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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쯤 생각해 볼만한 게임 문제.JPG







"게임을 깨는 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나 길어야 하는가?"


"너무 긴 게임도 비판해야할 부분일까?"





게임을 플레이할 때 가격 대비 플레이타임 가성비를 찾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


실제로 가격에 비해 지나치게 짧은 플레이타임은 비판점이 된다.



하지만 반대로 지나치게 플레이타임을 늘려 놓느라 늘어지는 구간이 생기는 것도 비판할 부분이다.


게임의 흥미를 유지할만한 호흡 조절을 제대로 못했다는 증거가 되기 때문.


특히나 많은 AAA 게임들이 충분한 플레이타임을 위해 늘려놓아서 루즈해지는 구간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충분한 게임 시간을 보장하기 위해 늘어지고 루즈한 구간이 생기는걸 방조하는 건 괜찮은가?


반대로 모든 플레이타임을 알차고 맛있게 만들기 위해 플레이타임이 짧아지는 건 감수할만한가?



여러분의 생각은?

댓글
  • 제임스 모리어티 2022/07/10 10:17

    플레이하면서 안지루하다면 200시간이라해도 문제가 될 이유가 없음

  • 닥자터자피자 2022/07/10 10:18

    올해의 화제작 엘든링도 완성도 높은 초반 지역에 비해
    후반부는 날림인 느낌이 없지 않았으니
    생각해볼만한 문제인듯

  • 마지막인가 2022/07/10 10:18

    재미만 있으면 짧아도 상관없음

  • 호츠만 2022/07/10 10:18

    요즘은 후자가 좋더라
    성격상 ?를 다 처리하는 성격이라서 전자같은 게임은 하다가 지쳐서 안하더라

  • HOROSUKE 2022/07/10 10:20

    너무 길면 뭔가 질리는 느낌도 있고 그거에 붙들려 있어서 다른겜을 못해

  • Nq41 2022/07/10 10:23

    개인적으론 게임 자체가 재밌기만 하다면 플레이 타임은 짧아도 상관없다는 입장임.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진짜 재밌는 게임이라면 풀 프라이스에 2~3시간 정도라도 괜찮음.
    ...근데 현실적으로 보면, 풀 프라이스에 플레이타임이 짧은데 그게 재밌는 경우는 정말 거의 없음.
    이건 게임이라는 매체가 가진 특징이기도 함. 몇 가지 이유가 있지만,
    무엇보다도 플레이어가 게임에 몰입하기 위해선 어느 정도의 물리적 시간이 요구되니까.


  • 병.장.정지혁
    2022/07/10 10:17

    풀프 기준으로 70-80시간이 적당하다고 봄

    (bqfkHW)


  • 제임스 모리어티
    2022/07/10 10:17

    플레이하면서 안지루하다면 200시간이라해도 문제가 될 이유가 없음

    (bqfkHW)


  • 시노부
    2022/07/10 10:17

    데스스트랜딩 정도면 적당한 수준아닐까싶음
    난 더 있는줄알고 여기까지하고 국토재건해야지 하다가
    엔딩봤지만

    (bqfkHW)


  • 마지막인가
    2022/07/10 10:18

    재미만 있으면 짧아도 상관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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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지막인가
    2022/07/10 10:18

    그런데 저기 있는거 다 해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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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후룹찹찹
    2022/07/10 10:18

    장르따라 천차만별이지 뭐
    rpg는 스토리 라인만 밀면 이삽심이 적당하지 뭐좀 하면 오륙십 시간 되면 좋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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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츠만
    2022/07/10 10:18

    요즘은 후자가 좋더라
    성격상 ?를 다 처리하는 성격이라서 전자같은 게임은 하다가 지쳐서 안하더라

    (bqfkHW)


  • 深く暗い 幻想
    2022/07/10 10:18

    게임의 장르에 따라 달라질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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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닥자터자피자
    2022/07/10 10:18

    올해의 화제작 엘든링도 완성도 높은 초반 지역에 비해
    후반부는 날림인 느낌이 없지 않았으니
    생각해볼만한 문제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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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OROSUKE
    2022/07/10 10:19

    30시간 정도가 적당하다고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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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OROSUKE
    2022/07/10 10:20

    너무 길면 뭔가 질리는 느낌도 있고 그거에 붙들려 있어서 다른겜을 못해

    (bqfkHW)


  • 루리웹-6636229040
    2022/07/10 10:20

    풀프라이스 기준으로 1회차 엔딩 보는데 40~60시간 정도가 적당하다 생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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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드라간
    2022/07/10 10:21

    양 채우려고 복붙한거 아니면 메인+서브해서 50시간 정도? 가 정말 알차다고 생각되는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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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6242199831
    2022/07/10 10:22

    퍼즐 범벅된 어드벤쳐 게임은 개인적으로 3~4시간 컷이 좋더라
    너무 길면 집중력도 떨어지고, 스토리 몰입도 안되고 별로야.
    특히 게임이 너무 길어져서 한번 쉬고 다시 잡으면 재미가 반토막 나더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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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니시드
    2022/07/10 10:22

    일단 재밌으면 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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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벽에 자주나타남
    2022/07/10 10:22

    직장인모드를 만들어서 15시간 축소판 따로 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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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대총사
    2022/07/10 10:23

    야숨정도가 딱 좋은듯. 메인퀘스트는 언제든지 깨도 되는데 이 세계가 맘에 들면 다른 퀘스트하면서 더 즐겨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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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젤리님
    2022/07/10 10:23

    재밌으면 상관없다
    위쳐3 본판70시간, DLC60시간 했는데도 질리지가 않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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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q41
    2022/07/10 10:23

    개인적으론 게임 자체가 재밌기만 하다면 플레이 타임은 짧아도 상관없다는 입장임.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진짜 재밌는 게임이라면 풀 프라이스에 2~3시간 정도라도 괜찮음.
    ...근데 현실적으로 보면, 풀 프라이스에 플레이타임이 짧은데 그게 재밌는 경우는 정말 거의 없음.
    이건 게임이라는 매체가 가진 특징이기도 함. 몇 가지 이유가 있지만,
    무엇보다도 플레이어가 게임에 몰입하기 위해선 어느 정도의 물리적 시간이 요구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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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lex.S
    2022/07/10 10:23

    플탐이 짧아도 그 짧은 시간안에 소름돋게 잘 만든 작품들도 있죠. 저에게는 인사이드하고 환원이 그 게임들이고 제 인생게임들 중 하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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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이트리빙리퀴드멍
    2022/07/10 10:23

    RPG 좋아했고 아직도 좋아하지만
    일단 시작하는데 많은 결심이 필요하더라
    JRPG 같은 경우엔 100시간 잡아먹는것도 흔하니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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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llermonkey
    2022/07/10 10:23

    모로윈드는 개인적으로
    알피지가 가질 스토리 퀘스트라인이
    제일 장중하고 전문가들도 최고로 뽑지만
    보통 고인물 아니곤 중간에 찍 쌀만큼
    길어서 스카이림같이 메인은 짧게
    나머진 니가 알아서 사이드 하고 놀기가
    대세가 됐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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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푸어곰
    2022/07/10 10:23

    어거지로 렙업 하게 해놓는거나 비슷한 퀘스트 반복적으로 시키는
    이런것만 아니라면야 뭐 길어도 상관없다고 보는...

    (bqfkH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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