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139482

초보 아빠진사의 A7C 사용기 (커스텀 세팅 추가 + 기타) 마지막

지난 번에 허접한 A7C 사용기를 썼던 아빠진사입니다.
급하게 쓰다보니 조금 빠진 부분도 있고 해서, 시간이 난 김에 커스텀 세팅편의 마무리를 해보고자 글 올립니다.
아래 내용이 이해가 안 되시면 지난글을 참고해주세요~^^
오늘 쓰고자 하는 내용은 MR메모리 저장 관련된 부분입니다.
앞 전 글에서 저의 경우 C1: M모드, C2: 동영상, C3: A모드, M1: AF-S 를 쓴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커스텀키에 계속 저장하다 보면 간혹, A모드를 C1 에 저장한다던가 해서 다시 C1 을 M모드로 바꾸는 등의 수고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에야 M모드에서 설정을 한 뒤에 C1에 저장을 하게되므로
A7C의 커스텀키 중 M모드 세팅과 C1모드 세팅이 동일합니다.
그러나 계속해서 M1으로 불러서 쓰면서 설정을 이것저것 바꿔서 M1에 저장하게 되면,
나중에는 현재 내가 쓰는 C1(M모드) 세팅과, 그냥 M모드 세팅에 많은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게 평소에는 문제가 안 되지만, 만약 C1에 다른 모드를 실수로 저장하거나 해서 다시 M모드 들어가서 설정하고 C1에 저장할 경우에 엄청나게 불편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이런 경우를 쉽게 해결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적어보고자 합니다.
----------------------------------------------------------------------------------------------------------------------
우선 내가 써보면서 최적의 세팅을 결정하게 되면, 처음에 커스텀키 세팅을 합니다.
M모드로 들어가서 원하는 설정완료 후 C1 에 저장
그 다음 A모드로 들어가면 이전에 M모드 세팅이 다 따라오고 모드만 A로 바뀐 상태이니 그대로 C3에 저장
마지막으로 동영상 모드로 들어가서도 M모드 세팅이 다 따라오므로 셔터속도 등 몇가지 기본만 수정후 후 C2에 저장을 합니다.
평소에 사용시에는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 auto 최저셔터속도, ISO, 노출값만 수정해서 커스텀키에 저장하면서 씁니다.
그렇게 사용하다가 위의 값들을 제외한 다른 세팅(ISO 범위, 제브라패턴 유무, AF 감도 등등)들을 다시 바꿔야되겠다는 생각이 들면, 수정할 것들을 모아서 번거롭더라도 한번에 변경하는 겁니다.
M모드 들어가서 원하는 설정대로 다 바꾼뒤에
앞서 말한 대로 M모드는 C1에, A모드는 C3에, 동영상은 C2에 저장해 주세요
이게 되게 불편할 것 같지만 의외로 시간도 많이 안걸리고 이렇게 습관들이시면 커스텀키 많이 쓰시는 분들의 경우에
잘못 저장하더라도 원상복구가 굉장히 편해집니다.
(추가로 제가 앞전에 초점영역은 '와이드'와 '추적 확장 플렉서블스팟'만 쓴다고 했는데 이게 커스텀키 세팅때문이기도 합니다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M,S,A 등의 모드에서의 초점영역제한을 하고 동영상으로 커스텀 다이얼을 넘겨보시면
초점영역 중에서 동영상모드에 가능한 초점모드(추적이 아닌 일반모드)로 자동 설정이 됩니다.
이게 무슨 말인고 하니
예를 들어서 내가 M,S,A 등의 모드에서 '추적 확장 플렉서블스팟' 하나만 넣고 세팅해서 저장한 뒤에
동영상 세팅을 위해서 커스텀다이얼을 넘기면, 동영상모드에서 촬영이 가능한 '확장 플렉서블스팟' 으로 모드가 자동 고정됩니다. 와이드로 설정변경이 안 됩니다ㅠㅠ
사실 동영상 촬영시에는 와이드를 많이 쓰실텐데, 이러면 세팅이 굉장히 불편합니다.
그래서 많이 쓰지는 않더라도 초점영역제한시에 '와이드' & '추적확장플렉서블스팟'을 같이 씁니다.)
(마지막 여담입니다만, 스위블이 빼서 돌려서 쓰는 경우가 많아서 번거롭다고 하시는 경우의 해결책??입니다.
저의 경우는, 아예 LCD가 안보이게 뒤집힌 상태에서 카메라 본체에서 살짝 뺀 상태로 매고 다닙니다.
그러다가 세로 사진찍을때는 90도로 살짝 빼면 되고, 동영상찍을때는 그냥 180도 빼면 됩니다.
가로사진은 동영상처럼 180도 빼도 되고, 빼기 귀찮으면 LCD 살짝 빠진 상태에서 뷰파인더 보고 찍습니다. (단 뷰파인더/모니터 자동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어차피 A7C 뷰파는 구도확인용 아니겠습니까^^
요것도 생각보다 해보시면 스위블의 단점인 돌리는 과정이 줄어서 은근 편합니다)
(정말 마지막.. 쓰다보니 하나 더 생각나서요. 보통 위에 처럼 하고 다니면 카메라가 자동 대기모드로 들어갑니다.
A7C의 경우 배터리도 오래 가기 때문에, 사진찍을 때마다 on/off 할 필요없이 계속 켜놓으면 되는데요.
문제는 블루투스 리모컨을 연결해 놓으면, 자동을 대기모드 안 들어가고 계속 On 상태로 있으니 리모컨 처음 쓰시는 아빠진사분들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별것 아닌 내용일 수 있지만, 경박단소로 아이만 찍는 아빠진사분들에게 혹시나 도움이 될까하여 마지막 잡설을 늘어놓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세요~^^

댓글
  • a.k.a..라빅 2021/09/04 11:30

    소중한 팁을 상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추천 드립니다!
    스위블 액정은 참으로 적응이 어렵긴 하더군요ㅠㅠㅠ

    (yizvER)

  • CRimSon™ 2021/09/04 11:41

    블루투스 리모컨을 연결해 놓으면, 자동을 대기모드 안 들어가고 계속 On 상태
    이거 저도 이것때문에 몇번 방전된적이 잇어서 생각하면서 썻는데 이거 a1에서 절전모드로 들어갑니다 ㄷ ㄷ ㄷ 다른바디는 안되고 a1은 되는지 이해불가..... s3는 없어서 테스트 못해봣습니다 s3 테스트 해보신분 답글부탁드려여

    (yizvER)

  • a.k.a..라빅 2021/09/04 11:51

    아~~~a1에서는 블투리모컨 연결되어도 자동절전모드로 들어가는 군요!!!
    모르고 있었습니다ㅠㅠㅠ 정말, 감사드립니다!

    (yizvER)

(yiz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