으로 적정노출로 보이도록 소니 형님들이 만든 것이기 때문에 노출보정 다이얼을 +3에 두고 찍더라도 정노출이 되지않고 화면 밝기만 3스탑 밝아질 뿐이라서 의미가 없다

댓글
  • Aincrits 2022/10/22 02:14

    어렵군요

    (SvUeQx)

  • 개미아빠 2022/10/22 08:32

    slog는 이름그대로 로그함수를 이용한 일종의 LUT입니다. x축은 입력값인 수광량이고 y축은 메모리에 저장시키기 위한 데이터입니다. DR이 넓다는것은 y축의 범위가 크다는 것이구요. x축은 사실상 무한대인지라 이를 제한적인 범위의 y축에 꾸겨넣어야하는데 이를 위한 매핑함수로 로그함수를 사용하는게 slog의 기본원리입니다. 모양에서 알 수 있듯 x값이 커질수록(밝을 수록) 기울기가 완만해져서 일정 구간의 y축 범위에 더 많은 x값을 매핑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이 slog가 명부의 dr에 유리한부분이고, 암부 dr에 약한 이유입니다.
    iso 시작이 800부터 되는것도 로그함수의 특성 때문일 것이구요

    (SvUeQx)

  • TekunV 2022/10/22 09:52

    sdr 감마가 8스탑을 표현하기 때문에
    같은 게인값에서 감마 커브를 바꿔서 dr 14+가 되게 하기위해 s-log로 기록하면 암부가 많이 부스트 되서 iso 기준 +3스탑이 될때 최적의 밝기로 기록되기 때문인거 같습니다

    (SvUeQx)

(SvUeQ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