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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드벤쳐 게임을 만들기 힘든 이유 甲.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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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에 따라서 추리방식을 바꾼다는 건 게임을 난이도 갯수만큼 만드는 거나 차이가 없어져.
저건 게임 기본 설계에 대한 이야기라서 난이도랑 무관함.
ㄹㅇ ㅋㅋㅋ 공감 된다 겜 할때마다 느끼는거지만 너무 넓게 하면 ㅅㅂ 언제 찾냐 그러고 또 너무 좁으면 아 이거 너무 좁은거 아니냐고 불평 말하고 단서도 존나 뜬구름 잡듯이 해놓으면 내가 무슨 IQ 180의 천재도 아니고 이딴걸 어떻게 맞추냐면서 공략 찾아보고 ㅋㅋ 그렇다고 대놓고 알려주는거 하면 ㅅㅂ 이럴거면 뭐하러 만든거야 이런 식으로 불평하다보니 정말 적당히 맞추는게 어려운듯
적당히 유도하고 주워먹을 수 있게 하면서 떠먹여준다는 느낌이 안 들게 하는 절묘한 밸런스가 원래 제일 어렵지
팬텀페인
2022/09/01 21:47
개인적으로 워킹시뮬에 멀티엔딩 요소를 넣는걸 좋아함
팬텀페인
2022/09/01 21:50
추리요소는 몇번해매면 자연스럽게 아는 정도가 좋다
어둠과설탕
2022/09/01 21:48
노멀 하드 이지 만들라구
닥자터자피자
2022/09/01 21:49
저건 게임 기본 설계에 대한 이야기라서 난이도랑 무관함.
boreu
2022/09/01 21:49
난이도에 따라서 추리방식을 바꾼다는 건 게임을 난이도 갯수만큼 만드는 거나 차이가 없어져.
boreu
2022/09/01 21:49
진짜 '적절하다'라는 게 정말 어렵지.
거기다 제작비가 올라가서 특정 계층만 노려서 하는 것보다 다양한 계층에게 먹혀야 수익이 나게 된 요즘은 더 그렇고.
루나시온
2022/09/01 21:49
ㄹㅇ ㅋㅋㅋ 공감 된다 겜 할때마다 느끼는거지만 너무 넓게 하면 ㅅㅂ 언제 찾냐 그러고 또 너무 좁으면 아 이거 너무 좁은거 아니냐고 불평 말하고 단서도 존나 뜬구름 잡듯이 해놓으면 내가 무슨 IQ 180의 천재도 아니고 이딴걸 어떻게 맞추냐면서 공략 찾아보고 ㅋㅋ 그렇다고 대놓고 알려주는거 하면 ㅅㅂ 이럴거면 뭐하러 만든거야 이런 식으로 불평하다보니 정말 적당히 맞추는게 어려운듯
PRL412
2022/09/01 21:50
제목이 생각 안 나는 옛날 방탈출 플래시 게임 중에
초반에 지나가듯이 나오는 별 거 아닌 서류가
최후반의 한 번 실수하면 게임오버되서 처음으로 되돌아가는 퍼즐의 유일한 힌트라서
(게임상에서 특별한 방법으로 읽어야 하는 암호문이라 최후반엔 읽지도 못 함)
하도 허탈해서 두 번 다시 재도전 안 함..ㅋㅋㅋ
PRL412
2022/09/01 21:52
이거 심지어 공략법 외워도 소용없게 회차마다 답이 바뀌는 문제들이 있었음
법정기준일
2022/09/01 21:51
뭐 굳이 따지면 4지선다 같은거 한다음에 정 모르겠으면 그냥 모든 선택지 다 돌아보게 만드는..
이런 방식도 가능하지 이거만 쓸 순 없지만
메베
2022/09/01 21:52
적당히 유도하고 주워먹을 수 있게 하면서 떠먹여준다는 느낌이 안 들게 하는 절묘한 밸런스가 원래 제일 어렵지
배니시드
2022/09/01 21:52
유비식 오픈월드?
metierr
2022/09/01 21:52
넌 훌륭히 클리어 했단다!!!
루리웹-54057344
2022/09/01 21:52
스카이림이야말로 어드벤쳐 게임이다!
아렛시
2022/09/01 21:52
중요아이템도 버릴수 있던 옛날 게임들도 꽤 많지
쇠지렛대 버리면 안되는 토먼트라든지...
모에한 마미상
2022/09/01 21:53
갠적으론 아우터와일즈가 제일 모범답안이라고 생각함ㅋㅋ
方外士
2022/09/01 21:53
그냥 시대 트랜드가 바뀌어서 그래
왕년 바하 1같은 경우는 열쇠 하나 먹고 말 그대로 맵 끝까지 도로 가야했거든
게임 디자인 용어로 바운스라고 하는데
이걸 다루는 방식이 달라졌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