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286637

@)모바일 씹덕 게임들 퀄 상승 스타트 끊은게

다들 원신 말딸이 모바일 게임 고퀄화에 스타트 끊었다 생각하지만


내 생각엔 데레스테가 그 최초를 끊었다봄.


데레가 나온지 5년된 고일대로 고인 유사리겜이지만


그당시 막 출시 했을때 쇼크였거든.


당시  3d게임들이 그래픽 한숨 나오는 수준이였고 씹덕 모바일.웹게임들은 일러 박치기에 크게 못벗어나던데다가 당시 리겜 최강자였던 스쿠패스는 라이브영상 하나 못돌리던 때라


비타급 그래픽 라이브로 돌려주는 데레가 센세이션이였음.


그때를 기점으로 사이게 개발력 인정받기 시작하고 아이돌 리겜 시장이 개척됨.


뭐 그때도 안일하게 ip빨로 장사하려드는 새끼들 많긴 했지만 


지금 까지와서 개발역량 안키우고 한탕하려는 것은  개같이 멸망중.



댓글
  • Ehem 2021/12/27 14:04

    그와중에 일방적 콜라보겜 붕괴도 씹덕겜 고퀄화에 한몫했던거같고

  • 유멘 2021/12/27 14:06

    데레스테 맞음
    붕괴3도 있긴한데 그 당시에 폰 스펙이 못버텨서 별로 인기많았던것도 아니었고

  • 양치기매리 2021/12/27 14:04

    개인적으로는 붕괴3이 참 대단했음
    중국이 만지던 엔진의 집대성 이랄까

  • PRL412 2021/12/27 14:06

    그게 나온 2015년 가을 언저리는 아직도 모바일 게임 초창기 수준에서 못 벗어난 게임들이 한가득이었고
    15~16년에 안일한 것들이 많이 섭종했지..


  • 양치기매리
    2021/12/27 14:04

    개인적으로는 붕괴3이 참 대단했음
    중국이 만지던 엔진의 집대성 이랄까

    (elMmQZ)


  • Ehem
    2021/12/27 14:04

    그와중에 일방적 콜라보겜 붕괴도 씹덕겜 고퀄화에 한몫했던거같고

    (elMmQZ)


  • 코히나타미호
    2021/12/27 14:07

    당시 중국게임시장이 pc온라인쪽에 제한이 몰려있고 모바일은 널널해서 피시로 낼걸 모바일에 출시하는 경향이였는데 지금은 모바일쪽을 집중적으로 조지는바람에..

    (elMmQZ)


  • Qubee
    2021/12/27 14:05

    내가 이것만 아니었어도 폰 스펙업 하고 태블릿 살 생각을 안했을텐데

    (elMmQZ)


  • PRL412
    2021/12/27 14:06

    그게 나온 2015년 가을 언저리는 아직도 모바일 게임 초창기 수준에서 못 벗어난 게임들이 한가득이었고
    15~16년에 안일한 것들이 많이 섭종했지..

    (elMmQZ)


  • 유멘
    2021/12/27 14:06

    데레스테 맞음
    붕괴3도 있긴한데 그 당시에 폰 스펙이 못버텨서 별로 인기많았던것도 아니었고

    (elMmQZ)


  • 굿거리장단
    2021/12/27 14:07

    데레스테는 당시 시대를 앞선 그래픽이었고
    말딸도 지금 시점에서 시대를 앞선 그래픽이지

    (elMmQZ)


  • 코히나타미호
    2021/12/27 14:11

    말딸이 대단한건 쉐이더 광원같은 사양잡아먹는 이펙트 때려 박은게 아니라 모델링 도트 찍는걸로 해결했다는거

    (elMmQZ)


  • 볼케인改
    2021/12/27 14:25

    데레스테 약 7년 가까이 해봤네.
    데레스테는 리듬게임에 한줄을 그는 명작임.
    지금봐도 3d모델링도 우월하고, 2d도 단순 귀여운것만 아닌 리치모드도 빛나고.
    스쿠스타가 이렇게 나왔어야 하는데...

    (elMmQZ)

(elMmQ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