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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를 내다본 슈퍼 마리오 제작진.gif








본래 슈퍼 마리오 3를 기획하고 있었을 때


나왔던 여러 초기 아이디어 중 하나가



(위 움짤처럼) 위에서 내려다보는 3D 쿼터뷰 시점으로 만드는 거였음.









https://www.nintendolife.com/news/2016/11/takashi_tezuka_wanted_super_mario_bros_3_to_use_an_overhead_perspective



그런데 미야모토 시게루가 지적한 점이 바로 


"위에서 내려다 보는 3D로 만들면 바닥과 거리감을 재기 어렵다."



그래서 점프도, 점프로 밟아 죽이는 공격도 어려워질 거라고 반대했다고 함.










그래서 제작진은 전작처럼 점프에 최적화된 횡스크롤 시점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했고



쿼터뷰 3d 시점에 대한 흔적은 저 짤에 나오는 바닥 정도가 남아있음.

저 바닥은 윗면도 보이고 옆면도 보임.










그리고 3D 시점과 밟아 죽이기의 어려움을 저 때부터 알고 있었던 제작진은


3D 마리오의 시대로 오면서


점프 밟기 말고도 다른 공격 조작을 추가했다고 밝혔음.



3D에서는 공중 거리 재기가 어려우니 다른 공격 수단이 필요했다는 걸 인지했던 것.







그래서 점프 하나로 모든 일을 해결하는 기본(노 파워업) 2D 마리오와 달리


3D 마리오 기본 마리오 상태에도 공격 수단이 마련되어 있는 경우가 많음.




댓글
  • 리락 쿠마 2022/05/07 11:03

    타회사 제작이긴 하지만 마리오RPG가 저 시점을 이어받았구나..

  • 닥자터자피자 2022/05/07 11:16

    1편 레벨 디자인에 대한 설명 들어보면 점프에 대한 집착이 거의 광기임ㅋㅋㅋㅋ
    굼바와 ? 박스의 배치 - 점프해서 죽이고 아이템을 꺼낸다
    불꽃 마리오의 대각선 하강 탄환 - 점프를 해야 제대로 맞춘다
    깃발을 그냥 안 두고 한칸 띄워서 배치함 - 점프를 해야 클리어한다

  • 환상의구루텐 2022/05/07 11:16

    마딧세이 모자빼고 들어가는 특수 던전에 가면 3d에서 점프 원툴 플레이가 얼마나 악랄한 난이도를 만들 수 있는지 체험이 가능하다.ㅇㅇ

  • B727-200 2022/05/07 11:15

    펌프 하나 줬다고 별의 별 액션을 요구하는 선샤인.
    그리고 중요한 아카펠라 스테이지에서는 그 펌프를 뺏아가지.
    난이도 ㅅㅂ

  • kibutsuji 2022/05/07 11:16

    그 소닉마저 3D로 바꿔서
    적용시키는데 큰 어려움을 겪었던걸 생각하면
    마리오는 대단한거지.


  • 리락 쿠마
    2022/05/07 11:03

    타회사 제작이긴 하지만 마리오RPG가 저 시점을 이어받았구나..

    (QXxAIs)


  • 루리웹-5914505149
    2022/05/07 11:16

    이게 그 존나 큰 칼이 성에 박혀서 악악 거린다는 겜이군

    (QXxAIs)


  • 자기전에 양치질
    2022/05/07 11:14

    오 똑똑해

    (QXxAIs)


  • B727-200
    2022/05/07 11:15

    펌프 하나 줬다고 별의 별 액션을 요구하는 선샤인.
    그리고 중요한 아카펠라 스테이지에서는 그 펌프를 뺏아가지.
    난이도 ㅅㅂ

    (QXxAIs)


  • AAA
    2022/05/07 11:16

    컬렉션으로 하다가 너무 어려워서 때려침 ㅋㅋㅋ

    (QXxAIs)


  • Julia Chang
    2022/05/07 11:15

    3에서 3D게임에 대한 흔적으로는 아래로 꾹 누르기로 맵의 지형지물 뒤로 넘어가는 레이어 시스템이 있음 뭐 이건 3 자체가 연극이라는 스토리에도 연관이 있지만

    (QXxAIs)


  • 닥자터자피자
    2022/05/07 11:16

    1편 레벨 디자인에 대한 설명 들어보면 점프에 대한 집착이 거의 광기임ㅋㅋㅋㅋ
    굼바와 ? 박스의 배치 - 점프해서 죽이고 아이템을 꺼낸다
    불꽃 마리오의 대각선 하강 탄환 - 점프를 해야 제대로 맞춘다
    깃발을 그냥 안 두고 한칸 띄워서 배치함 - 점프를 해야 클리어한다

    (QXxAIs)


  • 환상의구루텐
    2022/05/07 11:16

    마딧세이 모자빼고 들어가는 특수 던전에 가면 3d에서 점프 원툴 플레이가 얼마나 악랄한 난이도를 만들 수 있는지 체험이 가능하다.ㅇㅇ

    (QXxAIs)


  • 깔깔유모어 전문가
    2022/05/07 11:16

    그리고 모자술사가 된 오딧세이 마리오

    (QXxAIs)


  • kibutsuji
    2022/05/07 11:16

    그 소닉마저 3D로 바꿔서
    적용시키는데 큰 어려움을 겪었던걸 생각하면
    마리오는 대단한거지.

    (QXxAIs)


  • Lime Leaf
    2022/05/07 11:17

    참고로 소닉은 저기에 나온 쿼터뷰 방식의 게임이 세가새턴으로 나온 적 있음.
    병아리 구출하는 게임이었는데... 그닥 흥하진 못했음.

    (QXxAIs)


  • Lime Leaf
    2022/05/07 11:17

    2D 그래픽으로도 3D를 표현할 수는 있지. 횡스크롤 액션 게임들도 대부분 위아래, 앞뒤, 점프라는 세가지 축이 있으니까...
    문제는 쿼터뷰 방식으로는 컨트롤하기가 좀 안좋다는 거. 보통 오른쪽 방향을 누르면 오른쪽 위로 이동하도록 할 텐데 이게 조작하는 느낌이 좀 안좋아.
    그리고 바닥을 바라보는 시점이라서 환경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함. 이건 디아블로나 로스트아크도 마찬가지인데 바닥만 봐서 좋은 배경을 느끼긴 힘들지.

    (QXxA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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