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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장르 발전에 필요한 요소 甲.JPG













(그 리스트: 베를린 해석에서 정의된


로그라이크 게임의 필수 요소 리스트)














장르에 지대한 영향을 준 특정 게임이 지니고 있는 요소를


장르로써 필수적인 건 챙기지만


나머지는 개인의 해석에 따라 변형하고 때로는 제거하는 것.



그래야 장르의 발전과 다양화가 이뤄질 수 있다.









본문에서 나온 예시처럼


FPS는 더 이상 둠 짭 장르가 아니며



로그라이크도 초기 로그라이크와 비교하면 


(장르 이름만 로그-짭이지) 사실상 장르로서 성립되는 수준이다.







영상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Lx7BWayWu08


'소울라이크라는 장르가 필요할까요?'


댓글
  • 경단_ 2022/08/03 16:01

    유일한 가치가 재미인 게임 분야에서 원리주의 찾지 말란 소리다

  • 닥자터자피자 2022/08/03 16:02

    소울 게임의 요소
    - 스태미나에 의존하는 정교한 전투 시스템
    - 모호하고 추상적인 월드 빌딩
    - 미스터리와 두려움, 발견을 제공하는 탐험
    뭘 중요하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새로운 소울라이크도 나올 법한데
    소울라이크는 아직 이 단계까지는 못간거 같다.

  • 사람77 2022/08/03 16:00

    결국 얼마나 자기만의 색깔을 입히느냐가 중요한거 같네요

  • Bull'sEye 2022/08/03 16:04

    대신 장르의 변형과 파괴를 잘 하려면 장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함
    단순히 장르의 법칙을 무작정 부숴놓고 그 장르의 이름과 껍데기를 뒤집어쓴 혼종들도 간혹 있는지라

  • 체냐- 2022/08/03 16:03

    그러고 보니 로그라이크 좋아하는데 다 다르네...FPS...인벤토리 테트리스...횡액션...


  • 사람77
    2022/08/03 16:00

    결국 얼마나 자기만의 색깔을 입히느냐가 중요한거 같네요

    (tTCb8y)


  • 경단_
    2022/08/03 16:01

    유일한 가치가 재미인 게임 분야에서 원리주의 찾지 말란 소리다

    (tTCb8y)


  • 냥냥권법
    2022/08/03 16:03

    원신하면서 가챠지르고 딸쳐야지!

    (tTCb8y)


  • 경단_
    2022/08/03 16:04

    돈쓰는...재미!

    (tTCb8y)


  • 데나트
    2022/08/03 16:05

    (대충 정확한 평론이군 짤)

    (tTCb8y)


  • 자캐애니제작회
    2022/08/03 16:02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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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4997129341
    2022/08/03 16:02

    말딸 : 로그라이크입니다만

    (tTCb8y)


  • 키쥬
    2022/08/03 16:02

    육상경기버전 프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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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986560713
    2022/08/03 16:03

    이전 캐릭한테서 인자 받을 수 있으면 라이트 쪽 아냐?

    (tTCb8y)


  • 야솔직히자발라
    2022/08/03 16:02

    근데 말딸 보고 로그라이크라고 우기는건 좀 에바지

    (tTCb8y)


  • 닥자터자피자
    2022/08/03 16:02

    소울 게임의 요소
    - 스태미나에 의존하는 정교한 전투 시스템
    - 모호하고 추상적인 월드 빌딩
    - 미스터리와 두려움, 발견을 제공하는 탐험
    뭘 중요하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새로운 소울라이크도 나올 법한데
    소울라이크는 아직 이 단계까지는 못간거 같다.

    (tTCb8y)


  • MarriNev
    2022/08/03 16:02

    글쎄 1인칭에서 적을 쏴서 맞춘다는 근간이 되는 언어가 같은데 갑자기 짭이었던게 짭이 아니게 된다?
    그건 그렇다면 짭인것과 짭이 아닌것을 구분하는 추가 요소에 대한 명시적인 기준이란걸 누가 제시할 수 있을까
    언어가 그렇고, 예술이 그렇고, 문화가 그렇듯이
    같은 문맥으로 전달하는 속칭 짭이 계속 늘어나고,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계속 사람들에게 소비되고 사용된다면, 하나의 작품이 아닌 이 문맥 자체를 표현할 용어가 필요해서 장르란게 파생된다고 봄.
    독창성보다는 이 기본 문맥이 얼마나 반복적으로 소비되더라도 사랑받을 수 있는가가 중요한거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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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삼수프
    2022/08/03 16:03

    그런 당신에겐 FPS 로그라이크인 리스크 오브 레인2를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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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체냐-
    2022/08/03 16:03

    재밌더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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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986560713
    2022/08/03 16:04

    킹치만 리오레2는 TPS인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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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체냐-
    2022/08/03 16:03

    그러고 보니 로그라이크 좋아하는데 다 다르네...FPS...인벤토리 테트리스...횡액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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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T @ngel
    2022/08/03 16:03

    그래서 근본주의자? 들은 로그라이트라고 부르지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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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ull'sEye
    2022/08/03 16:04

    대신 장르의 변형과 파괴를 잘 하려면 장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함
    단순히 장르의 법칙을 무작정 부숴놓고 그 장르의 이름과 껍데기를 뒤집어쓴 혼종들도 간혹 있는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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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llermonkey
    2022/08/03 16:05

    다크소울 자체도
    몬헌 베리에이션이다 이런 평하던
    사람들도 있었는데
    뭔가 새로운게 나오고 장르가 될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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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오카드
    2022/08/03 16:05

    내가 진짜, 슈퍼컴보이로 떠돌이 시렌을 처음 접했을때 그거에 미쳐 살았다
    세상에 이렇게 재밌는 게임이 있다니 까지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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