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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로대)에서 일부 코어유저들이 은근 잊는것




슈퍼로봇대전은 슈로대 자체가 하나의 순수하게 독립된 작품이 아닌


여러 다른 작품들을 모아서 만든 올스타 게임이라는거


즉 참전작 하나하나가 주연이고


슈로대에 모든작품을 알아서 하는 사람은 소수고


보통 자신이 아는 작품들 몇개가 같이 나오는 게임이란걸 보고 시작하고 그걸 즐기는거라


기본적으로 모든 작품을 어느정도 대우해줘야 하는 캐릭터 게임으로써의 정체성이 먼저인데


이걸 무시하고 슈로대에 무조건 높은 게임성 만을 요구하는 일부 코어유저들이 아직도 있음






어떤 적에겐 일반적이라도 특정 무기는 안통해서 다른 무기로 공격해야해서 위치선정 및 유닛 선정 잘해야 하는 전략성은(짤은 적 자코가 베어내기로 판넬 베어내는 짤)



유저가 좋아하는 기체로 좋아하는 무기를 써서 적을 잡는데 방해가 되고










마찬가지로 기체들이 각각의 특징이 뚜렷해서


그 특징 파악해서 적재적소에 맞는 유닛들을 배치해서 이기는 전략성 및 어려운 난이도는


좋아하는 기체와 캐릭터를 마음 껏 쓸 수 있게 하는 캐릭터 게임으로서의 정체성에 지장을 줌



그렇기에 슈로대는 지속적으로 입문커트라인 낮추고 웬만하면 각 작품의 주연기체들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활약할 수 있게 하도록 난이도 조절 하는 등


기본적으로 캐릭터게임의 정체성을 우선시하고 코어유저들을 위해서도 고난이도를 따로 추가 하는 등 슈로대의 정체성과 난이도 조절에 신경을 쓰고있는데



캐릭터 게임이지만 그래도 게임성도 좀 더 신경 써줬으면 좋겠다 수준이 아니라



일부 코어유저들은 이런걸 잊고 무조건 SRPG로서의 높은 게임성만을 요구하는 유저들이 남아있더라

댓글
  • 뭐 임마? 2021/11/07 14:19

    애초에 슈로대는 무언가 계속 추가되고 삭제가 되긴
    하지만 기본적인 시스템 자체는 수십년간 거의 변한게
    없어서 결국엔 올드유저들의 쌓인 경험치 자체가 난이도에
    영향을 주게 됨ㅋㅋㅋㅋㅋㅋㅋ
    예를 들어 특수 시나리오로 기체 한대 던져줬는데 적이
    10대가 나오는 시나리오에선 뉴비는 존나 쫄긴하겠지만
    올드 유저는 한턴만 버타면 되겠구나 길어야 두턴이지
    전투 걸어서 명중율과 공격력 보면 혼자서 조질 수 있는지
    얼마나 피해야는지까지 다충 견적이 뽑히는 존나 오래된
    게임이라 올드유저에겐 난이도가 의미가 없엌ㅋㅋㅋㅋ
    오히려 뉴비 떨구는 병1신짓이라 자체 제한 플레이를
    해야함ㅋㅋㅋㅋㅋ

  • 해피타임 2021/11/07 14:16

    그 시바 하드한거 좋아한다는 양반들은 왜 마장기신 나올땐 똥겜이라고 안했을까

  • Yria 2021/11/07 14:27

    마치 아이돌물의 딜레마같네
    기승전결을 위해선 등장인물간의 갈등과 사건을 넣어야 하는데 그게 멤버들끼리 일어나면 누군가는 혐성소리를 들을 수 밖에 없어서
    항상 외부의 갈등을 끌어오는 ㅋㅋ

  • SPIT/S-Train 2021/11/07 14:26

    슈로대 처음접하는 사람에겐 개조도 어찌할지 몰라서 쩔쩔 매게되더라ㅋㅋ 정신기도 언제 써야될지 모르고 내가 처음 슈로대 할때가 그랬음


  • 해피타임
    2021/11/07 14:16

    그 시바 하드한거 좋아한다는 양반들은 왜 마장기신 나올땐 똥겜이라고 안했을까

    (FfqaNH)


  • WeissBlut
    2021/11/07 14:18

    의외로 마장기신3이 재밌었다는 유저도 있긴 했다.
    물론 국내에선 소수였다.

