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대학 같은 과 동기들과 차기 대선을 주제로 잠깐 이야기를 나눴다. 나를 포함 4명밖에 안 되니까 즉석 설문조사를 했다. 2명이 안희정 지지자였고, 다른 2명은 각각 박원순과 이재명을 지지한다고 했다. 유유상종일 것이란 오해를 피하기 위해 덧붙이자면 대학 1학년 때 처음 만난 뒤 거의 28년 만에 다시 만난 친구들이었다. 나를 제외하면 학생운동을 했던 친구들도 아니었다. 특히 외국계 기업 임원인 한 친구는 정치적으로 보수적인 유명 인사들과 교유관계가 꽤 두터운 데도 이재명을 지지한다고 해서 의외였다.
시국이 시국이니만큼 여권 주자 이름은 한명도 나오지 않았다. 그런데 왜 문재인 이름이 나오지 않은 걸까. 조중동이 벌써 대통령 된 것처럼 행세하지 말라고 견제구를 날리고 있는 유력 주자인데.
구중궁궐의 엽기적인 뉴스가 줄을 이을 때만 해도 문재인은 지지율 1위였다. 하지만 여론조사 그래프를 보면 최고조일 때조차 문재인 지지율이 20~25% 사이 박스권에 갇힌 형국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최근 반기문이 대선 출마를 사실상 선언하자마자 바로 뒤집혀 버릴 만큼 허약한 지지율이다.
나는 궁금해졌다. 노무현의 친구라는 프리미엄과 청와대 국정 경험, 학생운동과 인권 변호사라는 감동적인 경력, 군 미필자들이 득실거리는 정치권에서 특전사 출신이라는 비교우위와 믿음직한 외모라는 상품성까지 갖췄으며, 각종 미담의 주인공인 문재인의 인기는 왜 오르지 않는 걸까. 상당수 야당 지지자들이 문재인의 비밀을 알아버린 게 아닐까.
문재인에 대한 내 결론은 ‘훌륭한 사람인 것은 맞지만 훌륭한 정치인은 아니다’이다. 정치인 문재인이 맞지 않는 옷을 입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다. 지도자는 앞에서 이끄는 사람이다. 김대중은 지도자의 덕목을 국민보다 반 발 앞서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중의 어법을 빌리면 노무현은 국민보다 한 발 앞서간 사람이다. 방향은 대체로 옳았지만 말도 많고 탈도 많았다. 그런데 문재인은 국민보다 한 발 뒤에 서 있는 느낌이다. 늘 주저하며 눈치를 본다. 특유의 우유부단함이 이번 박근혜 퇴진 촛불 국면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반 발도 아니고 한 발 뒤처져 있는 사람은 지도자가 아니다. 앞장서서 퇴진과 탄핵을 외친 이재명의 인기가 치솟은 것은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당연한 말이지만 대중은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대신 해주는 정치인에게 열광한다. 이런 말을 해도 될까 눈치 보는 정치인은 인기가 없다. 안철수의 인기가 떨어진 이유도 이와 같다. 문재인이 종종 과격해질 때도 있다. 이럴 땐 그가 완급조절이 잘 안되는, 말을 정제해서 할 줄 모르는 사람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정치는 말로 하는 것인데, 말을 잘 못하니 어려운 일이 많다. (가끔 답답했지만) 무릎을 치게 하는 혜안을 보여줬던 김대중이나 (사고도 많이 쳤지만) 속 시원하게 상식을 설파했던 노무현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정권 교체를 바라는 사람들이 지금 머리가 아픈 것은 바로 문재인이 여전히 야권 지지율 1위라는 사실이다. 그런데 그 1위의 확장성이 떨어진다는 사실이 이미 확인됐다. 박근혜의 살신성인으로 어느 때보다도 야권의 집권 가능성이 높아졌는데도 그 가능성을 낙관하기 어려운 이유다. 결선 투표를 도입한다고 해결될 성질은 아닌 것 같다.사진
비열한 놈들입니다
그리고 후보 확장성 운운하기 전에
언론사로서 본인들의 확장성을 돌아보길
결국은 국민의 시각은 허접하니
잘난기자님들 안목을 믿으라는 개소리를 하고 있네요
그래서 지금같은 깽판을 치고 있는거고ㅋ
진짜 똥싸는 소리하네요.
이게 조기숙교수가 말하는 정체된 역사의식을 가지고 잇는 입진보 구좌파먹믈들의 모습이다.
문재인은 입진보 니들이 말하는 그런 틀에박힌 유형의 정치인이 아니다.
문재인은 역사에 의하여 징발된 인물이다.
어떤 잘난 인간도 역사를 거스를수는 없다.
그래서 너희들 입진보는 역사에서 사라져야 한다.
너희들은 조기숙교수가 말하는 신진보 참여민주주의자들의 탈권위주의 탈집단주의 유쾌함 건강한 개인주의 자발성....을 이해못할 것이다.
아주 개쓰레기. 기레기들이 너무 많다
ㅋㅋㅋㅋ 정말 대에에에에에에에단해요 우리 잘난 기레기님 ㅎㅎ
저도 내부방침으로 기자님을 기레기라 부르니 뭐라 마시길 ㅎㅎㅎ
이노므시키 이름 좀 알려주세요
손꾸락 쥐 내릴 때 까지 씹어줄려구요
http://www.shinmoongo.net/sub_read.html?uid=98406
본문 글을 찬찬히 정독해봤다. 정말 쓰레기다.
원죄가 있어 당당하고 장대한 민주 정권을 어떻게든 편법으로 피하고픈 쥐새끼들이다.
애국심이나 정론인의 자긍심 따위는 1도 없는 기레기
기레기가 아주 미쳤네 미쳤어.
야부리터는게 아주 헬급이여 아주..
문재인을 안철수로 바꿔서 읽으시면 아주 잘 읽히고 바른 말이 되네요
진짜 정성을 들일대로 들인 개소리 ㅎㅎㅎ
그러니까 자기 친구 넷한테 물어서 이중에 문재인 지지자가 없으니 사퇴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