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08801

무디스 "문재인 햇볕정책, 한국 신용도에 긍정적"

[더불어민주당 논평] 무디스, 햇볕정책 유일한 계승자 문재인 후보 주목 

- 햇볕정책 시행이 신용 등급 상향 파란불
 


국제 신용평가 기관 무디스는 2일 보도자료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햇볕정책에 관심을 보이며, 대북포용 정책이 “신용 등급에 긍정적 효과를 끼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5.jpg

‘한반도 분쟁 위험 증가로 한국의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라는 제목의 보고서는 대체로 현재 한국 정세를 조망하면서 ‘리스크’ 측면을 다뤘다. 이는 역으로 한반도와 동북아에서 리스크를 줄이고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유일한 후보가 문재인 후보라는 점을 반증해주고 있다. 
  
무디스는 “미국 트럼프 정부와 북한간 긴장 고조로 인해 한국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확대된다고 봤다"며
“한반도 긴장이 장기화하면 투자 대상국으로서 한국의 매력이 하락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무디스는 문재인 후보의 대북 정책에 관심을 보였다. “한국의 지정학적 리스크의 성격과 정도는 대선 이후 바뀔 수 있다”면서 “여론조사에서 가장 유력한 후보가 북한을 포용하는(engaging) 과거 정부의 ‘햇볕정책(Sunshine Policy)’을 시행하는데 관심을 보였다”는 것이다. 
  
무디스는 “그런 점에서 봤을 때 평양에 대한 포용정책이 효과적으로 재개된다면 신용등급에 효과를 끼칠 

으로 믿는다”면서도 “다만 이는 새 정부가 기본으로 삼는 시나리오(base case scenario) 중 일부는 아니다”고 밝혔다. 무디스는 햇볕정책이 리스크를 줄여줄 것으로 평가하면서도 그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는 여지를 남겨둔 것이다. 이는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의 엄중함 때문으로 보인다. 


문재인 후보는 대선 후보 가운데 유일하게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과 노무현 정책의 포용정책을 계승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후보다. 문재인 후보는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제재를 존중하면서도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는다는 기본 원칙을 갖고 있다. 

  
무디스는 ‘포용정책이 효과적으로 재개된다면’이라고 가정했지만, 문 후보의 햇볕·포용정책으로 한반도 리스크를 줄여나가는 것이 투자자에게 좋은 상황을 조성한다는 점을 분명하게 강조한 것이다. 
  
2017년 5월 3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공보단장 박광온 


논평

댓글
  • 스타러브 2017/05/05 19:19

    최근 주가 상승은 주로 외국인 투자 증가 때문인데, 유력주자의 대북관도 한 몫 하지 않을까 합니다.

    (RYzWEb)

  • CoreanBoy 2017/05/05 19:21

    ????: 아몰랑 좌파

    (RYzWEb)

  • 경탄핵축 2017/05/05 19:25

    당연한 걸 외국이 말해줘야 하는 상황이...ㅠㅠ

    (RYzWEb)

  • HateAlice 2017/05/05 19:29

    무디스 빨갱이설

    (RYzWEb)

  • 비에으리만세 2017/05/05 19:54

    아니 왜 진작 이런걸 토론때는 언급을 안하실까 그저 종북몰이에 허허허 쓴웃음만 ㅠㅠ

    (RYzWEb)

  • ?!? 2017/05/05 19:56

    저도 이런건 정확하게 어필하셨어야된다고 봅니다. 경제학 그렇게 공부하고 은행 다니는 친구도 북한과의 대화는 힘이 있어야된다고 하더라구요... 핵답답...

    (RYzWEb)

  • 울트라샷 2017/05/05 20:04

    한국 분위기가 이상하게 흐른다는걸  알아챈거죠
    다른말로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사라지고있다는~
    주식은 선점 게임입니다.
    참고로 전 한달전부터 진입해서  딱  자리잡고 있습니다 ㅋ

    (RYzWEb)

(RYzWEb)