    (FfqaNH)


  • 死神
    2021/11/07 14:29

    판매량 멸망한거보면 해외서도 소수였음.

    (FfqaNH)


  • 뭐 임마?
    2021/11/07 14:19

    애초에 슈로대는 무언가 계속 추가되고 삭제가 되긴
    하지만 기본적인 시스템 자체는 수십년간 거의 변한게
    없어서 결국엔 올드유저들의 쌓인 경험치 자체가 난이도에
    영향을 주게 됨ㅋㅋㅋㅋㅋㅋㅋ
    예를 들어 특수 시나리오로 기체 한대 던져줬는데 적이
    10대가 나오는 시나리오에선 뉴비는 존나 쫄긴하겠지만
    올드 유저는 한턴만 버타면 되겠구나 길어야 두턴이지
    전투 걸어서 명중율과 공격력 보면 혼자서 조질 수 있는지
    얼마나 피해야는지까지 다충 견적이 뽑히는 존나 오래된
    게임이라 올드유저에겐 난이도가 의미가 없엌ㅋㅋㅋㅋ
    오히려 뉴비 떨구는 병1신짓이라 자체 제한 플레이를
    해야함ㅋㅋㅋㅋㅋ

    (FfqaNH)


  • 행인A씨
    2021/11/07 14:26

    ㄹㅇ 나도 이정도는 그냥 자동으로 계산될 정도드라;;
    머리쓰는 겜은 드럽게 못하는데도

    (FfqaNH)


  • altrise
    2021/11/07 14:29

    가끔 이상해보이는게 'a가 너무 세서 밸런스 망해서 재미없다'는 말임.
    그럼...그냥 걔를 안 쓰면 안되는거야?

    (FfqaNH)


  • 올마이티 5등분
    2021/11/07 14:25

    모든 작품이 주연인 올스타면 좀 두루두루 신경써줘

    (FfqaNH)


  • SPIT/S-Train
    2021/11/07 14:26

    슈로대 처음접하는 사람에겐 개조도 어찌할지 몰라서 쩔쩔 매게되더라ㅋㅋ 정신기도 언제 써야될지 모르고 내가 처음 슈로대 할때가 그랬음

    (FfqaNH)


  • 행인A씨
    2021/11/07 14:27

    괜히 서브유닛에 돈박고 다른 주연기체들 바보되거나 ㅋㅋㅋ...
    나도 첨에 많이 겪어봤지

    (FfqaNH)


  • Yria
    2021/11/07 14:27

    마치 아이돌물의 딜레마같네
    기승전결을 위해선 등장인물간의 갈등과 사건을 넣어야 하는데 그게 멤버들끼리 일어나면 누군가는 혐성소리를 들을 수 밖에 없어서
    항상 외부의 갈등을 끌어오는 ㅋㅋ

    (FfqaNH)


  • 안해시ㅂ
    2021/11/07 14:28

    캐릭테게임이라는걸 이해못하는 애들은 이겜 왜하는지 의문임

    (FfqaNH)


  • Capitn Mexico
    2021/11/07 14:28

    4차로 입문했었는데
    지금이 나음....캐릭터 게임이....
    소행성대에서 명중회피버프 받는 2회행동 하만을 상대해보면 욕만 나옴

    (FfqaNH)


  • 루리웹-6885585758
    2021/11/07 14:29

    이번 30도 익스퍼트 모드 하면 10단 개조한
    주역급 건담이 적에게 5~60% 명중률 뜨고
    잡졸들에게 한대만 맞아도 헤롱될 정도로
    난이도 높이면 빡센게 어느정도 체감이 됨.
    근데 사이드에 집중하다보니 하드조차 너무 스무스해져서
    반강제로 익스퍼트 하게 되긴 하더라...

    (FfqaNH)

(FfqaN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